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대 재학생의 중도탈락의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sonal, Institutional, Social Variables on Determination of The Cyber University Students' Dropou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404 - 412  

권혜진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개인적 변인, 교육기관 변인, 사회적 변인이 중도탈락의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 사이버대학생의 중도탈락동기를 낮추고 학업 지속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A사이버대학에 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2009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50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였다. 수집된 336명의 자료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중다반응으로 유효하지 않은 자료 총 32명 응답분량을 제외하여 본 연구에서는 총 30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SPSS for Winow 15.0을 활용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개인의 흥미변인이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기관 환경적 변인이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환경변인이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 대학생의 중도탈락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 개인 변인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중도탈락 의도를 결정하지 않게 하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basic data for lowering cyber university students' dropout rate and fostering continuous learning environment through understanding that cyber university student's private variance, an education institute variance and social variance have the impact on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변인, 교육기관 변인,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 대학생의 중도탈락의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사이버대학의 학습자의 중도탈락 동기를 낮추고 학업 지속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적 변인, 교육기관 변인,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 대학생의 중도탈락 의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 사이버대학의 학습자의 중도탈락동기를 낮추고 학업 지속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 한다. 이로써 사이버대학의 학습자의 중도탈락 동기를 낮추고 학업 지속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도탈락 이론 모형을 제시한 Boshier, Tino, Kember의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 변인, 교육기관 변인,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 대학생들의 중도탈락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가정하였으며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로써 사이버대학의 학습자의 중도탈락 동기를 낮추고 학업 지속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도탈락 이론 모형을 제시한 Boshier, Tino, Kember의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개인 변인, 교육기관 변인, 사회적 변인이 사이버 대학생들의 중도탈락의 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가정하였으며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인적자원부, 2007학년도 원격대학 종합평가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2. 김수연. “전문대학생의 자퇴 및 휴학(계획) 결정요인”, 교육사회학연구,제8권, 제2호, pp.77-108, 1988. 

  3. 김재현, 개인, 교육기관, 사회적 변인이 전문대 학생의 중도탈락 의도 결정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4. 박진형, 원격대학생들의 학업 중단 관련 요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5. 서선주, 사이버대학생들의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유신종, 대학의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성인교육수요 창출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경영관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임연욱, “외국 사이버 대학 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술대회논문집, 제1호, pp.53-76, 2001. 

  8. 임연욱, “원격대학교육의 접근성과 질 제고를 위한 제언", 교육법학연구, 제14권, 제2호, pp.245-266, 2002. 

  9. 임연욱, “사이버대학 학습자관련 변인과 중도탈락 간의 관계 규명을 위한 실증적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05-219, 2007. 

  10. 임연욱, 이광희, “사이버대학 재학생의 중도이탈 문제에 관한 탐색 연구”, 한국교육, 제30권, 제3호, pp.321-347, 2003. 

  11. 전주성,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중도탈락요인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12. 정인성, 임철일, 최성희, 임정훈, “평생교육을 위한 웹 기반 학습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6권, 제1호, pp.223-246, 2000. 

  13. 정선정, 직업교육 이러닝(e-Learning)의 중도탈락 원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주영주, 장미진, 이현주, “사이버대학 학생의 중도탈락 경험에 근거한 중도탈락 요인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pp.209-233. 

  15. P. F. Drucker, The Essential Drucker, Harper Collins Pub, 2003. 

  16. D. Kember, “A Longitudinal-Process Model of Drop-out from Distance Education,” J. of Higher Education, Vol.60, No.3, pp.278-301, 1989. 

  17. B. H. Khan, Web-based Instruction: What is it and Why is it?, Educational Technology Pub, 1997. 

  18. K. Tyler-Smith, Early Attention among First time Elearners: A Review of Factors that Contribute to Drop-out, Withdrawal and Non-completion Rates of Adults Learners Undertaking Elearning Programs, J.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Vol.2, No.2, pp.73-85, 2006. 

  19. http://chronicle.com/article/As-Distance-Education-Comes-of/14334/ 

  20. http://www.mest.go.kr/me_kor/inform/info_data/life/1256796_10817.htm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