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라디오방송의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option Factors of Potential Users of the Digital Radio Broadcasting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5 no.4B, 2010년, pp.620 - 629  

권정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전략연구본부) ,  박광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전략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의 종료시기가 확정됨에 따라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화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라디오의 디지털화는 논의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지만, 라디오 방송의 디지털 전환 추진도 더 이상 미루기 어려운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라디오 방송은 아날로그 라디오 방송의 고유한 입지를 고수 하면서 청취자에게 CD 수준의 음질과 다양한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용자의 편익과 복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시장에 도입되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수용자들의 디지털라디오에 대한 이용 의향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수용자들에 의해 채택되고, 이를 바탕으로 확산이 일어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면밀한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라디오 방송에 대한 산업적 관심과 원활한 수요창출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디지털라디오 방송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시작될 경우 수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라디오 방송시장의 활성화 가능성과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제공해야 할 기술적 특성과 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ogue radio broadcasting was proven to be a successful and efficient media of delivering information because of free content and wide availability of cheap receivers. But the competition was more dropped than any other media due to the limited amount of radio spectrum that is available.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의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는 도입 전 단계이므로 혁신결정과정 중에서 도입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지식 단계에 해당하는 혁신에 대한, 인지도, 및, 이해도, 와 설득 단계에서 주목하는 '인지된 혁신의 속성', 수용자 성향을 대표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초기 수용에 영향을 주는 결정요인들을 이해하는데 의미 있는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정부가 국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 2, 디지털 방송 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고자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시작될 경우, 수용자의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라디오 방송의 활성화 가능성과 디지털라디오 방송이 제공해야할 기술적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라디오의 초기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에서 제시한 혁신결정과정의 특성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고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이산 선택형(Discrete choice) 설문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순위 프로빗모형 (Ordered Probit Model)을 이용하였다.
  • 무엇보다도 청취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발 앞선 지원과 제도 마련이 디지털라디오의 활성화를 촉진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미디어로서 산업적 관심을 유도하고 디지털라디오 방송을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의미를 갖는다.

가설 설정

  • 이용의향도는 소비자가 디지털라디오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기대하게 되는 효용의 격차로 인해 구분된 것으로 가정하고 순위 프로빗 모형 (Ordered Probit Analysis)을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권정아, 변상규, "디지털TV 구매요인 분석을 통한 디지털 방송 확산전략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3권 제4호, pp.29-48, 2006. 

  2. 김동주, 신승도,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의 선호 콘텐츠 및 타 매체 이용특성에 따른 이용의향 요인 분석", 경영과학, 제25권 제1호, pp.123-138, 2008. 

  3. 김문구, 지경용, 한상필, 박희진, 박종현, "개인특성이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제1호, pp.67-81, 2005. 

  4. 김영석, "라디오 디지털 전환과 정책과제", 방송문화, 11월호, pp.22-27, 2009. 

  5. 김영용, 김성욱, "HDTV조기확산에 관한 연구 : 조기수용자와 잠재수용자의 비교", 한국방송학보, 16(3), pp.75-104, 2002. 

  6. 김용규, 심인수, 윤충환, "DMB 서비스 수요특성 분석", 기술혁신학회지, 제8권 제3호, pp.911-931, 2005. 

  7. 박광순, "디지털 위성방송의 초기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8(1), pp.84-111, 2004. 

  8. 송영화, 한현수, "혁신채택 및 확산이론의 통신방송융합(위성DMB) 서비스 수요추정 응용", 경영과학, 제22권 제1호, pp.179-197, 2005. 

  9. 송해룡, "디지털라디오(DAB)의 현황 및 서비스 전망", 방송공학회지, 7, pp.70-80, 2002. 

  10. 송해룡, "디지털 라디오방송(DAB)의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5(3), pp.149-194, 2001. 

  11. 윤충환, 김용규, "미디어 및 정보통신서비스 이용 형태가 DMB서비스 가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1호, pp.123-152, 2007. 

  12. 이준호, "디지털 방송기술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17(3), pp.87-120, 2003. 

  13. 이화진, 김영주, 정재민, "위성DMB 채택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0권 2호, pp.237-275, 2006. 

  14. 최용준, 정명화, "디지털TV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개혁확산 과정의 단계별 특성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17(2), pp.209-237, 2005. 

  15. Atkin, D. J., Neuendorf, K., Jeffres, L. W. and Skalski, P., "Predictors of Audience Interest in Adopting Digital Televis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16(3), pp.159-173, 2003. 

  16. Bush, B., A survey of audience reaction to NHK 1125 line color television, Portland, OR : ATP, 1987. 

  17. Collins, J., Reagan, J. and Abel, J. D. , "Predicting cable subscribership : Local factors", Journal of Broadcasting, 27, pp.177-183, 1983. 

  18. Danowski, J. A. & Hannenman, G. J., "Aging and Preferences for Interactive cable service", Journal of Communication, 24(3), pp.337-345, 1980. 

  19. Dupagne, M.,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high-definition television adopter", Journal of Media Economics, 12(1), pp.35-50, 1999. 

  20. Kang, M. H., "Digital Cable : Exploring Factors associated with early adoption", Journal of Media Economics, 15(3), pp.193-207, 2002. 

  21. Leung, L. & Wei, R.,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active TV in Hong Kong : Implications for advertising",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8(2), pp.124-147, 1998. 

  22. Li, A. S., "Exploring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active cable television service in Taiwa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8(3), pp.466-483, 2004. 

  23. Lin, C. A., "Exploring potential predictors of personal computer adop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EJMC, Chicago, 1997. 

  24. Lupker, S. J., et al., "The North American high definition television demonstrations to the public", Committee for the North American High Definition Television Demonstrations to the Public, 1988. 

  25. Neuman, W. R., The mass audience looks at HDTV : An early experimen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B, Las Vegas, NV, 1988. 

  26. Reagan, J., "Classifying adopters and nonadopters of four technologies using potential activity, media use and demographic variables", Telematics and informatics, 4, pp.3-16, 1987. 

  27.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3rd, New York : Free Press, 1983. 

  28.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4th, New York : Free Press, 1995. 

  29.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5th, New York : Free Press, 2003.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