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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1, 2010년, pp.163 - 178
전형연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과) , 윤소향 (이노션 월드와이드)
Emotional associations formed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umer and luxury brands can be approached via examining the roles these associations play when they account for the brand equity of the luxury brands. The present study is an exploratory examination on the effects a battery of emot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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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브랜드 관계이란 무엇인가? | 또한, Aaker(1996)도 명품브랜드(prestige brand)의 조건으로 브랜드 정체성, 가치(품질 관련), 신뢰성,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제시하면서 소비자-브랜드의 관계성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소비자-브랜드 관계란 브랜드와 소비자가 상호 의존하고 있다는 파트너 관계로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모두에서 브랜드가 의미를 가진다는 다차원적이고 능동적인 관점에서의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김병재 외 2005; 김재일, 이지은 2002; Fournier, 1998). | |
명품브랜드의 주 소비자 층은 누구로 간주되었는가? | 명품브랜드(Luxury Brand)는 상대적으로나 절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주 소비자 층으로 간주되어 왔다. 또한, 이러한 가정하에 기업이나 마케팅 종사자들도 실무를 집행해왔고,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은 부유층 고객이나 VIP중심으로 실행되어져 온 것도 사실이다. | |
소비불황 속에서도 수입 명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국내의 전반적인 소비불황 속에서도 수입 명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희소성 있는 명품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거나 과시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확인되는 명품수요의 일면은 명품 의류, 피혁, 액세서리 시장의 확장만이 아니라, 수입 명품자동차 브랜드 시장의 지속적인 약진에서도 찾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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