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대학 졸업자의 노동시장 성과와 지역별 교육격차
Analysis on the Labor Market Performance of Local University Graduates and Regional Education Gap 원문보기

韓國開發硏究 = 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v.32 no.2 = no.107, 2010년, pp.55 - 92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자료를 이용하여 출신대학 소재지가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다른 조건이 유사할 때 비서울지역 대학교 졸업자는 서울 소재 대학교 졸업자에 비해 약 16% 정도 낮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비서울지역 대졸자는 소규모 업체나 전공과 맞지 않는 직장에 다닐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울 소재 대학 졸업자와 비서울지역 대학 졸업자 간 임금격차의 3분의 2 가량이 입학 당시의 학과 평균 수능점수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체 규모나 직무와 전공의 일치도의 차이 역시 수능점수 격차에 의해 상당 부분 설명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처럼 노동시장 성과 차이에 대한 상당한 설명력을 갖고 있는 수능점수는 출생지, 14세 성장지, 고교 소재지가 어느 지역인가에 따라 뚜렷한 격차를 나타냈다. 따라서 지역간 학력격차 중 교육환경의 지역 간 차이에서 비롯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erms of labor market accomplishments, such as income, size of the company, and the matching quality between one's job and college major (specialization), a very large discrepancy is observed between the graduates from colleges located in Seoul and those outside Seoul. But, when the department a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패널 자료에서 비수도권 중 어느 지역의 대졸자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노동시장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하였는가? 먼저 청년패널 자료를 이용한 연구로서, 1~2차 조사 자료를 이용한 최바울·김성환(2003)은 지방대 졸업생의 임금이 수도권 대학 졸업생에 비해 약 13% 정도 낮다는 결과를 얻었다. 류장수(2005)는 청년패널 2차 조사 자료를 이용해 지방대 졸업생이 취직소요기간, 사업체 규모 및 임금 면에서 수도권 대학 졸업생보다 열위에 있지만, 비수도권 중에서 충청권의 대졸자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노동시장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청년패널 1~4차 자료를 사용한 김준영(2005)은 지방대 출신과 수도권 대학 출신 간의 노동시장 성과 차이가 전문대보다는 4년제 대학 졸업생에게서 두드러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지방대 출신 취업자의 지역이동이나 노동시장 성과에 대한 연구에서 주로 이용되었던 자료 두 가지는? 지금까지 실증연구에서 주로 이용되어 왔던 자료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청년패널(Youth Panel)’인데, 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현 한국고용정보원)이 2001년부터 만 15~29세의 청년층 8,296명을 대상으로 매년 추적조사하고 있는 패널 자료이다. 사실 이 자료는 같은 해에 시작된 ‘산업․직업별 고용구조 조사’의 부가조사 형태로 구축되고 있는데, 연령이나 학력이 동질적이지 않아 대졸자를 대상으로 한 분석에는 1,000명 내외의 표본만 이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전문대․대학교 졸업생의 경제활동상태 추적조사’(이하 ‘졸업생 조사’)로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2002년 2월 대졸자 14,026명(4년제 대학교 7,543명, 전문대학 6,483명)을 대상으로 2003년 12월 시점에서의 경제활동상태를 조사한 자료이다. 이 조사는 패널 자료가 아니므로 2005년에 다시 다른 대졸자 코호트(2003년 4년제 대학교 졸업자 13,320명, 전문대 졸업자 12,721명)를 조사한 후에 종료되었다.
청년패널 자료에서 지방대 졸업생의 임금이 수도권 대학 졸업생에 비해 어느정도 낮다는 결과를 얻었는가? 위의 두 가지 자료를 이용한 주요 연구 결과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청년패널 자료를 이용한 연구로서, 1~2차 조사 자료를 이용한 최바울·김성환(2003)은 지방대 졸업생의 임금이 수도권 대학 졸업생에 비해 약 13% 정도 낮다는 결과를 얻었다. 류장수(2005)는 청년패널 2차 조사 자료를 이용해 지방대 졸업생이 취직소요기간, 사업체 규모 및 임금 면에서 수도권 대학 졸업생보다 열위에 있지만, 비수도권 중에서 충청권의 대졸자는 상대적으로 양호한 노동시장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