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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령운전자 시트 벨트 뻗침 거동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Reach Motion to Seat Bel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1, 2010년, pp.73 - 82  

최우진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곽승호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최형연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motion characteristics of older drivers during reaching seat belt compared to young drivers and to provide design guidelines in order to reduce discomfort for the elderly. The whole body kinematics of each subject was captured using 12-camera motion analy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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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트 벨트 뻗침 거동 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의 거동 특성 및 불편 정도를 파악하며, 이를 젊은 운전자와 비교하여 고령운전자를 위한 시트 벨트 위치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첫번째 분석 단계로 고령운전자의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젊은 운전자와 비교하여 고령운전자의 거동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거동 특성에 대한 이해는 고령자를 위한 제품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중요 요소(Fisk, 2002) 일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실제 인간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기 위한 인간공학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분석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Ait El Menceur, 2008; Park, 2008).
  • 본 논문에서는 중간 크기 고령군과 신체 사이즈가 이에 대응되는 대조군의 비교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중간 크기 고령자에 대한 전체 뻗침 거동 평가 횟수는 39회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시트 벨트 뻗침 거동 시 발생하는 고령운전자의 거동 특성 및 불편 정도를 파악하며, 이를 젊은 운전자와 비교하여 고령운전자를 위한 시트 벨트 위치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첫번째 분석 단계로 고령운전자의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젊은 운전자와 비교하여 고령운전자의 거동 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체 건강한 국내 고령운전자의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관찰하고 이를 2~30대 젊은 운전자와 비교하여 고령운전자의 거동 특성을 제시하였다. 인체측정학적 치수 차이가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젊은 운전자는 고령운전자와 동일한 키 범주 안에서 선발되었다.
  • 뻗침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동작을 수행하고 있는 팔의 말단(손목 또는 손가락)부분의 속도 프로파일을 분석하는 것이다(Wang, 1999; Bennett and Castiello, 1994; Roy, 1999; Paizis, 2008).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시트 벨트 뻗침 거동 시 발생하는 고령자의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고령자들은 젊은 사람들에 비해 비효율적 으로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최대 뻗침 거리 측정은 피험자에게 최대 불편 정도의 기준 자극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최대 뻗침 거리 지점 평가의 경우 RDx가 목업의 기본 레이아웃에서 상당부분 벗어나므로 스티어링휠 어셈블리를 목업에서 탈착한 상태에서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시트 벨트 뻗침 거동 전략은 크게 왼손 위 뻗침, 왼손 아래 뻗침 그리고 오른손 뻗침으로 나누어진다(Monnier 2004). 본 연구에서는 세가지 거동 전략 중 목과 허리 관절 동작을 가장 많이 요하는 오른손 뻗침 전략이 고령운전자에게 가장 큰 불편함으로 작용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평가 단계에서는 오른손 뻗침 전략으로만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수행하게 하였다.
  • 인체측정학적 치수 차이가 거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젊은 운전자는 고령운전자와 동일한 키 범주 안에서 선발되었다.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 능력의 저하로 인해 고령운전자는 젊은 운전자와는 다른 시트 벨트 뻗침 거동 특성을 보일 것이라는 연구 가정은 아래 도출된 결과를 통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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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뻗침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뻗침 거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동작을 수행하고 있는 팔의 말단(손목 또는 손가락)부분의 속도 프로파일을 분석하는 것이다(Wang, 1999; Bennett and Castiello, 1994; Roy, 1999; Paizis, 2008).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시트 벨트 뻗침 거동 시 발생하는 고령자의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령자의 비효율적 거동 특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잡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정이 많은 거동일수록 비효율적인 거동이라는 측면에서 뻗침 거동 시 발생한 유형 1의 속도 프로파일 빈도 차이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대조군이 고령자보다 약 3배 이상 효율적인 거동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은 초기에 시트 벨트 위치에 대한 공간적 좌표가 시각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 말단 부, 즉 오른손의 위치를 타겟 좌표로 이동시켜야 하며 뻗침 거동 후반부에 속도를 적절히 감속시키면서 시트 벨트를 잡기 위해 손가락을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위치시켜야 하는 일련의 복잡한 처리 능력을 요한다. 따라서, 고령자의 비효율적 거동 특성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복잡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이 저하되는 특성(Fisk and Rogers, 1997)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Balci 등은 시트 벨트 이용률과 편의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나? 이러한 차량 운전 관련 거동 중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은 고령운전자들을 위한 인간공학적 차량 설계 시 고려되어야할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Balci 등(2001)은 시트 벨트 이용률과 편의성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우편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시트 벨트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19세에서부터 70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한 본 설문 조사 분석 결과,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 능력의 저하가 시트 벨트 뻗침 거동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으며, 따라서 고령자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시트 벨트 패키지 레이아웃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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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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