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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집분석을 통한 자연휴양림 이용객의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on Recreational Forest Visitors by Cluste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364 - 372  

신현규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신홍철 (경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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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휴양림의 방문한 이용객들의 방문동기를 통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이용객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행동의도간의 차이를 검증하여 그에 따른 세분화된 이용객들의 차별화된 마케팅 및 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의 측정을 위하여 1년 이내에 자연휴양림을 이용한 적이 있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한 후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군집을 분류하였으며, 분류된 군집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군집의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유형화된 군집을 통하여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대한 차이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방문동기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를 통해 계층적 군집분석K-means군집분석을 통하여 2개의 군집을 도출하였으며, 2개의 군집을 다시 교차분석을 통하여 군집의 유형화를 실시하여 미혼의 100만원 미만의 군집과 기혼의 200~300만원의 군집 집단으로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이 군집을 자연휴양림 방문 후 행동의도간의 차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전반적으로 만족, 즐거운 시간을 보냄, 방문은 현명한 선택,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인 기혼의 200~300만원의 집단에 더 높은 행동의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시 되며, 또한 자연휴양림 공익적 성격을 고려하여 각 집단에 대하여 모두 소구할 수 있는 서설 및 서비스의 개발이 요구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gment recreational forest's visitors for marketing based on purpose of visit. Using the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cross tab, and t-test to find out different behavioral intention in each clusters, the result elicited some implications. First, 2 clusters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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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군집을유형화한 후 군집별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행동의도에 있어 군집별 모든 항목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높은 산림비율을 이용한 산림에 대한 개발과 관광객의 산림에 대한 이용욕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림을 이용한 관광지 중 하나인자연휴양림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를 통하여 국민들의 편익성을 높여 산림에 대한 이용비율과 자연휴양림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재방문의도와 긍정적 추천의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자연휴양림 자체에 대한 군집을 분류한 연구들을 볼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자연휴양림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세분화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며, 실질적으로 어떠한 유형의 이용객들이 자연휴양림을 이용하는데 있어 긍정적 행동 의도를 보이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산림휴양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연휴양림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자연휴양림 방문객의 유형화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유형화를 통한 군집화를 통하여 그에 따른 행동의 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관광객의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의의는 관광객들의 유형화를 통해 관광객들을 세분화하고이에 따라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연휴양림을 이용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연휴양림 방문동기를 통한 관광객의 유형화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의의는 관광객들의 유형화를 통해 관광객들을 세분화하고이에 따라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방문은현명한 선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자연휴양림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재방문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추천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넷째, 자연휴양림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재방문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추천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즐거운 시간을 보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방문은현명한 선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둘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즐거운 시간을 보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방문은현명한 선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자연휴양림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재방문 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전반적인만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자연휴양림 방문동기에 따른 집단간 즐거운 시간을 보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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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연평식, 신원섭, “국립공원과 자연휴양림 이용객의 방문동기:속리산국립공원, 월악산국립공원, 장용산자연휴양림, 조령산 자연휴양림을 중심으로”, 산림휴양학회지, 제5권, 제3호, pp.59-66, 2001. 

  2. 조진희,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을 위한 관광객의 관광태도, 관광동기 및 환경의식",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3. 문화체육관광부, 2007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8. 

  4. http://www.kosis.kr/index.jsp 

  5. 서철현, “자연휴양림 숙박시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8권, 제3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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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ttp://www.forest.go.kr/ 

  8. 산림청, 자연휴양림 설계기준, 1990. 

  9. 주현식, 여호근, “자연휴양림 방문동기가 관광지 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경남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15권, 제2호, pp.185-200, 2000. 

  10. 우문호, 주현식, “방문동기가 자연휴양림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4호, pp.13-32, 2000. 

  11. 서철현, “자연휴양림 숙박시설 이용자의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18권, 제3호, pp.29-46, 2004. 

  12. 서성한, 박기안, 마케팅원론, 법경사, 1998. 

  13. 이훈영, 연구조사방법론, 청담, 2008. 

  14.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6th ed, englewood Cliff, NJ: Prentice hall Inc, 1989. 

  15. J. R. Calantone and J. S. Jotindar, “Seasonal segmentation of the tourism market using: A benefit segmentation framework,”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37, pp.341-352, 1984. 

  16. 윤유식, 박덕병, 이민수, “농촌관광 여행행태 유형화 및 특성분석 연구: 이단계 군집분석과 다중로짓 모델 적용”,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337-355, 2009. 

  17. 김현식, 황희연, 반영운, “다변량해석에 의한 자연휴양림 유형구분”,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3권, 1호 pp.225-233, 2008. 

  18. 이기철, 강기래, "군집분석을 통한 전국 자연휴양림 유형분류", 한국조경학회지, 제37권, 제1호, pp.9-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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