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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켈버그 모델을 이용한 적응적 네트워크 가격 결정 기법에 대한 연구
Adaptive Network Pricing Scheme based on the Stackelberg Model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정보통신, v.37 no.2, 2010년, pp.94 - 98  

정우석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승욱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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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네트워크상에서 자원의 단위가격을 결정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기존의 기법들은 네트워크 운영자 중심 혹은 사용자 중심의 방법들이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이 요구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대역폭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유저들이 얻는 이익과 네트워크 운영자가 얻는 이익을 포함한 사회 전체적인 이익인 사회적 편익(social welfare)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적응적 가격 결정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에서는 게임이론의 일종인 슈타켈버그 게임과 수요-효율 그래프를 사용하여 현재 네트워크 상황에 적합한 최적가격을 결정하도록 설계하였고, 성능분석을 통해 제안된 기법이 기존의 가격결정 기법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formalize a new adaptive online price control scheme based on the Stackelberg game model. By using the hierarchical interaction strategy, control decisions in each mechanism act cooperatively and collaborate with each other to satisfy conflicting performance criteria. In addi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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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법의 특징은 슈타켈버그 게임을 이용해 사용자와 네트워크 운영자의 입장을 함께 고려한 가격 정책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또한 기존의 네트워크 운영자가 자신의 이익만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과는 달리, 본 논문에서의 네트워크 운영자는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는 동시에 자기 이익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회 전체적 편익도 고려하여 가격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 최적 해를 뜻한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을 고려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슈타켈버그 게임과 수요-효율 그래프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네트워크의 이익을 함께 고려한 가격 및 자원 할당 모델을 제안하였다. 성능평가를 통해 기존에 발표되었던 가격 결정 기법들인 PPNU 기법[1] 과 ICA 기법[2]을 적용한 것보다 사회적 편익이 눈에 띄게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 주어진 슈타켈버그 게임은 네트워크 운영자의 문제를 상위문제로 가지고 사용자의 문제를 하위문제로 가지는 바이레벨 문제가 된다[4]. 이 바이레벨 문제를 해결하여 사용자와 네트워크 운영자가 모두 만족할만한 단위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가설 설정

  • . 계산의 편의를 위하여 본 네트워크상의 사용자들의 지불용의 금액 s는 1000으로 모두 같다고 가정한다. 본 논문의 가격 결정 기법과 비교할 기법들은 각각 PPNU 기법[1]과 ICA 기법[2]이다.
  • .본 네트워크상에서 사용자들에게 할당할 수 있는 대역폭 총 용량은 10Mbps라고 가정한다.
  • 우선 어떤 경우에든 단위가격은 네트워크 이익(NR)만을 고려하거나 사회적 편익(SW)만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즉, SW에서의 가격 刀이나 NR에서의 가격 如는 최종가격으로 선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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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an Feng, Siun-Chuon Mau, and Narayan B. Mandayam, "Pricing and Power Control for Joint Network-Centric and User-Centric Radio Resource Management", IEEE Transaction on Communications, vol.53, no.7, pp.1114-1118, 2005. 

  2. Xin Wang, Henning Schulzrinne, "Incentive-Compatible Adaptation of Internet Real-Time Multimedia," IEEE JSAC, vol.23, no.2, pp.417-436, 2005. 

  3. Mark Felegyhazi and Jean-Pierre Hubaux, "Game Theory in Wireless Networks: A Tutorial," EPFL Techniclreport, LCA-REPORT-2006-002, 2006. 

  4. Kan-Boeong Kim, "Development of confusion toll based on Stackelberg Game," Seoul National university, KIISE Korea Computer Congress vol.27, no.4 2004. 

  5. Dong-kn Han, Game Theory, Keongmunsa, 1997. 

  6. Frank Kelly, "Charging and Rate Control for Elastic Traffic," European Transactions on Telecommunications, vol.8, pp.33-37, 1997. 

  7. Yuan Xue, Baochun Li and Klara Nahrstedt, "Price-based Resource Allocation in Wireless Ad Hoc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Mobile Computing, vol.5, no.4, pp.347-364, 2003. 

  8. F. Kelly, A. Maulloo, and D. Tan, "Rate Control in Communication Networks: Shadow Prices, Proportional Fairness and Stability,"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no.49, pp.237-25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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