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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기농식품 소매유통시장의 환경지속성경영 연구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Sustainable Management (ESM) in Organic Products Retailing Marke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8 no.1, 2010년, pp.21 - 40  

유덕기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is described as an fresh effort to study environmental sustainable management in organic products retailing markets. Sustainable management means creating value for business, nature and society. The main point of this thesis is about the concept, the content and the target of environmen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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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지속성경영 컨셉이 유기농식품유통업체와 소비자에게 어떠한 의미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를 조사 분석하고 이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기농식품유통업의 환경지속성경영 성장가능성을 진단하며 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요구되고 있는 그린마케팅의 의사결정시스템과 환경 및 경제사회적 지속성경영의 현장적용가능성을 제시하여 유기농식품 소비촉진과 유통업체의 경쟁력강화는 물론, 궁극적으로 유기농산물생산 및 판로의 안정성 제고를 통하여 유기농식품산업의 지속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장에서는 앞장에서 분석논의 되었던 결과를 바탕으로 유기농식품을 취급하고 있는 대형마트가 환경지속성경영도입을 통하여 경영전략적 환경 및 경제사회적 균형을 추구할 수 있는 정책방안과 분야별 실현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제시하여 소매유통업체의 신뢰성 및 이미지 제고는 물론 유기농식품소비 촉진 등 매출 증대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대형마트인 까르푸(Carrefour)는 효과적인 수송흐름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목표를 수립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급업체들에 대하여 지속성 가이드라인 준수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감시보고서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소매유통업체들은 납품업체의 지속성재료 사용에 대하여 높게 평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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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지속성경영이란? 따라서 환경지속성경영은 생산에서 가공 및 유통, 소비까지의 전반적인 농식품유통체인에서 그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어 갈 것으로 보인다. 환경지속성경영(Environmental Sustainable Management: ESM)은 안전한 유기농식품을 제공하고 모든 유통체인에서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적 조건을 보장하며, 동시에 보다 수준 높은 환경표준을 적극적으로 준수함으로서 경제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성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경영 및 관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유기농식품유통에서의 환경지속성경영태도는 아주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기농식품 유통업체들이 그린마케팅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구축할 필요가 있는가? 유기농식품 유통업체들이 그린마케팅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그림 5>는 단계적 질문에 대한 체계적 응답을 통하여 핵심을 파악하고 적합한 마케팅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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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상범 외 2인. 2002. 유기식품의 생산.가공.표시.유통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2/3). 

  2. 유덕기. 2008. 친환경유기농식품의 소비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 (16/4) 

  3. 유덕기 외. 2009. 친환경농식품의 고객충성도 및 구매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7/3). 

  4. 이문규.홍성태. 2001.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 

  5. 조제억. 2008. 친환경농식품의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영향요인 연구. 동국대 일반 대학원 박사논문. 

  6. 채서일. 1998. 마케팅조사론. 학현사. 

  7. Allerstofer, H.. 1995. Bio-Boom im Supermarket. Bio-Land. Heft 5. 

  8. Appel, V.. 1992. Strukturwandel im Lebensmitteleinzelhandel. in; Wettbewerbs- prozesse in der deutschen Ernahrungswirtschaft. Agrarwirtschaft. Sonderheft 135. 

  9. Berry, L. L.. 1995.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s. Jou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3(fall). 

  10. Hamm. U.. 1999. Das Oko-Prufzeichen-nur ein erster Schritt zur StArkung des Oko-Landbaus. 

  11. Kreuzer, A.. 1996. Bio-Vermarktung-Vermarktungswege fur Lebensmittel aus okologische Erzeugung. Lauterbach. 

  12. Sheth, J. N. 외. 1988. Marketing Theory. Evolution and Evalution. New York. 

  13. Trienekens, J. H. 외. 2000. Chain Management in Agribusiness and the Food Industry.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Wageningen University. 

  14. ZMP. EPO. Erzeugerpreise fur Produkte aus okologischem Anbau. (각 연도). 

  15. http://Company.homeplus.co.k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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