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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램제트 흡입구에 따른 공기역학적 특성 연구
The Study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Ram-jet with Different Intak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6 = no.61, 2010년, pp.9 - 16  

박순종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종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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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연료 램제트 추진의 경우 간단한 구조에 비해 높은 성능과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추진기관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가지 유형의(스파이크 & 피토) 흡입구에 대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함에 있다. 마하수 3.0의 실험조건에서 연소실의 압력과 $0^{\circ}$$4^{\circ}$받음각의 변화에 따라 흡입구 벽면의 압력값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초음속 유동장치와 쉴리렌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동일 실험조건에서 스파이크 형이 피토 형보다 약 2배 높은 전압력 회복율을 나타내었다. 전산유체 해석을 통하여 흡입구 내부흐름을 실험결과 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FRJ(Solid Fuel Ram-Jet) propulsion is attractive for projectiles because of the combination of high propulsive performance and low system complexity more than conventional projectile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was to characterize the inlet aerodynamic characteristics (center-body & pito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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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램제트 추진기관을 이용한 공기흡입구의 적용으로 근본적인 비교를 위해 두 가지 형식으로 설계되었다. center-body형의 장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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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램제트 엔진의 장점은? 램제트 엔진은 복잡한 터빈이나 압축기가 필요 없으므로 간단한 구조이며 제작비용이 저렴 하고 높은 중량대 추력비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949년 Rene Leduc 등이 램제트 엔진의 비행을 통하여 기술적으로 실증하였으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군사적 응용과 더불어 민간용으로는 차세대 초음속/극초음속 항공기의 엔진으로의 적용을 목표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램 제트 공기흡입구 설계시 성능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만 하는 것은? 램 제트 공기흡입구 설계 시 정체압력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흡입유량을 최대화하도록 설계하여야 하며 연소실로 유입되는 유동의 속도분포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공기흡입구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압력 손실을 감소시키고 수직충격파, 연소실 내부유동, 연소실 압력의 이상적인 상호작용을 고려해야만 한다.[3]
램제트 추진기관에서 엔진 성능을 크게 좌우하는 것 중 하나는? 램제트 추진기관에서 엔진의 성능을 크게 좌우하는 것 중의 하나가 공기흡입구 설계이다. 램 제트 공기흡입구 설계 시 정체압력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흡입유량을 최대화하도록 설계하여야 하며 연소실로 유입되는 유동의 속도분포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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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윤곤, 김경무, "램제트 추진기관 기술 및 발전 동향," 한국추진공학회 제4회 학술강연회 논문집, 1995, pp.43-55 

  2. Philip G Hill, and Carl R Peterson,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Addison-Wesley, New York, 1992 

  3. R. Monig and M. Moll, "Ramjet Propulsion for Advance Projectiles,"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526 Airbreathing Propulsion for Missiles and Projectiles, AGARD-CP-526, 1992 

  4. J. T. Kegelman, R. C. Nelson, and T. J. Mueller, "The Boundary Layer on an Axisymmetric Body With and Without Spin," AIAA, Vol. 21, No. 11, 1983, pp.1485-1491 

  5. John J. Mahoney, "Inlet for Supersonic Missiles," AIAA Education Series, 1991 

  6. A. L. Holzman and R. O. Maclaren, "Application of Solid Fuel Ramjet Projectile Launched at Mach Number 4.3 form a Rifled Gun," United Technologies, Contract No DAAK 10-79-C-0269 

  7. Ronald G. Veraar and Picter J. M. Elands, "Design study of a Ramjet projectile with a frangible penetrator," ISOB south africa, 1998 

  8. R. G. Veraar, "Ramjet Applications of the solid fuel combustion chamber," TNO Prins Maurits Laboratory, 1991 

  9. K. Andersson, "A simplified method to estimate the dimension of solid fuel ramjet motors for projectiles," National Defence Research Establishment(FOA), 1999 

  10. Peter Wimmerstrom, Yngve Nilsson and Nils-Erik Gunners, "Initial study of a 40mm SFRJ Projectile" National Defence Research Establishment(FOA),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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