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 중도탈락 개선을 위한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to Improve Dropout of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380 - 390  

박철 (광운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이버대학교는 20대 중심의 일반대학교 학생보다 사회적 배경, 경제적 요인, IT 지식 및 활용능력 등. 복잡한 교육환경의 변화 요인으로 신입생들의 중도탈락이 높은 실정이다. 따라서 사이버대학교 학생은 일반대학교와 다른 중도탈락 방지 대책과 개선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 사이버대학의 2017년 및 2018년 1학기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고 '의사결정트리모델'을 통하여 중점관리 및 상담기준을 분류하여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각 주요 요인에 대하여 의사결정 적용기준과 주차별 추진방법을 제시하여 '중도탈락개선모형'으로 구현하였다. 그리고 2019년 1학기 신입생을 대상으로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학 강의운영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중도탈락개선모형'을 적용한 신입생의 중도탈락률은 4.2% 감소하였고 학업지속비율은 11.4%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의미는 설문지 조사와 사이버대학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활동 결과를 동시에 적용하여 객관적인 분석을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 자료에 대한 정량적인 요인분석은 되었지만, 정성적인 요인분석이 반영되지 못하였고 연구의 구조적인 한계점이 있어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구현된 개선모형은 사이버대학의 중도탈락률 및 학업지속비율 개선에 유효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university has a higher rate of dropout freshmen due to various educational factors, such as social background, economic factors, IT knowledge, and IT utilization ability than students in twenty offline-based university. These students require a different dropout prevention method and improvem...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사이버대학교 신입생의 높은 중도탈락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모델을 제시하고 실제 사이버대학교에 적용하여 탈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요인을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A 사이버대학교에서는 입학 후 8주 차(중간고사)별로 탈락률에 영향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하여 상담과 학습활동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였다.
  • 본 연구는 A 사이버대학교 중도탈락률 개선을 위하여 탈락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탈락 방지를 위한 개선모형을 구축하고 실제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대 학교에 적용하여 중도탈락 방지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중도탈락개선모형은 2019년 1학기 A 사이버대학 5개 학부 685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높은 사이버대학교의 중도탈락률 개선을 위하여 개선모형을 설계하고 실제 운영 중인 사이버대학교에 적용함으로써 중도탈락방지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러한 특징 외에도 대학생 개인이 아니라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기관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는 경우도 상당수 나타나고 있다 [29,30,31]. 이러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기존 중도탈락 관련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기관 경영 등에 실용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도 탈락자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운영 중인 사이버대학교에 적요함으로써 중도탈락률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 네 번째 고려사항은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중도탈락개선모형은 첫 학기부터 5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구간별 누적 생성되는 학습활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수업운영 중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도탈락의 요인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중도탈락이 예상되는 학생에게 적절한 프로그램 개입을 통해 궁극적으로 중도탈락률을 낮추는 데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연구방법은 다음과 네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중도탈락의 예측을 위해 중도탈락 요인을 학생 개인의 사회적 및 경제적 요인만 아니라 실제 대학생활에서 발생하는 수업 관련 활동들을 파악하여 보다 정교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사이버대학의 수업진행은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이하 LMS)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학습활동 대부분이 자동으로 기록되며, 이러한 로그 데이터를 통해 학생 개인별 학습 활동을 파악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im, Jae Hyun, "The Hierarchical Relationship between Individual, College", Social Variable, and Dropout Intent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0(2), 249-266. 2011. 

  2. Yong nam Kim, "An Analysis of Factors of Influence on College Student Withdrawal", Majo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009. 

  3. Hun Byoung Lee, "Analysis of Main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Underachievement",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7(3), 653-672, 2016. 

  4. So Byung-Han, Kim Jae-Woong, "An Analysis on the Causes of Dropout in Junior College: Focused on the Indirect Effects of College Experi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3), 405-426, 2015. 

  5. Youn, Bo-ra, Jang Hee-won, "Temporal aspects and determinants of college student departur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5(1), 129-155, 2015. 

  6. Han, Song-I, "Exploration of Factors that Affect College Student Drop-out and Resili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4), 1369-1391, 2018.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8.18.24.1369 

  7. Kim Soo Yeon, "An Analysis on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Student Support Programs Effecting on Student Reten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20(1), 111-141, 2007. 

