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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329 - 338
박재동 (경북농업농촌발전연구원) , 김태균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장우환 (경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 임청룡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In this study, we analyze consumer preferences based on the agricultural box scheme attributes, and make a suggestion for business revival. We estimate the marginal willingness to pay (MWTP) for box scheme attributes using a choice experiment. Attributes include the bundle method, the delivery me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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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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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가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 산물 무역자유화와 대량 유통체계의 확산은 소비자 구매가격 상승과 농가수취가격 하락을 유발함과 동시에 유통단계, 거리 및 기간의 증가로 농산물의 신선도 하락 등 폐해가 나타나면서, 대안적 모델로서 로컬푸드(local food)가 등장하였다. 우리나라의 로컬푸드는 직매장, 농민장터, 꾸러미 사업, 학교급식 등의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1]. | |
선택실험법이란 무엇인가? | 선택실험법은 조건부 선택법(contingent choice method), 선택모형법(choice modeling)이라고도 하며, 확률효용이론(random utility theory)에 근거를 두며, 재화나 서비스의 속성에 대한 부분가치(part-worth)를 측정할 수 있다 [19-20]. 이와 같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농식품, 환경, 의료,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21]. | |
꾸러미 사업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은 무엇인가? | 꾸러미 사업은 이와 같이 성장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생산 및 유통이 소비자 중심이 아니고 생산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즉 상품묶음 이나 배송방식 등에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꾸러미 소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고려하여 상품의 구성이나 배송방식 등을 변경할 경우 생산비가 상승하기 때문에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문제를 직면하게 되지만 이보다 우선적으로 먼저 소비자들의 선호 파악을 통한 시장의 존재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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