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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 유형 및 도메인 객체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논문 투고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aper Submission Management System Using Domain Object Interface and Object Oriented Design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5, 2010년, pp.449 - 458  

심춘보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정세훈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임은천 (순천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유강수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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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 및 유지보수 비용의 효율성을 고려한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기반의 도메인 객체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특정 도메인에 해당하는 논문 투고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아울러 자바와 XML을 이용하여 구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GoF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하향식과 상향식을 적절히 조합한 시스템 전체 아키텍처를 설계한 후에 상향식으로 각각의 시스템 객체들을 조립하여 구현하는 방식을 적용한다. 또한 본 시스템은 시스템의 데이터 자체에 대해서는 XML을 통해 각종 퍼시스턴스 객체(Persistent Object)의 형태로 변환되도록 하며, 도메인 객체를 클래스로 자동 생성하는 방식을 채택하지 않음으로써 시스템의 복잡성을 최소화한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의 구현은 일반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사용자의 편의성 및 일관성을 고려해 일반 웹브라우저에 내장된 XSLT를 통해 시스템 사용자 GUI를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rest on object oriented design patterns has been increased considering to reusability of software and efficiency of maintenance expense in designing software architecture. In this paper, we design the paper submission management system applicable to specific domain using domain ob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능] 논문의 이전, 현재, 다음 상태를 각각 가지고 있으며, 되돌아가기, 다음으로 넘어가기, 논문 취소하기, 수정하기 등의 구현을 한다. 또한 특정 상태마다 만족해야할 조건이 모두 다르므로 상태에 따라서 트랜잭션이 처리될지 여부를 판단한다. 이 때 트랜잭션 처리는 다음에 나오는 커맨드 패턴을 이용하며, 실제 이러한 트랜잭션들은 옵저버 패턴의 트랜잭션 큐에 들어 있다.
  • 본 논문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디자인 패턴을 사용한 도메인 객체 인터페이스(Domain Object Interface, DOI)와 XML을 이용한 특정 도메인 구현인 논문 투고 관리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GoF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하향식과 상향식 구현을 적절히 조합하여 시스템 전체 객체를 구성한 뒤에 상향식으로 각각의 시스템 객체들을 조립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따른다.
  • 본 논문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은 웹브라우저 화면상에 제안된 논문 투고 관리 시스템의 사용자 GUI를 설계하기 위함이다. 본 논문에서 이용되는 데이터들은 모두 DOM을 통해 제공되며 이 때 문서 형태로 데이터가 추상화 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인터프리터 패턴들을 직접 구현하여 사용할 필요 없이 화면에 출력할 때 DOM이나 SAX 등을 사용하여 값을 추출하거나 XSL의 두 가지 기술인 XSLT, XSL-FO를 이용하여 다른 원하는 형태로 변경이 매우 용이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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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패턴은 비슷한 문제에 대한 동일한 코드 조각으로 유연하고, 복잡도 낮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종의 템플릿이다. 핵심은 동적인 코드 적용을 통한 유연성과 확장성 증대에 있다.
메타 데이터란 무엇인가?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로 도메인 스텁(Stub)의 정의 자체를 의미한다. 도메인 객체는 이러한 메타 데이터를 객체화 하는데 사용한다.
감마가 분류한 디자인 패턴 3가지는 무엇인가? 감마(Gamma)는 디자인 패턴을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생성패턴(Creational Pattern)으로 객체 생성과정을 추상화 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을 구조화 및 캡슐화한다. 둘째, 구조화 패턴(Structural Pattern)으로 서로 다른 기능을 지닌 객체들이 협력을 통하여 큰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구성방식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으로 객체들의 행위를 조직화하고 관리하며 그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기술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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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obert Cecil Martin, "Agile 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Patterns, and Practices", Prentice Hall, pp.1-529, 2002. 

  2. 김종수, "네트워크 게임 설계에 있어서 GoF 디자인 패턴 적용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학위논문, pp.1-135, 2006. 

  3. 서영준, "XML 기반한 디자인 패턴 컴포넌트의 설계 및 구현", 경희대학교 학위논문, pp.1-53, 2001. 

  4. 김운용, 최영근, "디자인 패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도구",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Vol.28 No.8, pp.555-564, 2002. 

  5. 김태현, 고승규, 최윤철, "XML, DTD 모호성 제거와 DOM 활용을 위한 디자인 패턴연구", 한국정보과학회논문지, Vol.27 No.2, pp.412-414, 2000. 

  6. 이돈양, 송영재, "XMI기반 객체지향 메타모델 생성", 한국정보처리학회논문지D, Vol.11-D No.2, pp.397-406, 2004. 

  7. 김태동, "BPMS 기반 논문 투고/편집 프로세스 포탈 개발", KAIST 학위논문, pp.1-29, 2007. 

  8. 박재원, 최선희, 강무영, "KISTI-ACOMS를 기반으로 한 한국환경생태학회 온라인논문투고관리 시스템 개발 및 개선 방안", 한국환경생태학회지, Vol.18, No.4, pp.456-464, 2004. 

  9. 황인탁, 김진형, 정동원, "Ajax 기반의 웹 사이트 구축 및 성능 평가 연구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Vol.16 No.2, pp.417-42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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