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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조극 변화에 따른 전기자 분산배치 영구자석형 리니어 동기 모터의 코깅력 저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of cogging force of stationary discontinuous armature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by change in Auxiliary pol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5 no.6, 2010년, pp.613 - 619  

이규명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용재 (조선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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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반송장치 시스템의 구동원으로 전기자 분산배치를 이용한 영구자석 리니어 동기 모터가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 분산배치를 이용한 영구자석 리니어 동기 모터는 구조상 필연적으로 단부가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전기자의 철심과 가동자의 영구자석 사이에 단부 코깅력이 발생한다. 본 논문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단부 코깅력을 고찰하였다. 또한, 단부 코깅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동자에 보조극을 설치한 형상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ionary discontinuous armatures that are used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s (PM-LSMs) have been proposed as a driving source for transportation systems. However, the stationary discontinuous armature PM-LSM contains the outlet edges which always exist as a result of the dis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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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단부 코깅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조극을 제안하였으며 보조극의 형태를 조정함에 따라 발생되는 단부 코깅력 값을 취득하기 위하여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2D 수치해석을 통해 단부 코깅력의 해석을 행하였다. 그 결과 기본 모델의 경우 최대 단부 코깅력은 12.
  • 우리는 보조극을 이용하여 영구자석 끝단을 변형시켜 단부 코깅력을 저감 시키고자 한다. 본 논문은 단부에서 발생하는 코깅력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영구자석 리니어 동기모터의 가동자에 보조극을 설치하고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2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단부 코깅력 값을 취득한다. 기본 모델의 단부 코깅력과 보조극의 길이, 높이를 조절한 제안 모델의 단부 코깅력을 비교하고 단부 코깅력이 최소가 되는 보조극의 형태를 해석을 통해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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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송장치의 구동원으로 영구자석형 리니어 동기 모터를 적용했을 때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최근 고속, 저소음, 보수 점검 용이성등, FA (Factory Automation)분야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반송장치의 구동원으로 영구자석형 리니어 동기 모터가 적용되고 있다[1]. 그러나 추진자계를 발생시키는 전기자를 반송경로 전장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반송경로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초기 코스트가 상승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러한 초기 코스트 상승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분산배치 방식의 전기자가 제시되고 있다.
단부 코깅력은 무엇인가? [2,3] 영구자석형 리니어동기모터의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영구자석의 폭 조정, 영구자석의 스큐, 슬롯폭 조정 또는 치폭조정, 반폐슬롯 및 보조구 설치등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5,6] 단부 코깅력은 영구자석 끝단과 전기자의 치에서 발생하는 힘이다. 우리는 보조극을 이용하여 영구자석 끝단을 변형시켜 단부 코깅력을 저감 시키고자 한다.
영구자석형 리니어동기모터의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코깅력은 기기의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2,3] 영구자석형 리니어동기모터의 코깅력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영구자석의 폭 조정, 영구자석의 스큐, 슬롯폭 조정 또는 치폭조정, 반폐슬롯 및 보조구 설치등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5,6] 단부 코깅력은 영구자석 끝단과 전기자의 치에서 발생하는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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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 Karita, "Present Status of Linear Drives for Industry Applications in Japan", Proc. IEEJ conf. Linear Drives for industry applications, pp 462-467, 2001. 

  2. K. G. Lim, "Detent force Minimization Techniques in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on Magnetics, pp 1157-1160, 2002. 

  3. L. S. Jung, "Analysis of fforces in a short primary type and a short secondary type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Energy Convers, pp 1365-1270, 1999. 

  4. T. Yoshimura, "Analysis of the reduction of detent force in a permanent 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on Magnetics, pp 3042-3044, 1995. 

  5. I. S. Jung, "Performance analysis of skewed PM linear synchronous motor according to various design parameters," IEEE Trans. on Magn., pp 3653-3657, 2001. 

  6. T. Ishikawa, "A method of reducing ripple torque in permanent magnet motors without skewing", IEEE IAS Annual Mteeting, pp 42-4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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