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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행위 분석을 통한 정보서비스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Services Based upon the Analysis of Information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1, 2010년, pp.89 - 103  

박현주 (숭의여대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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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접근, 획득, 이용자와 정보시스템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내용 중심으로 연구된 이용자 연구는 변화된 정보환경에서 정보획득과 공유행위를 포함한 정보행위 관점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 Wilson의 정보행위 개념을 적용하여 도서관과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자 정보획득과 공유행위의 요구 및 동기, 과정의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통합적 분석을 토대로 정보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on users which was done centering information approach, acquisition and interoperability between users and information systems need to be studied in the perspective of information behavior including information acquisition and sharing behavior in the changing information environment. In orde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탐색행위, 정보검색행위를 각각 설명하시오. 정보추구행위는 이러한 일반적인 정보행위 안에서 특히 사람들이 정보를 발견, 접근 및 획득하는 방법과 관련되어 있는 행위이다. 정보탐색행위는 정보추구행위 안에서 특히 다른 정보이용자와 혹은 컴퓨터 시스템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있는 행위이다. 예를 들어 검색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은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며 이러한 정보탐색은 정보추구행위의 하위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전통적 모델에서의 수동적인 정보 소비자였던 이용자와 다르게 오늘날 인터넷 이용자들의 위상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모델에서의 수동적이고, 단순한 정보소비자였던 이용자는 적극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직접 정보를 만들어내고 제공하는 정보생산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인터넷 이용자들은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비선형적 정보생산자로서 그 위상이 변화되었다.
인터넷 및 도서관 이용자의 요구정보 및 정보추구 동기, 정보획득과 공유행위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1) 이용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학업활동과 여가활동 등을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었으며, 인터넷을 통해 정보자원들을 획득하고, 그 후에 도서관에서 정보를 획득 하였다. 인터넷이 학업과 여가활동을 위한 복합공간으로 인식하고, 도서관은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학술적 공간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2) 인터넷 환경에서 참여자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의 종류와 유용성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있었으며, 국내외 관련학회, 전공 관련 커뮤니티 등과 같은 유용한 정보자원들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특히 정보획득 행위의 과정별, 성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용자들은 학년이 높을수록 원하는 정보입수 과정이 쉽게 이루어진 반면, 저학년 학생은 서가를 돌아다니며 상대적으로 어렵게 정보를 입수하였다. 이는 고학년은 검색 경험과 도서관 이용교육에 많이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3)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공유 동기는 ‘개인적인 동기’가, 공유채널은 메신저와 메일과 같은 상시 접속 매체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비해 배치처리 형태의 채널인 커뮤니티, 블로그 및 위키위키 등은 상대적으로 유대관계가 약한 구성원들 간에 이루어지고 있었다. 참여자는 ‘공식적인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 직장 및 프로젝트 등 공식적인 공동목표 달성을 수행할 때 도서관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개인적인 동기’와‘사회적인 동기’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공유가 활발하며, ‘공식적인 동기’에서는 도서관과 인터넷에 차이가 없었다. 이는 이용자들이 학교, 직장 및 프로젝트 등을 수행할 때 도서관을 정보공유채널로 사용하고 있었다. 4) 인터넷 환경에서 정보공유 매체는 인스턴트 메신저와 같은 일대일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선호하였다. 또한 웹 커뮤니티와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식검색’도 공유매체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면 대 면을 통한 대화 방식도 사용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도서관 환경에서 참여자들이 사용 하는 매체는 면대면 방식, 필요한 정보가 있다고 문자로 알려주는 문자 메시지 방식, 복사, 책을 대출해서 공유하는 방식으로 분석되었다. 공유하고 싶은 정보는 ‘흥미 있는 정보’, ‘유용한 정보’, ‘희소성이 높거나 귀중한 정보’ 순으로 중요정보일수록 공개의지가 작았다.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자 정보행위의 어려움은 ‘양질의 자료 부족’이 정보획득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며, ‘검색어 선정의 어려움’을 가장 어렵지 않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 었다. 도서관 환경에서는 ‘전공서적의 부족 및 최신성 결여’를 가장 큰 어려움으로 느끼고 있으며, ‘도서관검색시스템 작동의 어려움’은 가장 어렵지 않게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용자들은 자료의 부족과 같은 내용을 시스템과 같은 채널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5) 서비스 개선방안으로는 다양한 정보요구 충족을 위한 도서관 포털 서비스, 웹DB활용을 위한 이용방안 제시, 웹기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도서관 서비스에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용자 수준별 도서관 이용교육, 정보공유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시스템 기능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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