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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치수 조견표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Size Table Sign for Clothing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1, 2010년, pp.109 - 113  

신윤하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이명희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July 2007, the government has banned the use of the existing non-legal measurement units, and has forced us to use the unified legal measurement. Therefore, the existing clothing size unit also has been changed into centimeter dimensions from inches. However, consumers have been familiar to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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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의 의류 치수 조견표의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3가지의 조견표 연구 대안을 도출하고, 고객 만족도 향상 및 직원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하여 판매 직원과 소비자 고객을 대상으로 세 유형의 개선안에 대한 상대비교에 의한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최적의 조견표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에서의 의류 치수 조견표의 실태조사를 통하여 단점을 보완한 조견표 대안을 개발하고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개선된 조견표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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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정계량단위로 통일은 언제 실시했나? 정부는 2007년 7월부터 기존 비 법정계량단위 사용을 금지하고 법정계량단위로 통일하여 사용토록 하였고(디지털타임즈, 2007-05-05), 이에 따라 의류 치수도 기존 사용되던 인치 단위를 센티미터 단위로 통일되었다. 대형 마트의 의류 코너에는 고객 편의를 위해 인치와 센티미터를 대조한 의류 치수 조견표가 제시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기존의 인치단위에 익숙해있어서 의류 구입 시 많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마트 내 의류치수조견표는 실질적인 고객 편의 제공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형마트 매출액 중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대형마트에서는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하여 의류 판매 비중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전체 매출액에서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10% 정도로, 50% 가까이 차지하는 식품에 비하면 적은 편이나(EBN 산업뉴스, 2009-03-17), 대형마트에서 패션상품의 경쟁력이 향후 대형마트의 성장을 좌우할 것으로 기대하여 지속적으로 의류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대할 계획을 밝혀왔다(이데일리, 2006-08-17). 이러한 상품 개발과 더불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는 매장 내 의류 코너에서의 실질적인 고객 편의가 중요하다(권유진, 2005).
의류 구입 시 기존의 인치단위에 익숙해져있어 대형마트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대형 마트의 의류 코너에는 고객 편의를 위해 인치와 센티미터를 대조한 의류 치수 조견표가 제시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기존의 인치단위에 익숙해있어서 의류 구입 시 많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마트 내 의류치수조견표는 실질적인 고객 편의 제공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판매직원의 접근이 항상 용이한 백화점과는 달리, 대형마트에서는 의류매장 전문 직원 상주가 어려워 소비자의 문의에 신속한 대응이 힘들다. 그리하여 소비자의 구매 포기로 이어져 바로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의류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자 하는 대형마트의 전반적인 경영 전략의 차질로도 연결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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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권유진. (2005).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이 의류제품구매자의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박경수. (2004). 인간공학 - 작업경제학 -. 서울: 영지문화사, p.140. 

  3. 디지털타임즈. (2007. 5. 5). [알아봅시다]법정 계량단위. 자료검색일 2008. 10. 18, 자료출처 www.dt.co.kr 

  4. 정난호, 김남면. 성일석. (2006). 소매업태에 대한 소비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과학연구, 4(2), 43-44. 

  5. 정우수, 박웅희, 조병선. (2008). AHP기법을 이용한 u-City 사업타당성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56, 123-145. 

  6. 조윤주. (2007).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이용한 의류점포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4), 615-623. 

  7. Saaty, T. (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ning, Priority Setting. Resource Allocation (Decision Making Series). McGraw-Hill, pp. 3-35. 

  8. EBN 산업뉴스. (2009. 3. 17). 자료검색일 2009. 4. 5, www.ebn.co.kr 

  9. 이데일리. (2006. 8. 17). 자료검색일 2009. 4. 5,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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