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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소비의 속성별 만족도 및 요인 분석
An Analysis on Consumer's Satisfaction Attributes and factor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18 no.1, 2010년, pp.41 - 53  

허승욱 (단국대학교) ,  김호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out determinant attributes of select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FAP) and to analyze the degree of consumer's satisfaction by using factor analysis. To identify determinant attributes of EFAP, a series of household surveys were condu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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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별로 만족도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도출된 요인들을 변수로 활용하여 회귀식을 도출함으로서 친환경농산물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조사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소비자 선호의 변화양상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별로 만족도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도출된 요인들을 변수로 활용하여 회귀식을 도출함으로서 친환경농산물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과거의 조사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소비자 선호의 변화양상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여러 속성들과 요인분석을 통하여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만족도 요인을 구명하고, 이를 과거의 조사결과와 비교해하여 친환경농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자고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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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농산물의 속성별 만족도간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요인분석 전 KMO와 Bartlett 검정을 시행하였는데 그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첫째, KMO값은 표본적합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0.5 이상이면 표본자료는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 만족도 항목들에 대한 KMO는 0.650으로 표본자료는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Bartlett 검정은 변수 간 상관행렬이 단위행렬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검정방법으로 단위행렬이라는 귀무가설이 기각되어야 변수들의 상관관계가 유의하다. Bartlett의 유의확률이 0.000이기 때문에 분석 자료는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는 2002년에 약 2,800억 원에서 2006년에 약 1조 3천억원, 2008년에는 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생산량은 1993년 12월부터 유기 및 무농약재배 농산물에 대한 인증이 실시된 이래 급증하는 추세이다.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10가지 속성은 무엇인가?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맛, 영양가, 안전성, 위생 상태, 상품의 겉모양, 상품의 신뢰성, 가격, 품목의 다양성, 포장 디자인 등 10가지 속성에 대하여 9점 척도로 질문하였다. 9점 척도는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매우 부정과 매우 긍정에 대한 답변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우 만족’과 ‘상당히 만족’이라는 응답을 제시하되 분석 시에는 이를 하나의 응답으로 처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부정 또는 긍정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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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병서.김계수. 2009. 사회과학 통계분석. 한나래. 

  2. 농림수산식품부. 2009. 농림수산주요통계. 

  3. 농수산물유통공사. 2009. 2008 주요 농산물유통실태. 

  4. 농촌진흥청. 2008. 농축산물 표준소득. 

  5. 서울시. 2009. 서울통계연보. 

  6. 허승욱.김 호. 2003. 수도권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실태 분석과 소비확대 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1(4): 15-37. 

  7. 허승욱.김 호. 2004. 친환경농산물의 지불의사금액 분석과 그린 마케팅 전략. 한국유기농업학회지 12(3): 317-332. 

  8.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 

  9. 농림수산식품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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