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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프 문양과 의복스타일에 따른 이미지 차이와 포지셔닝 연구
The Study of the Image and Positioning according to Stripe Pattern and Clothing Styl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1 - 9  

문주영 (한국실크연구원 연구사업본부 디자인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the casual and formal style clothes of stripe pattern giving variety by pattern direction, pattern width, and contrast coloration have an effect on image of wearers. 432 stimuli were made and 2,800 testee evaluated them us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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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1] 스트라이프 문양방향과 폭, 의복스타일에 따른 의복착용자의 이미지 차이를 밝힌다.
  •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여 착용자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스트라이프의 문양을 심도 깊게 고찰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스트라이프 문양의 방향과 폭, 색상과 톤배색, 의복스타일을 변화시켜 의복착용자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둘째, 스트라이프 문양과 의복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분석하여 패션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패션상품기획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AD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트라이프 문양방향과 폭, 의복스타일, 색상콘트라스트, 콘트라스트 된 색상조합의 톤을 명도 콘트라스트와 채도 콘트라스트로 변화를 주어 제작한 자극물로, 이것을 20대 여성에게 착장시킬 경우 이미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규명한 것이다. 27개의 형용사쌍을 요인분석한 결과 매력성, 활동성, 품위성, 현시성, 온유성 요인으로 5개의 이미지 차원이 도출되었다.
  • 이상의 의복스타일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의복스타일은 착용자의 다양한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의복 단서인 스트라이프 문양과 폭, 의복스타일의 변화가 착용자의 이미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심도 깊게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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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양이 타 디자인요소보다 더 강한 시각적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복은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문양을 현할 수 있는 최종 제품으로 의복스타일이나 문양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감정이나 정서를 함께 나타내므로 착용자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문양은 선, 색채, 질감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타 디자인요소보다 더 강한 시각적 효과를 발휘한다. 또, 문양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그 시대의 문화, 정서를 대변함과 동시에 한 시대의 양식을 현해 왔다.
문양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문양은 크게 기하학, 전통, 자연, 점, 추상 문양으로 구분된다. 이 중 기하학 문양은 스트라이프, 체크, 플레이드, 사선 등으로 구분된다(이은영, 1983).
스트라이프 문양의 의복이 기본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 스트라이프 문양의 의복은 현대적 감각을 현할 수 있는 대적인 형태로 제품소유와 착용에 있어 기본적인 패션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스트라이프의 컬러와 간격, 넓이, 방향, 배열방식에 따라 시각적 착시효과를 일으키고 착용자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영진 외, 2002;이경희 외, 1990; Davis, 1987; 居宿昌義, 田中佳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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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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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Mitsu, N. (1991). An Image Technology Expert System and Its Application to Design Consul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3(3), 

  26. Season's fashion trend. (2005-2009). 인터패션플래닝. 자료검색일 2009, 10. 5, 자료출처 http://www.ifp.co.kr 

  27. 08 S/S Trend Seminar. (2007, 11. 30). 말콤브릿지. 자료검색일 2009, 10. 7, 자료출처 http://www.malc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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