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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 화물창의 코너부위 용접로봇 개발
Development of Welding Robot for Corner-piece in LNG Ship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8 no.2, 2010년, pp.27 - 31  

김재권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이지형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김종준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배범찬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박인완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김경주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angle pieces at the corners of cargo tank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ship are manually welded, due to their various shapes and positions. In this study, a GTA welding robot system was developed in order to improve productivity, which consists of a 7-axis manipulator, a system controll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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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곡면부와 직선부에 대해서 미리 계획된 경로를 따라 동작이 구현되도록 하였으며 순기구학과 역기구학의 해석을 통한 모터 동시 제어를 수행하였고, 토치 방향으로 여유축을 두어 아크길이 일정제어를 실시간으로 실현하였다.
  • 3) 현업 실블록 적용을 통하여 장비의 성능과 기능을 검증하였으며, 선급 인증을 획득하였다.
  • 기구부 안정성과 제어의 신뢰성을 실제 조건하에서 검증하기 위해서 현업 적용성 시험을 실시하여,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 로봇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영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Windows XP 상에서 작동되는 본 프로그램은 오퍼레이터가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운용이 편리하게 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멤브레인 LNG 운반선의 건조 능률을 향상하기 위해, 소재 공급업체 다변화, 설계 및 건조공법 등 다방면에서의 개선을 통해서 납기 단축 및 원가절감을 하였다. 특히 공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물창 제작은 공법개선이 필수적이며, 멤브레인 박판용접에 플라즈마 자동용접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멤브레인 LNG선을 수주하여 건조하였다.
  • 본 시스템은 직선부 용접부분과 곡면부 용접부분을 용접하기 위해서 좌표계가 변경되기 때문에 기구학도 용접부분에 맞게 2개의 기구학을 구성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멤브레인 LNG선 화물창 건조에 있어서 수동 용접으로 남아있던 앵글피스 부분을 자동 용접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용접 프로세스가 GTA이므로 용접선 추적 정도가 우수하여야 한다. 이러한 제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구학의 해석을 통한 제어를 도입하였다.
  • 앵글피스부의 용접은 용접자세가 아주 다양하고, 같은 용접부에 대해서도 다양한 용접조건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곡면부의 SC(Small Corrugation)과 LC (Large Corrugation), 직선부의 90도와 135도로 구분되어있으며, 용접 자세에 따른 기구부의 처짐 특성을 고려하여 곡면부의 시작과 끝부분의 오프셋값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 대응력을 높혔다.
  • 용접 프로세스가 GTA이므로 전극봉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변위 센서를 용접 방향에 대해서 수직으로 토치와 평행하게 설치를 하였다. 용접이 시작되면 제어기는 변위 센서 신호를 받아서 이 값으로부터 현재 전극봉의 높이를 추출하고 높이 제어 지령량을 생성하여 제어를 실시간으로 수행함으로써 전극봉의 높이 즉, 아크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하게 된다.
  • 캐리지 기구부에 대한 기구학의 해석을 통해서 제어를 했으며, 시험 부재에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135도와 90도 시험부재에 대해서 용접을 했으며 그 결과는 Fig.
  • 멤브레인 LNG 운반선의 건조 능률을 향상하기 위해, 소재 공급업체 다변화, 설계 및 건조공법 등 다방면에서의 개선을 통해서 납기 단축 및 원가절감을 하였다. 특히 공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물창 제작은 공법개선이 필수적이며, 멤브레인 박판용접에 플라즈마 자동용접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멤브레인 LNG선을 수주하여 건조하였다. 또한, 북미를 중심으로 청정에너지인 LNG의 수요 증가로 인하여 LNG 운반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대형화되는 추세여서 생산효율 증대를 위한 기반구축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앵글피스 부재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앵글피스 부재는 그 부착위치가 다양하고, 위치의 반복 정도가 떨어지므로 자동화 장비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용접 프로세스가 GTA이므로 용접선 추적 정도가 우수하여야 한다.
제어시스템의 주제어기는 무엇을 사용하여 구축하였는가? 6과 같이 구성된다. 주제어기는 산업용 컴퓨터를 사용하여 구축하였으며, 산업용 제어기 내에는 모션보드와 디지털 입출력 보드가 장착되어있다. 모션보드는 앵글피스 캐리지 기구부 5축을 통합적으로 제어하게 되는데, 캐리지는 부재 형상에 따라 두 가지 모드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모드에 따라서 모션제어와 시퀀스 제어가 자동으로 변경되게 된다.
용접프로세스의 용접선 추적 정도가 우수해야 한다는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또한 용접 프로세스가 GTA이므로 용접선 추적 정도가 우수하여야 한다. 이러한 제약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구학의 해석을 통한 제어를 도입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i-hyoung Lee, Jong-jun Kim, Jae-Gwon Kim, and Jong-ryon Park : Development of Carriage-type Welding Robot for Double Hull Assembly Line in Welding Robot for Double Hull Assembly Line in Shipbuilding, The 17th World Congress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Seoul, Korea, July 6-11, 2008., 4310-4311 (in Korean) 

  2. J.H. Lee, J.C. Kim, J.R. Park, and J.G. Kim(2007) : Technical Trend of Automatic Welding Carriage Built by High Technology Functions, HHI Engineering Review, 27-2, 82-89.(in Korean) 

  3. T. Ogasawara, K. Hashimoto, M. Tabata, M. Komatsu, T. Hara, and Y. Kanjo(1998) : Application of Multi-robots Control Technology to Shipbuilding Panels, Journal of the Robotics Society of Japan, 16-1, 46-47 

  4. Y. Okumoto(1997) : Advanced Welding Robot System to Ship Hull Assembly, Journal of Ship Production, 13-2, 101-110 

  5. J.H. Lee, C.S. Kim, and K.S. Hong(2005) : Off-Line Programming in the Shipbuilding Industry: Open Architecture and Semi-Automatic Approach, Int. J.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3-1, 32-4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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