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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자동차 소비자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브랜드 감성관계 연구
The effect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s on the intended consumer participation for import automobile brand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3 no.1, 2010년, pp.163 - 178  

전형연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과) ,  윤소향 (이노션 월드와이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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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입 자동차 브랜드에 관한 인식을 분석함에 있어 소비자-브랜드의 감성관계 진단 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요체로 한다. 즉, 수입 명품자동차 브랜드들과 소비자의 관계를 진단하고, 관계성과인 참여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국내 명품시장에서의 감성관계(emotional relationship)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입 자동차 브랜드라는 명품브랜드 시장에서 2008년 Top6의 판매고를 올린 BMW, 렉서스, 벤츠, 혼다, 아우디, 폭스바겐 등 6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사랑하는/자아투영적인/상호의존적인/책임감있는/친밀한/경외시하는 등의 항목을 감성관계 평가 구성요인으로, 관계의 성과로서는 참여의도를 3개 항목으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그리고 참여의도와 감성관계 항목간의 회귀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명품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감성관계 척도의 타당성을 고려하면서 각 브랜드의 감성관계 차이를 비교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수입 자동차 브랜드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지식이 많은 집단과 상대적으로 적은 두 집단으로 나누어 지식의 정도에 따른 감성관계 강도에 차이가 난다는 사실을 밝혀냈고, 그 특성을 비교해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의 감성관계를 평가해보는 것이 각 브랜드에 적합한 감성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의 기반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동시에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보다 적극적인 감성관계마케팅 방안의 실증적 토대가 되어줄 수 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al associations formed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umer and luxury brands can be approached via examining the roles these associations play when they account for the brand equity of the luxury brands. The present study is an exploratory examination on the effects a battery of emoti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브랜드 관계이란 무엇인가? 또한, Aaker(1996)도 명품브랜드(prestige brand)의 조건으로 브랜드 정체성, 가치(품질 관련), 신뢰성,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제시하면서 소비자-브랜드의 관계성을 강조하였다. 여기서 소비자-브랜드 관계란 브랜드와 소비자가 상호 의존하고 있다는 파트너 관계로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모두에서 브랜드가 의미를 가진다는 다차원적이고 능동적인 관점에서의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김병재 외 2005; 김재일, 이지은 2002; Fournier, 1998).
명품브랜드의 주 소비자 층은 누구로 간주되었는가? 명품브랜드(Luxury Brand)는 상대적으로나 절대적으로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주 소비자 층으로 간주되어 왔다. 또한, 이러한 가정하에 기업이나 마케팅 종사자들도 실무를 집행해왔고,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은 부유층 고객이나 VIP중심으로 실행되어져 온 것도 사실이다.
소비불황 속에서도 수입 명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의 전반적인 소비불황 속에서도 수입 명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희소성 있는 명품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거나 과시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확인되는 명품수요의 일면은 명품 의류, 피혁, 액세서리 시장의 확장만이 아니라, 수입 명품자동차 브랜드 시장의 지속적인 약진에서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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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대영 (2004). 명품마케팅, 서울: 미래의창. 

  2. 김병재, 강명수, 신종칠 (2005).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에의 영향 요인과 관계 성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3), 55-81. 

  3. 김유경 (2002). 소비자-브랜드 유형과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논집, 36(1), 25-54. 

  4. 김유경, 허웅 (2003).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와 질적요인(BRQ)에 관한 연구: 제품 및 커뮤니케이션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4). 190-219. 

  5. 김재일, 이지은 (2002). 소비자와 상표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논집, 36(1), 25-54. 

  6. 박성연, 이유경 (2006). 브랜드 개성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소비자 만족,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인식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7-1, 7-24. 

  7. 박은아, 김태형, 성영신, 강정석 (2004). 소비자-브랜드 관계가 확장된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15(4), 37-58. 

  8. 성영신, 박은아, 김유나 (2003). 국내 및 해외브랜드의 브랜드성격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제품관여도와 자기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4(4), 257-280. 

  9. 이혜연, 김문영, 박광희 (2004). 신 귀족성향 소비문화 계층에 관한 고찰 : 보보스(Bobos)와 포쉬(POSH)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2(8), 188-202. 

  10. 전형연 (2008). 명품브랜드의 정체성 유형별 문화마케팅 전략 비교 연구. 프랑스학연구, 44, 267-300. 

  11. 정혜영 (2002). 유명 브랜드 의류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소비감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0(3), 248-260. 

  12. 한은경, 홍수경 (2003). 기업의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학보, 5(2), 69-114. 

  13. 한국수입 자동차협회(KAIDA, 2007, 2008, 2009)보고서 : http://www.kaida.co.kr 

  14. Aaker, D.A. (1996). Building Strong Brands. NY: The Free press. 

  15. Aaker, D.A. (1997). Should you take your brand to where the action is?. Harvard Business Review. 75(5), 135-143 

  16. Aaker, J.L. & Fournier, S. (1995). A brand as a character, a partner & a person: Three perspectives on the question of brand personalit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2, 391-395. 

  17. Baudrillard, J. (1968). Le System des objets. Paris: Gallimard. 

  18. Baudrillard, J. (1970). La societe de consommation: ses mythes et ses structures. Paris: Gallim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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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Bontour, A. & Lehu, J.M. (2002). Lifting de marque. Paris: Editions d'Organ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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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Brooks, D. (2000). Bobos in paradise. New York: Simon & Schuster. 

  23. Dubois, B. & Claire, P. (1997). Doses Luxury have a home country? An investigation of country images in Europe. Marketing & Research Today, 25(May), 79-85. 

  24. Fournier, S. (1994). A Consumer-brand relationship framework for strategic brand management. unpublished Document dissertation, University of Florida. 

  25. Fournier, S. (1998). Consumers &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4), 343-373. 

  26. Hischman, E.C. & Holbrook, M.B. (1982). Hedonic consumption : Emerging concepts, methods, & proposition. Journal of Marketing, 46, 92-101. 

  27. Kapferer, J.N.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London: Kogan Page. 

  28. Keller, K.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29. Keller, K.L. (2003).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 managing brand equity.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30. Park, J.W., Kim, K.H., & Kim, J.K. (2002). Acceptance of brand extensions: interactive influences of product category similarity, typicality of claimed benefits, & brand relationship quality.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9(1), 190-198. 

  31. Plummer, J.T. (1984). How personality makes a differenc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4(6), 27-31. 

  32. Sherry, J.F. (1987). Cereal monogamy: brand loyalty as secular ritual in consumer cultur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Boston: MA. 

  33. Schmitt, B.H. (1999). Experiential Marketing. New York: The Free Press. 

  34. Schmitt, B.H. (2003). Consumer experience management. New York: The Free Press. 

  35. Thorbjornsen, H., Supphellen, M., Nysveen, Herborn, Pederson, Per Egil. (2002). Building brand relationships online: A Comparison of two interactive application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3),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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