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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 the 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8, 2016년, pp.751 - 758  

최세일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들에게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는 객체지향적 사고에 기반 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 먼저 객체지향적 사고 전개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그렇게 전개한 사고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교육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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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Oriented Programming Languages including Java require Object-oriented thinking first for programming. However, for Korean students it is not easy since they are fully accustomed to Korean language which does not have the Object-oriented concept. This paper proposes a way of teaching the O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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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무리 자바 언어를 쉽게 설명한다 하더라도 학생들이 사고방식을 개선하지 않는 한, 학생들의 자바에 대한 인식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근본적으로 학생들의 사고방식을 먼저 개선함으로서 자바를 쉽게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교육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자바 언어 학습이 어려운 이유를 우리의 사고방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자바 언어를 쉽고 정확하게 배우기 위해서는 객체지향 사고를 먼저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자바 언어를 학습하기 위해서 먼저 객체 지향 사고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객체지향적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순서적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자바언어가 아무리 객체지향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래머가 먼저 객체지향적 사고를 하지 않으면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 2) 각 소단위 모듈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 본 사례에서는 더하기모듈에 대한 클래스, 빼기모듈에 대한 클래스를 정의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첫 번째로 더하기모듈에 대한 개념화과정으로 그림 3과 같이 더하기모듈에 대한 클래스를 정의하고, 다음으로 빼기 모듈에 대한 클래스를 그림 4와 같이 정의한다.

가설 설정

  • 1) 객체와 객체의 개념에 대한 확실한 구분 능력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객체와 그 객체의 개념을 정의하는 클래스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 1) 객체와 클래스의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한다.
  • 1) 객체의 구분 – 한명의 인간이라는 실체가 존재한다.
  • 3) 하위 객체가 통합되어 상위객체를 구성하는 의미와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세상의 모든 실체는 그 자체가 하나의 단위 객체가 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소단위 객체가 모여서 하나의 대형 객체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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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체지향 사고란? 객체지향 사고는 현실과 실체를 기반으로 사고를 시작하고 이를 확장해가는 사고의 전개방법을 말한다. 달리 이야기하면 사고의 시작은 현실과 실체를 기반으로 하고 사고의 전개는 귀납적인 방식으로 함을 의미한다[7].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 언어를 배우기 쉽지 않은 이유는? 자바를 비롯한 객체지향 언어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만을 습득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먼저 프로그래머 자신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객체지향 개념이 없는 한국어에 길들여진 한국 학생들이 객체지향적 사고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한국인 학생들에게 객체지향 언어를 교육할 때는 객체지향적 사고에 기반 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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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Choi, "A Study on Teaching the Java,"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2, pp. 480-483, Ganhneung, Korea, Nov. 2015, 

  2. E. Lee, W. Lee, J. Kim,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or Object-Oriented Concept Learning", P.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2, 2014, pp. 9-12. 

  3. J. Choi, H. Kim, "Teaching Girls Object-Oriented Concepts using Storytelling", Proceed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1, 2011, pp. 117-122. 

  4. S. Choi, "A Curriculum to Improve the Lecture of Database SQ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9, 2014, pp. 1005-1010. 

  5. S. Choi, "A Road-map for an e-Commerce Develop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4, 2012, pp. 897-904. 

  6. M. Ryu, "A Study on Effetive Teaching Method for Ob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in Seconday Education",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11, pp. 19-21. 

  7. Y. Kim, Y. Jang, I. Yoon, W. Lee, J. Kim, "Design of Game based Educational Contents for Learning Object-Oriented Concepts", P.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2, 2013, pp. 35-39. 

  8. Stelios Xinogalos, "Object-Oriented Design and Programming: An Investigation of Novices' Conceptions on Objects and Classes",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vol. 15, no. 3, Aritcle No. 13, Sep. 2015. 

  9. S. Choi, "An Object-Oriented Modeling of 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s : OMOS(Object-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Method for Object-oriented software System)", J. of Korean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8, no. 4, 2001, pp. 401-408. 

  10. K. Heo, Y. Kim, D. Yong, "Aviation Application : The Study of Framework Model for Software Productivity Enhancement in Object-Oriented Environment", J. of The Korean Navigation Institute, vol. 14, no. 45, 2010, pp. 9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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