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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L 실험 결과를 토대로 한 과학적으로 논의 되고 있는 화합물의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기술 분석: 이산화탄소 수용액과 탄산 수용액의 경우
Analysis of High School Science Textual Descriptions of Scientifically Debatable Compounds According to the Experimental Results by MBL: A Case Study of Carbonic Acid in Water and Aqueous Solution of Carbon Dioxid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4, 2010년, pp.479 - 486  

정지영 (창덕 여자 고등학교) ,  민경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채희권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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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탄산에 대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기술을 살펴보고 '탄산 용액'의 물리적인 특성을 MBL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교과서 자료와 비교하는 것이다. 네 가지 서로 다른 이산화탄소 수용액을 준비하여 분석하였다: 공기 중에 자연스럽게 노출된 수용액, 드라이아이스를 녹인 용액, $CO_2$ 버블링 용액 및 상업용 탄산수. 실험결과 이들 4가지 용액의 pH와 전기전도도는 각각 3.85 ~ 5.66 및 0.21 ~ 272.1 ${\mu}S$/cm의 범주에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중에서 $CO_2$ 버블링 용액의 평형상수($K_{a1}$)를 $5.7{\times}10^{-7}$으로 추산할 수 있는데 이것은 교과서에 기재되어 있는 탄산의 $4.3{\times}10^{-7}$과 실험오차 범위 안에서 비교할 수 있는 수치이므로 교과서 화합물이 순수 탄산이 아니라 수화된 이산화탄소와 탄산의 평형 혼합물을 의미한다. 한편 교과서 분석에 의하면 대부분의 고등학교 교과서가 탄산을 약산과 혈액의 완충용액의 예로 많이 들고 있지만 탄산과 이산화탄소 수용액을 구별한 고등학교 교과서는 없었다. 하지만 단 한 교과서에서 두 화학종화학식에 병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nvestigate the description of scientifically debatable carbonic acid in the Korean high school textbooks, characterize the physical properties of 'carbonic acid solutions' by using an MBL set-up and compare the properties with textual ones. Four different aqueou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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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이산화탄소와 탄산이 어떤 내용 맥락에서 어떻게 서술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이산화탄소 및 탄산이 제시되는 상황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이산화탄소와 탄산의 반응식 종류를 조사하고 반응식의 형태가 상위 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교과서에서 기술된 내용에 대한 논의는 최근 발표된 논문들과 본 연구에서 실시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탄산에 관해 논의되고 있는 수용액 상에서의 분자 형태(탄산 또는 이산화탄소 수화물)에 대해, MBL 기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실험 결과와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 화학교과서에 제시된 이산화탄소 수용액 및 탄산에 관한 기술 내용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산에 관해 위와 같이 과학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쟁점을 MBL 기구를 통해 실험적으로 확인해보고, 그 결과를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기술내용과 대비시켜봄으로써 탄산에 대한 지식을 과학적 사실에 보다 가깝게 기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교과서 분석은 위의 실험과 관련하여 이산화탄소 수용액이나 탄산 및 탄산수에 관련한 화학 반응식 및 서술 내용이 교과서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으며 이산화탄소와 탄산의 관계에 대한 기술 및 탄산의 평형 상수에 대한 표현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우선 이산화탄소와 탄산이 어떤 내용 맥락에서 어떻게 서술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이산화탄소 및 탄산이 제시되는 상황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이산화탄소와 탄산의 반응식 종류를 조사하고 반응식의 형태가 상위 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탄산에 대해서 탄산은 그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과9 존재는 하는데 물질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는 주장이10-13 있어왔다. 즉 탄산에 대한 논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탄산이란 화합물이 분자종으로 존재하는 것인가? 둘째, 존재한다면 물속에서 탄산은 안정하게 있을 수 있는 것인가? 첫 번째 논란에 대해서는 1987년 Terlouw 등이 NH4HCO3의 열분해 반응을 통해 질량분석기로 H2CO3의 피크를 확인한 이래로 아직도 논란은 있지만 존재하는 것으로 정리되었다.11 즉 탄산은 기체상태 뿐만 아니라 액체 질소 온도 이하의 고체 상태의 얼음 속, 그리고 산 처리된 탄산 광물 표면에서 안정하면서 분명한 분자 형태로 존재하며, 기체상태의 단분자 형태와는 달리 고체 상태에서는 탄산의 이분자나 올리고머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물의 탄산화는 Henry의 법칙이 잘 적용되는 예로서 이산화탄소의 계속적인 bubbling으로 플라스크 내에는 공기보다 밀도가 큰 이산화탄소기체로 채워져 있을 것이므로 증류수 위에 있는 이산화탄소 기체의 부분 압력을 1atm이라고 가정하며, Henry 상수 KH는 대략 25 ℃에서의 값은 3.510‒2 M/atm이다. pH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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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수업은 무엇인가? 과학 교육은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 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1 특히 실험수업은 과학 교육에서 목표로 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켜 주며 이론적 지식의 이해를 도와주는 역할 및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과학 수업에 필수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교수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과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학 교육은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 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1 특히 실험수업은 과학 교육에서 목표로 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켜 주며 이론적 지식의 이해를 도와주는 역할 및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과학 수업에 필수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교수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수용액 상에서는 탄산이 존재하더라도 이산화탄소의 양에 비해 훨씬 적을 것으로 여겨지는 근거는 무엇인가? 이산화탄소의 형태에 따라 물과 만나는 반응 표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변화의 크기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대부분 pH가 감소하고 전기 전도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산화탄소가 물을 만나 탄산이 되어 그 형태를 유지한다면 전기전도도는 변함이 없어야 하지만 넣자마자 그 값이 증가한다는 것은 이온이 즉각적으로 발생하였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 이온 중의 하나는 pH 증가로 나타나는 수소이온일 것이다. 따라서 수용액 상에서는 탄산이 존재하더라도 이산화탄소의 양에 비해 훨씬 적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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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Education, Curriculum guideline book for high school-science; Daehan Printing & Publishing: Seoul, 1997. 

