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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형선과 실선의 상관관계 추정을 위한 등가평판의 수치해석 및 적용
Numerical simulation of flow around an equivalent plate for model-ship correlation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1회(2012년), 2012 Apr. 12, 2012년, pp.109 - 112  

김영민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미연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희범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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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저항을 추정하는 일은 선박설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선박의 크기는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모형선 실험을 통해 선박의 저항을 추정한다. 이 때, 모형선 실험은 Froude 수를 기준으로 수행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모형선과 실선의 Reynolds 수가 서로 다른 영역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모형선 실험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실선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모형선-실선 저항추정법을 사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형선-실선 저항추정법에 사용되고 있는 2 차원 외삽법을 살펴보고 이 기법에 사용되고 있는 ITTC 마찰저항곡선을 등가평판 주위의 유동장 해석결과와 비교하였으며 ITTC 마찰저항곡선에 대해 고찰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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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FD 프로그램인 EDISON_CFD를 이용하여 ITTC 1957 마찰저항 추정 공식이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특정 레이놀즈수에 따른 계산된 저항계수를 이미 제시되어 있는ITTC 1957 곡선값과 비교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TTC 1957 마찰저항 추정 곡선이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수치계산을 이용하여 비교해 보았다. ITTC 1957 곡선은 레이놀즈 수에 따른 등가평판의 마찰저항계수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실제 수치계산에서 등가평판의 마찰저항 계수를 계산하였다.
  • 모형시험에서는 모형선과 실선의 Fn와 Rn가 모두 같도록 시험을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모형시험에서 얻는 결과를 이용하여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절차를 따른다. 이하에서는 모형선의 저항시험에서 계측된 저항으로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는 방법들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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