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1, 2008년, pp.67 - 74
유은희 (한국교원대학교) , 임희영 (한국교원대학교) ,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MBL instrument in laboratory execution by analyzing an experimental time and student to student interactions in the MBL and traditional method of the acid-base titration experiment. The MBL method used a conductivity sensor and the trad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실험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한 이유는? | 또한, 전체 대화에서 심층적 대화가 차지하는 비율에서 MBL의 실험수행 과정(22%)에서는 전통 방법의 실험수행 과정(10%)보다 2배 이상 비율이 높았다. 즉, 상호작용 수준의 차이는 MBL 방법이 전통 방법보다 실험수행 과정의 대화수와 대화 비율에서 각각 2배 이상 심층적 접근을 나타내었다. MBL의 경우에는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곧바로 그래프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두 실험 간의 자료를 동시에 비교하거나, 실험과정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실험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좀 더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 |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 또한 MBL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방법으로는 한 시간에 끝낼 수 없었던 대부분의 실험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수집과 측정 기록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므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고(Linn & Songer, 1991), 이러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잘 구성할 경우, 학생의 학업 성취도, 학생 서로에 대한 태도, 토론과 높은 성취동기, 협동 작업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telson & Moriaty, 1986). 그러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강석진 등, 2001), 임희준, 노태희(2001)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MBL실험을 하는 동안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유형을 분석하여 실제 MBL이 실험활동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언어적 상호작용 수준을 분석하여 MBL이 실험 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
MBL 실험의 장점은? | 또한 MBL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방법으로는 한 시간에 끝낼 수 없었던 대부분의 실험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 수집과 측정 기록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으므로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있었고(Linn & Songer, 1991), 이러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잘 구성할 경우, 학생의 학업 성취도, 학생 서로에 대한 태도, 토론과 높은 성취동기, 협동 작업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telson & Moriaty, 1986). 그러나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높은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강석진 등, 2001), 임희준, 노태희(2001)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
강석진, 전경문, 성을선, 노태희(2001). 효과적인 토론학습을 위한 소집단 구조 연구: 소집단 구성방법과 인지적 역할 부여의 효과. 교과교육관련 자유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738-1837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2005). 중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7), 867-872
성숙경(2005).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의 변화와 특성. 한국교원대학교박사학위 논문
이향미(2002). 고등학생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적 시범실험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화정(2004). 문제 해결을 강조한 일반화학 실험의 효과 및 학생들의 참여 태도 변화와 상호작용 수준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Adams, D. D., & Shrun, J. W. (1990).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ercises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8), 777-787
Caniglia, J. (1997). The heat is on!.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25, 22-27
Chin, C., & Brown, D. E. (2000). Learning in science: A comparison of deep and surface approach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2), 109-138
Friedler, Y., Nachmias, R., & Linn, M. C. (1990). Learning scientific reasoning skills in microcomputer-based laborator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2), 173-191
Gangoli, S. G. (1995).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a guided open-ended approach to physics experi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2), 233-241
Ittelson, J. C., & Moriarty, P. J. (1986). Science Education and Interactive Technology. 1-61. ED 269 233
Lapp, D. A., & Cyrus, V. F. (2000). Using data-collection devices to enhance students'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er, 93, 504-511
Linn, M. C., & Songer, N. B. (1991). Teaching thermodynamics to middle school students: What are appropriate cognitive demands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0), 885-918
Mokros, J. R., & Tinker, R. (1987). The impact of microcomputer-based science labs on children's ability to interpret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5), 369-383
Russell, W. D., Lucas B., K. & McRobbie, C. J. (2004). The role of th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display in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new understanding in thermal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2), 165-185
Scaife, J., & Wellington, P. (1993). Information technology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황성원 역(2000). 과학실험실습주장과 비판, 서울: 시그마플러스.]에서 재인용
Tamir, P. (1977). How are the laboratories use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4(3), 311-3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