$\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QMS 운영과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and Operation of QM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1, 2010년, pp.101 - 107  

이덕수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8, a review was made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certification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in the almost same methods used for a similar review in 2001. Based on the two reviews, this research is to compare and contrast the changes made in between. The results show that the overal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ISO 9001 인증제도의 추진도입 과정 및 효과에 초점을 두고, ISO 9001 인증을 취득 했거나 도입 시기에 있는 국내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현재의 품질경영의 실태를 파악하여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후의 효과를 분석하여제시함으로써 ISO 9001 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시키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과 관련하여 기업이 느끼고 있는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자 기획되었다. 이미 2001년도에 조사된 모델을 그대로 활용하여 7년이 지난 현재에 기업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제조업체를 모집단으로 해서 7 년 전에 조사 분석한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성과에 관한실증연구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현재의 기업들은 7 년 전 기업들에 비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ISO 9001 시스템 운영성과에 관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성과에 대해 과거와현재에 제조기업들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비교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품질인증 효과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와 품질경영체제 확립, 생산성향상, 대 고객관계 정립, 인증추진시 문제점과 인증후경영성과에 대한 모형을 이용하여 기간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인증취득연도와 기업크기를 상황변수로 설정하여 실증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몇 년 전에 실증 연구한 사례를 바탕으로 해서 7년이 지난 현재에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이나 성과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설 설정

  • 가설2. 인증받은 기업규모와 생산성향상은 양(+)의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인증받은지 오래된 기업일수록 경영성과가좋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인호(2006), "다이나믹 매니지멘트와 기업론", 비봉출판사, pp. 116-118 

  2. 김인호, 구태용, 최걸성(2007), "중소기업의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ol. 30, No. 1, pp.15-24 

  3. 윤재홍, 채병덕(1994), "성공적인 ISO 9000의 인증획득과 그의 효과에 관한 연구", 생산관리연구, pp.83-108 

  4. 이덕수(2001), "중소기업 품질경영체제 운영과 기업성과의 관련성 연구", 한라대학교논문집 

  5. 최걸성 (2000), "IS0 9000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실무", 국제산업인증원, pp.5-18 

  6. 한국인정원 홈페이지, http://www.kab.or.kr 

  7. Adam, E(1994) "Altemative Quality Improvement Practices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12, pp.27-44 

  8. Arthur R. Tener, Irving J. Detoro(1992), "Total QM", Addison-Wesley Pub Co., p.32 

  9. Brecka, J.(1994), "Study Finds Gains with ISO 9000 Registration Increase over Time", Quality Progress, pp.18-20 

  10. Buzzell, R.D. and Wiersema, F.D. (1981), "Successful Share-Building Strategies", Harvard Business Review, pp.135-144 

  11. Garvin, D.A(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6, No.1 

  12. Sullivan, L.P(1986) " The seven stage in company-wide quality control", Total Quality Management, pp.11-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