  2. Nam, M.-J.; Yoon, H, S.; Jeong, D. H.; Chae, H. K. J. Kor. Chem. Soc. 2009, 53, 51. 

  3. Ji, J, H.; Jeong, D. H. J. Korea Assoc. Sci. Edu. 2009, 29(8), 

  4. Yoo, M.-H.; Kim, M.-Y.; Hong, H.-G. J. Korea Assoc. Sci. Edu. 2009, 29(2), 179-192. 

  5. Park, K, H.; Ku, Y, S.; Choi, B.-S.; Shin, A.-K.; Lee, K, H.; Ko, 

  6. Ryu, E.-H.; Lim, H.-Y.; Kang, S.-J.; Choi, B.-S. J. Korea Assoc. Sci. Edu. 2008, 28(1), 67-74. 

  7. Pierri, E.; Karatrantou, A.; Panagiotakopoulos, C. Chem. Educ. Res. Prct. 2008, 9, 234-239. 

  8. Park, K, H.; Ku, Y, S.; Choi, B.-S.; Shin, A.-K.; Lee, K, H.; Ko, 

  9. Laing, M.; Laing, M. Educ. in Chem. March, 1993, p 56. 

  10. Ludwig, A.; Kornath, A. Angew. Chem. Int. Ed. 2000, 39, 1421. 

  11. Terlouw, J. K.; Lebrilla, C. B.; Schwarz, H. Angew. Chem., Int. Ed. 1987, 26, 354. 

  12. Tautermann, C. S.; Voegele, A. F.; Loerting, T.; Kohl, I.; Hallbrucker, 

  13. Tossell, J. A. Inorg. Chem. 2006, 45, 5961. 

  14. Tossell, J. 

  15. Adamczyk, K.; Premont-Schwarz, M.; Pines, D. Pines, E.; 

  16. Morel, F. M. M.; Hering, J. G.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Aquatic Chemistry; John Wiley & Sons: New York, U. S. A., 

  17. Merck Index, 12th Ed.; Merck & Co., Inc.: Whitehouse Station, New Jersey, U. S. A., 1996. 

  18. Lide, D. R. CRC Handbook of Chemistry and Physics, 76th Ed.; CRC Press: New York, 1995. 

  19. Ozeki, T.; Tanaka, Y.; Fukamizu, M.; Ogawa, N. Anal. Sci. 

  20. Song, H. B. et al. ChemistryII; Hyungseul Inc.: Seoul, 2008. 

  21. Jung, W. H. et al, Science; Kyohaksa: Seoul, 2008. 

  22. Woo, Kyu Hwan et al. ChemistryII; Jungangkyoyuk Research Center: Seoul, 2007. 

  23. Yeo, S. I. et al. Chemistry I; Jihaksa Inc.: Seoul, 2008. 

  2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 Division (MEST article 20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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