  8. Kim Soo Yeon, "A Study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Process Influencing on the Dropout", A Basic Research of the College Dropouts Mobility Pathand Structure",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Career Education, 25(3),139-160, 2015. 

  9. Jae-Eun Chae, "A Study on the Stopout of Korea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1), 295-293, 2011. 

  10. Kyung-Hee Kim,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Local University Students' Halting Their Academic Studies and Satisfaction with Their Campus Life", The Korea Contents Society, 11(8), 378-387, 2011. DOI: https://doi.org/10.5392/JKCA.2011.11.8.378 

  11. Nam Min-Woo, Lee Hae-Deum, Baik Eun-Joo,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Influential Factors on Academic Dropout Intention of Local University Freshmen",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35(4), 147-174, 2016. 

  12. Lee, Eunhwa, Kang Seung Hee, "The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of College Dropouts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0), 169-199, 2019. DOI: https://dx.doi.org/10.22251/jlcci.2019.19.10.169 

  13. Kim, Soo-Yeon, "An Analysis of College Student Dropouts Mobility Paths and Structure",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131-163, 2012. 

  14. Kang Seung Ho,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3(1). 29-53, 2010. 

  15. Kim, Sooyeon,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4), 33-62, 2006. 

  16. Cho Jangsik, "Determination Analysis for Students of University Dropou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4), 1873-1880, 2011. 

  17. Gu, Sungwoo, Moon, Myunghyun, Kim, Byoungjoo, "An Analysis on the Institutional Variables affecting Dropout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25(4), 225-250, 2016. 

  18. Yi, Pil Nam, "Exploring Determinants of Delayed Graduation and Dropout of 4-year College Femal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207-233, 2012. 

  19. Im, So-Hyun, Han, You-Kyung, "Impacts of Financial Factors of Private Colleges on Student Dropout Rates",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22(2), 83-113, 2013. 

  20. Chung, Jae Young, Sun, Mi Suk, Kim, Hyun Ju, "Analysis of Characteristics and Trends of the Crisis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5(4), 47-72, 2017. 

  21. Park, Eun-Seon, Kim, Kwang-Hyun, "Effects of the Factors of Academic Suspension and College Adjustment on the Intention of College Freshmens School Dropouts",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3(10), 361-384, 2016. DOI: http://dx.doi.org/10.21509/KJYS.2016.10.23.10.361 

  22. Hyung, Jung-Eun, Kim, Jung-Sub,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f-discrepancy and Dropout Intention : Focus on the Mediating Role of Depression, Career Indecision Academic Self-efficacy",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3(7),189-220, 2016. DOI: http://dx.doi.org/10.21509/KJYS.2016.07.23.7.189 

  23. Seung-Chul Park, "A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Admission Type and Dropout of Engineeri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5), 98-107, 2012. 

  24. Jong-tae Youn, Hyun-woo Han, Song-ah Choi, "A Study on the Factors of Women Student's Dropout from Engineering Colleg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7(6). 46-52, 2014. 

  25. Im Yeon-Wook, Lee Kwang-Hi, "A study on the dropout problem in Korean Online Universities: searching for its solution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3), 1-27, 2003. 

  26. Joo-Young Jung, Jeong-Won Lee, "An Exploratory Study on Dropout Inten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35(4), 149-168, 2003. DOI: http://dx.doi.org/10.22327/kei.2017.35.4.149 

  27. Joo Young Ju, Jang Mijin, Lee Hyunju, "An In-depth Analysis of Dropout Factors based on Cyber University Student's Dropout Experienc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3(3), 209-233, 2007. 

  28. In-Sook Kim & Shi-Eun Yu, "A study on academic withdrawal factors and support strategies for North Korean college students: Search for risk and protective factors", Multiculture & Peace, 9(3), 122-142, 2015. 

  29. Daeseok Kim, Hoo-Jo Hong, "A Study on the College Drop-out Rates Based on Curriculum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2(4), 56-73, 2011. 

  30. Byung-Shik Rhee, "An Exploratory Analysis if Institutional Influences on College Student Withdrawal",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41(2), 135-154, 2003. 

  31. Chung, Jae Young, Sun, Mi Suk, Jeong, Min Ji, "An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on College Dropout Rates",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6(4), 57-76,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