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광역시 소재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병원 홈페이지관련 담당 관리자를 대상으로 병원홈페이지 관리 운영 실태와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홈페이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병원급 이상 53개의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 홈페이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2008년 5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25일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병원홈페이지 관리자들의 설문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홈페이지 제작, 관리 운영, 영향, 부가기능, 정보교류 항목으로 구성 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홈페이지 제작관리 및 운영에 있어서는 제작시기는 2001-2005년이며, 외부업체가 주로 관리하고, 제작 목적은 병원소개이며, 1년 기준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100-300만원 미만의 운영예산과 병원소개, 고객만족센터 그리고 온라인 답변 게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원홈페이지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병원소개, 진료예약, 이용안내, 의료정보제공, 고객상담, 진료안내이고 이들은 대부분 병원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병원홈페이지에 의료정보제공과 메뉴개선은 직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통하여 향상시키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광역시 소재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병원 홈페이지관련 담당 관리자를 대상으로 병원홈페이지 관리 운영 실태와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홈페이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병원급 이상 53개의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 홈페이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2008년 5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25일간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병원홈페이지 관리자들의 설문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홈페이지 제작, 관리 운영, 영향, 부가기능, 정보교류 항목으로 구성 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홈페이지 제작관리 및 운영에 있어서는 제작시기는 2001-2005년이며, 외부업체가 주로 관리하고, 제작 목적은 병원소개이며, 1년 기준으로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100-300만원 미만의 운영예산과 병원소개, 고객만족센터 그리고 온라인 답변 게시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병원홈페이지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병원소개, 진료예약, 이용안내, 의료정보제공, 고객상담, 진료안내이고 이들은 대부분 병원경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병원홈페이지에 의료정보제공과 메뉴개선은 직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통하여 향상시키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marketing strategy for hospitals in Busan Metropolitan area by investigating of the web-site management and effect on hospital management about the web-sites managers. Survey of 53 web-site managers was taken between May 1st and May 25th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marketing strategy for hospitals in Busan Metropolitan area by investigating of the web-site management and effect on hospital management about the web-sites managers. Survey of 53 web-site managers was taken between May 1st and May 25th 2008.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gather information about characteristics of web-site managers and creating, managing and operating process of web-sites and web-sites' effect and information sharing abilities. The results of survey are as follows. First, most of hospitals' web-sites were launched between 2001 to 2005 via outsourcing. Most of hospitals spent about one to three million won for their web-sites and renew web-sites every year. Most of these web-sites have hospital PR, Q&A, and on-line support functions. Second, most of whom participated in survey have agreed that a hospital web-site has influence in hospital management in various categories such as introducing hospital to medical examination, making doctor's appointment, providing patient guidance, providing medical information, and patient counselling. This study shows that effects of web-sites are closely related to web-site satisfaction level. Therefore, to raise the hospital satisfaction level, it is necessary for hospitals to put more efforts in creating web-site that provides more medical information and improved on-line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marketing strategy for hospitals in Busan Metropolitan area by investigating of the web-site management and effect on hospital management about the web-sites managers. Survey of 53 web-site managers was taken between May 1st and May 25th 2008. The survey was carried out to gather information about characteristics of web-site managers and creating, managing and operating process of web-sites and web-sites' effect and information sharing abilities. The results of survey are as follows. First, most of hospitals' web-sites were launched between 2001 to 2005 via outsourcing. Most of hospitals spent about one to three million won for their web-sites and renew web-sites every year. Most of these web-sites have hospital PR, Q&A, and on-line support functions. Second, most of whom participated in survey have agreed that a hospital web-site has influence in hospital management in various categories such as introducing hospital to medical examination, making doctor's appointment, providing patient guidance, providing medical information, and patient counselling. This study shows that effects of web-sites are closely related to web-site satisfaction level. Therefore, to raise the hospital satisfaction level, it is necessary for hospitals to put more efforts in creating web-site that provides more medical information and improved on-line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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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의료기관 홈페이지 관련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제작, 관리.운영 실태 및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병원 홈페이지의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병원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여 병원 경영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병원 홈페이지의 또 다른 이용자인 내부고객이 자사의 홈페이지에 대한 유용성의 평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 홈페이지의 책임 관리자를 대상으로 홈페이지 관리현황과 책임관리자가 인식하고 있는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기관 홈페이지 관련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제작, 관리.운영 실태 및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병원 홈페이지의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병원 마케팅 방안을 모색하여 병원 경영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여섯째, 인터넷 이용자가 건강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자가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학회나 문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기회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인터라넷 개념의 직원용 직원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분석하였다.
