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8, 2016년, pp.751 - 758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들에게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는 객체지향적 사고에 기반 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 먼저 객체지향적 사고 전개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그렇게 전개한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s including Java require Object-oriented thinking first for programming. However, for Korean students it is not easy since they are fully accustomed to Korean language which does not have the Object-oriented concept. This paper proposes a way of teaching the Obj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객체지향 사고란? | 객체지향 사고는 현실과 실체를 기반으로 사고를 시작하고 이를 확장해가는 사고의 전개방법을 말한다. 달리 이야기하면 사고의 시작은 현실과 실체를 기반으로 하고 사고의 전개는 귀납적인 방식으로 함을 의미한다[7]. | |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 |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쉽지 않은 이유는? |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들에게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는 객체지향적 사고에 기반 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S. Choi, "A Study on Teaching the Java,"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2, pp. 480-483, Ganhneung, Korea, Nov. 2015,
E. Lee, W. Lee, J. Kim,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or Object-Oriented Concept Learning", P.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2, 2014, pp. 9-12.
J. Choi, H. Kim, "Teaching Girls Object-Oriented Concepts using Storytelling", Proceed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1, 2011, pp. 117-122.
S. Choi, "A Road-map for an e-Commerce Develop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4, 2012, pp. 897-904.
M. Ryu, "A Study on Effetive Teaching Method for Ob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in Seconday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11, pp. 19-21.
Y. Kim, Y. Jang, I. Yoon, W. Lee, J. Kim, "Design of Game based Educational Contents for Learning Object-Oriented Concepts", P.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2, 2013, pp. 35-39.
Stelios Xinogalos, "Object-Oriented Design and Programming: An Investigation of Novices' Conceptions on Objects and Classe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vol. 15, no. 3, Aritcle No. 13, Sep. 2015.
S. Choi, "An Object-Oriented Modeling of 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s : OMOS(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 for Object-oriented software System)", J. of Korean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8, no. 4, 2001, pp. 401-408.
K. Heo, Y. Kim, D. Yong, "Aviation Application : The Study of Framework Model for Software Productivity Enhancement in Object-Oriented Environment", J. of The Korean Navigation Institute, vol. 14, no. 45, 2010, pp. 900-9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