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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on the effect of 3 point belt on chest compress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3, 2020년, pp.169 - 176  

Kim, Gyoung-Yong (Dept. of Paramedic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Yang, Hyun-Mo (Dept. of Paramedic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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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송 중 심장정지 환자에게 가슴압박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병원 전 단계에서 심장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제공 할 때 구급차에 고정되어 있는 3점식 벨트를 사용하여 가슴압박의 질을 높일 수 있다. 119구급대원이 가슴압박 방법과 더불어 3점식 고정벨트를 착용한 경우 가슴압박의 질이 더 높아졌다. 또한 구급대원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도 적어졌다. 따라서 이송 중 구급차 안에서 3점식 고정벨트를 착용한 경우 119 구급대원은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심장정지 환자에게는 고품질의 가슴압박을 제공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a method to increase the quality of chest compressions in patients with cardiac arrest during transport. When provid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o a cardiac arrest patient in the pre-hospital phase, the quality of chest compressions should be improved by using a three-poi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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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점식 고정용 벨트 착용 전·후에 따른 가슴압박의 질 평가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송 중 심폐소생술 중 차량운행으로 발생되는 손상위험 자각요소 및 가슴압박 질을 평가하고, 구급차에 장착되어 있는 3점식 벨트 착용 후 손상위험의 감소여부와 가슴압박 질을 분석하여 심장정지 환자에 대한 고품질의 가슴압박 방법을 제시하고 안전한 심폐소생술 자세를 제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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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이후 10년 동안 출동은 약 100건, 이송인원은 약 50만 명이나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2008년 1,809,176건 출동에 1,316,942명을 이송한 실적이 10년 후 출동은 약 100건, 이송인원은 약 50만 명이나 증가하였다. 구급활동의 증가는 우리나라 병원 전 단계에서 119로 통일된 유일한 이동수단으로 사설구급차와는 달리 무료로 운영되기 때문에 그 활용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연간 이송되어지는 환자들 중 심정지 환자는 2011년 21,630명에서 2017년 28,955명을 이송하였고 하트세이버 수여건수도 2011년 322건에서 2017년 1,252건으로 심장 정지 환자 수 증가율보다 소생율이 확연하게 증가하였다 [1].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119구급대의 구급대원의 수와 구급차의 수는?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에서 병원 전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119구급대는 2017년 기준 구급차 1,512대를 운영 중에 있고 구급대원은 총 9,772명으로 조사되었다 [1]. 시도별로 자격비율이 차이를 보이지만 구성인원으로 는 응급구조사 1급 4,034명, 2급 3,589명, 간호사가 1,328 명이고 2주 교육 또는 자격이 없는 구급대원이 821명으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다.
우리나라의 급성심장정지 사망자의 상황은? 연간 이송되어지는 환자들 중 심정지 환자는 2011년 21,630명에서 2017년 28,955명을 이송하였고 하트세이버 수여건수도 2011년 322건에서 2017년 1,252건으로 심장 정지 환자 수 증가율보다 소생율이 확연하게 증가하였다 [1]. 우리나라 급성심장정지는 10만 명당 39.4명으로 2015 년 기준 위암 35.2명보다 발생률이 높고, 사망률도 10만 명당 급성심장정지는 34.4명으로 기관, 기관지 및 폐암 20.8명보다 운수사고 7.5명보다 사망률이 매우 높은 상황 이다[2]. 국내 급성심장정지 발생 건수 중 70세 이상 노인 환자의 비율이 2006년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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