병원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 실태와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설문항목을 작성하였으며 설문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으로 부여하였다. 설문 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2008년 5월 1일부터 5월 25일까지 25일간 대한병원협회에 등록된 부산지역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188개 중 단일 진료과목 성향을 지닌 정신과병원, 노인요양병원과 병원홈페이지가 구축되지 않은 의료기관을 제외한 53개 의료기관(종합병원 26개, 병원 27)의 홈페이지 책임 관리자 1명을 연구자가 직접 면담 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홈페이지 관리 및 운영 실태와 홈페이지가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 제작 시 중점 고려항목 및 주 목적, 의료기관 유형별 홈페이지 관리와 개편 사항 그리고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 관리 예산 현황과 홈페이지 부가기능은 빈도분석과 xe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병원경영에 미친 영향과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상에서의 정보교류 원활성에 대해서는 t-test를 실시하였다.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병원경영에 미친 영향에 대한 항목간의 내적일관성 신뢰도(Cronbach's a)는 0.
자료의 통계분석은 한글 SPSS 14.0을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 제작 시 중점 고려항목 및 주 목적, 의료기관 유형별 홈페이지 관리와 개편 사항 그리고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 관리 예산 현황과 홈페이지 부가기능은 빈도분석과 xe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병원경영에 미친 영향과 의료기관유형별 홈페이지상에서의 정보교류 원활성에 대해서는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일부 병원에서는 동영상 및 음성 등 멀티미디어(상호 작용)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 이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를 수록하고 있었다. 넷째, 각종 건강교실 및 금연학교 등 건강강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다섯째, 환자 및 일반 인터넷 접속자를 위하여 성인병에 대한 의학 정보 등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간단한 의학 상식을 진료과별, 질병별 등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거나 잘못 알려진 의학상식 코너를 게재하여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넷째, 각종 건강교실 및 금연학교 등 건강강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다섯째, 환자 및 일반 인터넷 접속자를 위하여 성인병에 대한 의학 정보 등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간단한 의학 상식을 진료과별, 질병별 등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거나 잘못 알려진 의학상식 코너를 게재하여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여섯째, 인터넷 이용자가 건강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자가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었다.
홈페이지 메뉴 중 가장 비중을 두고 관리하는 것은 병원 소개와 고객만족센터였고, 고객질문에 대한 답변은 매일 이루어지는 병원이 가장 많았다. 둘째,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은 402점으로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고객 상담, 진료안내, 병원소개, 이용안내 그리고 진료예약 순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셋째, 병원 홈페이지에서 정보교류와 원활성에서는 본원 직원과 의료진 간의에 정보교류와 외부의료기관 간의 정보교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병원 경영자의 병원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관심부족이 홈페이지 관리예산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병원 홈페이지의 제작 주체는 73.6%가 외부업체의 제작으로 나타났으며, 홈페이지의 운영목적이 업종을 불문하고 자사 홍보가 가장 큰 목적이듯이 병원역시 홈페이지 제작시 중점고려 항목이 병원홍보로 병원 77.8%와 종합병원 69.0%이었으며, 홈페이지 운영 주목적 역시 병원홍보로 병 원 70.4%, 종합병원 61.5%로 높았다.
둘째, 홈페이지 컨텐츠 내용이 병원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은 402점으로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고객 상담, 진료안내, 병원소개, 이용안내 그리고 진료예약 순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셋째, 병원 홈페이지에서 정보교류와 원활성에서는 본원 직원과 의료진 간의에 정보교류와 외부의료기관 간의 정보교류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병원 경영자의 병원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관심부족이 홈페이지 관리예산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의료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예약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일부 병원에서는 동영상 및 음성 등 멀티미디어(상호 작용)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 이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를 수록하고 있었다. 넷째, 각종 건강교실 및 금연학교 등 건강강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다섯째, 환자 및 일반 인터넷 접속자를 위하여 성인병에 대한 의학 정보 등 여러가지 질병에 대한 간단한 의학 상식을 진료과별, 질병별 등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거나 잘못 알려진 의학상식 코너를 게재하여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여섯째, 인터넷 이용자가 건강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자가진단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학회나 문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기회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인터라넷 개념의 직원용 직원용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분석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병원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 운영에 있어서는 홈페이지 제작은 대부분 외부업체가 제작하였고, 홈페이지 제작의 주요 목적은 병원의 홍보이며, 병원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주체로는 병원과 외부업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는 곳이 가장 많았다. 홈페이지 메뉴 중 가장 비중을 두고 관리하는 것은 병원 소개와 고객만족센터였고, 고객질문에 대한 답변은 매일 이루어지는 병원이 가장 많았다.
양성관, 이현우, 김형석,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만족도와 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제46권, 제2호, pp.412-451, 2002.
정혜신, 인터넷을 이용한 병원홍보에 관한 연구-피부과 개원의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2.
이명화, 의료기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본 의료광고의 실태와 의료광고 허용 범위에 대한 인식도 분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빛나, 치과관련 인터넷 홈페이지의 특성 분석,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 Murry, B. Lo, L. Pollack, "The impact of health information on the internet on health care and the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nation U.S. survey among 1,050 U.S. physician,"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Vol.5, No.3, p.e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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