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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네트워크 환경에서 게임이론을 이용한 콘텐츠 캐싱 및 데이터 스폰서 기법
Game-Based Content Caching and Data Sponsor Scheme for the Content Network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컴퓨터 및 통신 시스템, v.8 no.7, 2019년, pp.167 - 176  

원중섭 (티맥스소프트) ,  김승욱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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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 네트워크, 비디오 스트리밍 등 이동통신망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가 종류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사용자(MU : Mobile User)는 이동통신 데이터를 소모하여 원하는 콘텐츠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동통신 환경 아래서, 모바일 사용자는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자(SP : Service Provider)에게 높은 이동통신 데이터 요금을 내야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개된 '데이터 스폰서(data sponsor)'기법은 모바일 사용자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콘텐츠 제공자를 리더 그룹, 모바일 사용자를 추종자 그룹으로 하는 슈타켈버그 게임을 통해 최적의 요금 할인율을 결정짓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모바일 사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모바일 사용자에게 높은 인기가 있는 콘텐츠를 엣지 서버에 캐싱하는 엣지 캐싱게임이론의 다대다 매칭 게임을 통해 설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에 제안된 데이터 스폰서 기법에 비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제공자들의 콘텐츠 소모에 대한 수익률 측면에서 6~11% 가량의 우위를 보였으며, 엣지 캐싱의 유무에 따라 콘텐츠 제공자의 수익률이 12%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types of services that can be enjoyed in mobile telecommunication networks such as social networks and video streaming are increasing, mobile users(MUs) can access mobile contents easily by consuming mobile data. However, under a mobile telecommunication environment, MUs have to pay...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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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을 풀기 위한 최적화 문제는 NP-Hard이기 때문에, 이를 풀기 위해서 다른 근사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때문에 본 논문에선 Equation (3.6)의 해를 도출하기 위한 반복 알고리즘인, 다대다 매칭게임을 활용한 콘텐츠 매칭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 콘텐츠 제공자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 스폰서 기법이 존재하지만, 그 중 콘텐츠 트래픽 기반의 데이터 스폰서 기법이 대표적인 방법이다. 또한 모바일 사용자를 게임 참가자로 고려하지 않고, 서비스, 콘텐츠 제공자 간 슈타켈버그 게임을 통한 데이터 스폰서 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데이터 스폰서가 모바일 사용자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에 서는 서비스 제공자와 콘텐츠 제공자를 리더 그룹, 모바일 사용자를 추종자 그룹으로 하는 슈타켈버그 게임을 통해 최적의 요금 할인율을 결정짓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리더 그룹의 참가자인 콘텐츠 제공자와 서비스 제공자가 협력하는 상황에서 최적화 기법을 통한 최적의 전략 선택하며, 추종자 그룹의 참가자인 모바일 사용자는 서로 간의 경쟁상황 속에서 내쉬 균형을 찾는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전략을 결정짓는다.
  • 본 장에선 목적함수 Equation (3.6)을 풀기 위한 콘텐츠 매칭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다대다 매칭 게임의 참가자는 콘텐츠 집합 L과 엣지 서버 집합 N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서비스 제공자의 효용은 모바일 사용자와 콘텐츠 제공자에게서 받는 데이터 사용 요금의 총합이라 할 수 있다.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고려할 수 있겠지만, 네트워크 유지비용은 이동통신 데이터 사용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닐뿐더러, 데이터 요금으로 얻는 수익과 비교하면 굉장히 미시적이기에 함수의 간편화를 위해 생략한다. 또한 모든 모바일 사용자에게 책정되는 데이터 단위요금이 같다는 전제하에, 서비스 제공자의 효용함수는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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