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라 할 수 있고, 학급의 운영은 이들 교육주체에 의해 이루어진다고할 수 있다. 하지만 일상적인 학급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류는 매우 부족하며 가정방문 활동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서로 상이한 생각을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학부모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학생의 참여가 배제되었고 절차와 방법이 복잡하며 개인정보 유출의 문제와 입력된 자료의 불충분으로 학생의 학교생활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주체간 1:1일기와 상담일지, 메시지보내기, 청소분단, 주번관리, 교무수첩을 지원하여 교육주체간 활발한 상호작용과 이를 통하여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고 학급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e-Class를 활용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양적 질적인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주체간 진정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라 할 수 있고, 학급의 운영은 이들 교육주체에 의해 이루어진다고할 수 있다. 하지만 일상적인 학급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교류는 매우 부족하며 가정방문 활동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서로 상이한 생각을 가지고 바라보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학부모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학생의 참여가 배제되었고 절차와 방법이 복잡하며 개인정보 유출의 문제와 입력된 자료의 불충분으로 학생의 학교생활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주체간 1:1일기와 상담일지, 메시지보내기, 청소분단, 주번관리, 교무수첩을 지원하여 교육주체간 활발한 상호작용과 이를 통하여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고 학급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e-Class를 활용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양적 질적인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주체간 진정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current curriculum in the 7th informatics, which simply highlights the use of applied programs rather than enhancing creativity through learning several principles in information science and thus making it hard to have optimism on the future as a powerhouse in IT. By diagnosing these problems, E...
The current curriculum in the 7th informatics, which simply highlights the use of applied programs rather than enhancing creativity through learning several principles in information science and thus making it hard to have optimism on the future as a powerhouse in IT. By diagnosing these problems, Education Ministry revised the existing curriculum to have a more scientific access to the informatics. However, the curricular revision fails to meet the needs of learners sufficiently because it tends to put the considerations of theoretical specialists before the learners them selves. This paper compares and analyzes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learners on informatics, current-curriculum and 7th revised curriculum and that of college-level, thus offering the student-centered one. Also, the research tries to bridge the opinion gap between developer and learner by looking into the understanding level of university majors about the current curriculum. In doing so, thesis may provide the basis on exploring new approaches and contribute to establishing 7th revised curriculum in school.
The current curriculum in the 7th informatics, which simply highlights the use of applied programs rather than enhancing creativity through learning several principles in information science and thus making it hard to have optimism on the future as a powerhouse in IT. By diagnosing these problems, Education Ministry revised the existing curriculum to have a more scientific access to the informatics. However, the curricular revision fails to meet the needs of learners sufficiently because it tends to put the considerations of theoretical specialists before the learners them selves. This paper compares and analyzes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learners on informatics, current-curriculum and 7th revised curriculum and that of college-level, thus offering the student-centered one. Also, the research tries to bridge the opinion gap between developer and learner by looking into the understanding level of university majors about the current curriculum. In doing so, thesis may provide the basis on exploring new approaches and contribute to establishing 7th revised curriculum in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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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의 학부모서비스와 기존의 학급관리시스템을 비교하며 한계점을 극복하고, 교육주체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도모하기 위한 학급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e-Class를 활용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양적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은 이러한 사회적 구성주의에 입각하여 교육주체간 상호작용을 높이고 신뢰를 회복하게 함으로써 학급과 학교에 대한 적응에 도움을 주어 함께하는 학급을 만들고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급관리시스템과 비교하여 학생의 학교 적응을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학부모의 요구 사항으로 1:1일기, 학급의 좌석배치와 학급구성원 사진, 서로간 메시지 주고 받기, 학급내 역할을 반영하였고, 학생의 요구사항으로 1:1일기, 서로간 메시지 주고 받기, 학급활동사진 등을 반영하였으며, 교사의 요구사항으로 자동권한 부여와 교무수첩 기능을 반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주체 즉,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구성하며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개발하는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구성주의를 고찰하였고, 기존 학급관리시스템 NEIS 기반의 학부모 서비스와 비교하며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제안 방법
교사와 학생, 학부모간 원활한 의사소통과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구성하며 학교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급관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학부모의 요구 사항으로 1:1일기, 학급의 좌석배치와 학급구성원 사진, 서로간 메시지 주고 받기, 학급내 역할을 반영하였고, 학생의 요구사항으로 1:1일기, 서로간 메시지 주고 받기, 학급활동사진 등을 반영하였으며, 교사의 요구사항으로 자동권한 부여와 교무수첩 기능을 반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NEIS 기반의 학부모 서비스와 기존학급관리시스템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교사와 학생, 학부모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고려한 사회적 구성주의 기반의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을 개발하였다[13].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구성주의를 고찰하였고, 기존 학급관리시스템 NEIS 기반의 학부모 서비스와 비교하며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학급운영시스템 (e-Class)의 특징과 기대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을 개발하고 수정 . 보완하며 개선하기 위한 현장의 적용으로 1년간 A 고등학교에서 시스템을 운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보완하며 개선하기 위한 현장의 적용으로 1년간 A 고등학교에서 시스템을 운영하였다. A 고등학교의 학생 200명과 학부모 80명,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할 수 있다. 이에 A 고등학교의 학생 150명과 학부모 70명, 교사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며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의 학교적응력을 높이고 교육주체간 의사소통을 활성화 하고자 아래와 같이 분석된 내용을 반영하였다.
