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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마찰저항곡선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Characteristic of the Three Friction Resistance Lin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4, 2010년, pp.484 - 495  

박동우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강선형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전호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eed-power predic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unctions of towing-tank facilities. Generally, ITTC-1978 extrapolation method is employed for the full-scale powering prediction. During the procedure, the friction resistance line plays a major role to predict both model- and full-scale re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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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세가지 마찰저항곡선 식을 사용하여 최종 해석을 통해 얻게 되는 제동마력과 회전수를 실선시운전 결과와 비교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선종 별로 어떤 마찰저항곡선을 사용하는 것이 시운전 결과에 보다 더 일치하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당사의 시운전 결과를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으로 인해 본 내용에서는 생략한다.
  • 먼저 선종이 다른 9 척의 일반상선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종 별로 세가지 마찰저항곡선을 적용하였을 때 실선 확장 과정에서 발생되는 저항 및 자항요소 들의 차이, 저항과 자항요소 들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대한 상관관계, 그리고 선종 별로는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를 상세히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세가지 마찰저항곡선 식을 사용하여 최종 해석을 통해 얻게 되는 제동마력과 회전수를 실선시운전 결과와 비교하는 것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선종 별로 어떤 마찰저항곡선을 사용하는 것이 시운전 결과에 보다 더 일치하는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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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ITTC 1978 해석법에서는 무엇을 이용하여 어떤 것을 계산하는가? ITTC 1978 해석법(1978)에서는 ITTC-1957 모형선-실선상관곡선(이하, “ ITTC-1957 곡선” 이라고 함)을 이용하여 모형선과 실선에서의 마찰 저항을 계산한다.
Katsui 식이 정확한 이유는 무엇인가? (2005)이 평판에 대한 새로운 마찰저항 곡선(이하, “ Katsui 식” 이라고 함)을 제시하였다. Katsui 식은 운동량 적분 방정식과 Coles’ Wall-Wake Law 로 구성된 미분방정식으로 부터 마찰저항 식을 유도하였기 때문에 보다더 정확하다고 주장하였다. Katsui 식은 Grigson 식과 비교하여 RN=106 에서는 +2%, RN=107 에서는 -2% 그리고 RN=109에서는 -4%의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하였다.
ITTC-1957곡선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으로 Grigson은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23th ITTC 추진분과(Propulsion Committee)서는 ITTC-1957곡선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에, Grigson(1993)은 운동량 적분 방정식 (Momentum Integral Equation)으로부터 새로운 마찰저항곡선을 유도하여 2 가지 레이놀즈 수(RN) 구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 식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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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TTC, 1978, “ Report of Performance Committee,” 15th ITTC, Hague. 

  2. Larsson, L. (Eds.), 2000. Proceedings of Gothenburg 2000: A Workshop on CFD in Ship Hydrodynamics, Gothenburg, Sweden. 

  3. Grigson, C.W.B., 1993, “ An Accurate Smooth Friction Line for Use in Performance Prediction,” Trans. RINA Part A, Vol. 135, pp. 149-162. 

  4. Grigson, C.W.B., 1996, “ A reanalysis of the Lucy Ashton and Victory experiments, Transactions,” Trans. of RINA, Vol. 138(1), pp. 17-130. 

  5. ITTC, 2002, “ Report of Propulsion Committee,” 23rd ITTC, Venice. 

  6. Katsui, T., Asai, H., Himeno, Y. and Tahara, Y., 2005, “ The Proposal of a New Friction Line,” Proc. 5th Osaka Colloquium on Advanced Research on Ship Viscous Flow and Hull Form Design by EFD and CFD Approaches, Osaka, Japan, pp. 76-83. 

  7. ITTC, 2008, “ Report of Resistance Committee,” 25th ITTC, Fukuoka. 

  8. ITTC, 2008, “ Report of Specialist Committee on Powering Performance Prediction,” 25th ITTC, Fukuok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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