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9 no.3, 2016년, pp.71 - 82
김호균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병환 () , 박동준 (부경대학교 통계학과)
The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9000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 standards specify requirements that need to demonstrate an organization's ability to consistently provide products or services. Korean companies have been implementing ISO 9000 QMS to compete in global mar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업경쟁력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가? | 기업경쟁력의 원천은 고객만족에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고객만족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조직적으로 품질보증 활동을 하고 있다. | |
품질보증 활동의 객관성과 효율성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는? |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조직적으로 품질보증 활동을 하고 있다. 품질보증 활동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 3자의 평가가 필요하게 되었고 품질경영시스템 (QMS : quality management system) 인증제도가 도입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품질경영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환경 경영시스템(EMS :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안전 보건경영시스템(OHSAS :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 등 여러 가지 경영시스템이 운용되고 있다. | |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약 5년마다 하는 일은? | 국제 표준화 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는 1987년에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0 시리즈를 최초로 제정하였고 조직은 이 규격의 인증으로 제공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프로세스 하여 품질경영 활동을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보장할 수 있다. ISO는 변화 하는 시장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약 5년마다 규격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ISO 9000 패밀리(현재는 시리즈 대신 사용됨)는 처음 제정된 이래로 1994년, 2000년, 2008년, 2015년에 네 차례 개정되었다. |
Bendell, T., The implication of the changes to ISO 9000 for organizational excellence?, Measuring Business Excellence, 2000, Vol. 4, No. 3, pp. 11-14.
Casadesus, M. and Karapetrovic, S., The erosion of ISO 9000 benefits : a tempo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5, Vol. 22, No. 2, pp. 120-136.
Conti, T., Quality standards development in a hypercompetitive scenario, TQM Magazine, 1999, Vol. 11, No. 6, pp. 402-408.
Goh, H.W. and Chung, Y.B., The effect of ISO 9001: 2000 Quality Management System's Requir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7, Vol. 30, No. 3, pp. 135-149.
ISO,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SO 9001-Quality Management System Standards, 2000, ISO publications, Geneva.
Laszlo, G.P., ISO 9000:2000 Version : implications for applicants and examiners, The TQM magazine, 2000, Vol. 12, No. 5, pp. 336-339.
Magd, H. and Curry, A., An empirical analysis of management attitudes towards ISO 9001:2000 in Egypt, The TQM magazine, 2003, Vol. 15, No. 6, pp. 381-390.
Park, D.J., Kang, B.H., and Kim, H.G., An Empirical Study of ISO 9001:2008 Surveillance Audits : Focused on Subcontractors of Shipbuilding Industry, Journal of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2011, Vol. 16, No. 3, pp. 145-158.
Park, D.J., Kim, H.G., and Kang, B.H., ISO 9001:2000 QMS Practices Analysis of Machinery and Metal Manufacturing Companies, IE Interfaces, 2004, Vol. 17, No. 3, pp. 349-358.
Park, D.J., Kim, H.G., and Kang, B.H., Quality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 Evaluation of Machinery and Metal Manufacturing Companies related to Marine Equipment : a Case Study Using Audit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9, Vol. 37, No. 2, pp. 12-21.
Park, D.J., Kim, H.G., Jung, H.S., and Kang, B.H., Analysis of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in Steel Outfit Firms of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0, Vol. 28, No. 4, pp. 106-118.
Park, D.J., Kim, H.G., Kang, B.H., and Jung, H.S., Business values of ISO 9000:2000 to Korean shipbuilding machinery manufacturing enterpris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7, Vol. 24, No. 1, pp. 32-48.
Park, D.J., Yoon, W.Y., and Kim, H.G., Research Trend and Future of ISO 9000 Quality Management System :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7, Vol. 35, No. 3, pp. 1-20.
Psomas, E.L., Pantouvakis, A., and Kafetzopoulos, D. P., The impact of ISO 9001 effectiveness on the performance of service companies, Managing Service Quality, 2013, Vol. 23, No. 2, pp. 149-164.
Russell, S., ISO 9000:2000 and the EFQM excellence model : competition or co-operation?, Total Quality Management, 2000, Vol. 11, No. 4-6, pp. 657-665.
Sampaio, P., Saraiva, P., and Rodrigues, A.G., ISO 9001 certification research : questions, answers and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9, Vol. 26, No. 1, pp. 38-58.
Tsim, Y.C., Yeung, V.W.S., and Leung, E.T.C., An adaptation to ISO 9001:2000 for certified organizations, Managerial Auditing Journal, 2002, Vol. 17, No. 5, pp. 19-23.
Van der Wiele, T., Van Iwaarden, J., Williams, R., and Dale, B., Perceptions about the ISO9000(2000) quality system standard revision and its value : The Dutch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5, Vol. 22, No. 2, pp. 101-1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