성능/효과
83%)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1 일기(95%), 담임교사 권한의 비공개 상담일지(92%), 메시지보내기(88%), 학급운영을 학생의 가정형편이나 장학금 지급 유무 등이 기록되는 교무수첩(87%), 커뮤니티 (85%) 순으로 효과가 있었음을 나타내었다.
이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급에 대한 일상적인 정보와 교육주체간 1:1일기 쓰기 등 질적 측면의 의사소통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을 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1일기(90%), 메시지보내기(88%), 학급식구들(87%), 좌석배치(82%), 청소분단(78%), 주번(75%), 커뮤니티(72%) 순으로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넷째, 관리자는 담임교사의 권한과 DB관리, 권한 관리, 전체학급관리 등 전체 시스템을 운영한다.
넷째,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몌 12] 개인고유번호의 사용, 자동적 권한 부여 기능 등 활용에 대한 편의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넷째, 담임교사의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해 담임교사 권한으로 학생의 가정형편, 장학금 지급 유무, 성적, 비공개 상담일지 등 교무수첩 기능을 지원한다.
다섯째, 교육주체간 일상적인 내용을 함께 하며 공통점 발견과 의견의 조정을 위한 게시판과 건의함, 학급구성원의 생일과 장래희망 등이 담겨 있는 학급 커뮤니티를 지원한다.
담임교사는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을 통하여 학생들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하며 관계형성에 효과적이며 결과적으로 학급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90%(교사 83%)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1 일기(95%), 담임교사 권한의 비공개 상담일지(92%), 메시지보내기(88%), 학급운영을 학생의 가정형편이나 장학금 지급 유무 등이 기록되는 교무수첩(87%), 커뮤니티 (85%) 순으로 효과가 있었음을 나타내었다.
둘째, 담임교사의 원활한 학급운영을 위해 담임교사 권한의 가정형편, 장학금 지급 유무, 성적, 비공개 상담일지 등 교무수첩 기능이 제공되어 담임교사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셋째, 교과교사는 수업을 담당하는 학급의 학생에 대한 정보의 습득과 의사소통, 학급의 일상생활을 공유하며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학부모가 자녀의 학급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학급의 주번과 청소분단, 좌석배치도, 학급 동료의 이름과 사진, 학급활동사진, 게시판 등을 지원한다. 학급활동사진은 학부모에게 자녀의 학교생활 모습을 알려줌으로써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부모가 자녀의 학급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학급의 주번과 청소분단, 좌석배치도, 학급 동료의 이름과 사진, 학급활동사진, 게시판 등이 지원되어 자녀의 학급환경을 이해하며 서로 간 신뢰 구축은 물론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었다.
첫째,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제한된 상담의 창구를 지원한다.
첫째, 학급운영시스템(e-Class)이 제공하는 양적, 질적 기능으로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활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첫째, 학생과 학부모는 1:1일기, 학생사진, 주번, 청소분단, 쪽지보내기, 학급활동사진, 자료실, 좌석배치도, 학급게시판을 활용하며 일상생활을 공유하게 된다.
후속연구
더불어 유러닝 환경을 고려하여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기술인 센서, 인식, 상황인지, 인공지능, 통합환경 기술을 추가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e-Class를 활용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양적 . 질적인 도움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주체간 진정한 의사소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시스템을 활용한 학급과 활용하지 않은 학급을 비교하며 시스템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보완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주체간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기능적 서비스를 추가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더불어 유러닝 환경을 고려하여 유비쿼터스의 다양한 기술인 센서, 인식, 상황인지, 인공지능, 통합환경 기술을 추가하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R. J. Spiro, P. Feltovich, M. J. Jacobson, and R. L. Coulson, "Cognitive flexibility, constructivism and hypertext: Random access instruction for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 domains, Educational Technology," Vol.31, No.5, pp.24-33, 1991.
M. J. Streibel, "Instructional plans and situated learning : The challenge of Suchman's theory of situated action for instructional designer and instructional system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Dallas. Texas. February, 1989.
L. S. Vygotsky, Mind in Society :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교육인적자원부, 내 자녀 바로알기 학부모 서비스 사용자 설명서, 2007.
http://jumukbab.new21.org/yj55
http://user.chollian.net/~m6366
http://www.sudasaem.com
문창배,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개방형 상벌점 관리 시스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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