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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용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
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esign for Torque Ripple Reduction in EPS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8, 2010년, pp.27 - 31  

임승빈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  박현종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강동우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함상환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이주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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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Elctrical Power Steering)에서 전동기의 토크 리플조향장치의 진동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EPS에서 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은 중요한 문제이며, 본 논문에서는 EPS에서 사용하는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에 대해 논하였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영구자석고정자 슈의 형상 변화를 통해 역기전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토크 리플 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rque ripple of the motor used in EPS raises vibration problem on steering system.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r proposes a optimum design for torque ripple reduction of 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PMSM) in EPS. Through analyis back-EMF using Finite element method as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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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향장치의 진동문제는 운전자에게 큰 피로감을 안기고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향장치의 신뢰성 및 안정도 증대를 위해 EPS에 사용할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리 설계된 EPS용 SPM 전동기의 회전자 영구자석과 고정자 슈의 형상을 변화시키면서 토크 리플을 저감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토크 리플을 줄이는 방법에는 슬롯 개구폭 감소, 공극 증가, 영구자석이나 슈의 형상 변화, 고정자나 영구자석에 skew를 주는 방법 등 전동기의 형상을 바꾸는 방법이나 전류 제어를 통한 방법 등이 있다[2]. 본 논문에서는 이미 설계된 전동기에서 크게 형상을 바꾸지 않는 범위에서 정격과 목표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영구자석과 슈의 형상을 바꾸는 방법을 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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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S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그러나 최근에는 경차 및 소형차를 중심으로 전동기를 이용한 EPS(Electrical Power Steering)의 적용이 확산되어져 가는 추세이다. EPS는 유압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비 향상, 시스템의 단순화, 차량제작 비용의 절감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1].
토크 리플을 줄이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토크 리플을 줄이는 방법에는 슬롯 개구폭 감소, 공극 증가, 영구자석이나 슈의 형상 변화, 고정자나 영구 자석에 skew를 주는 방법 등 전동기의 형상을 바꾸는 방법이나 전류 제어를 통한 방법 등이 있다[2]. 본 논문에서는 이미 설계된 전동기에서 크게 형상을 바꾸지 않는 범위에서 정격과 목표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영구자석과 슈의 형상을 바꾸는 방법을 택하였다.
EPS용 전동기 설계에 있어 조향장치의 진동문제는 어떠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가? EPS용 전동기 설계에 있어 중요한 사항으로 진동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조향장치의 진동문제는 운전자에게 큰 피로감을 안기고 자칫 큰 사고로 이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향장치의 신뢰성 및 안정도 증대를 위해 EPS에 사용할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 리플 저감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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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자동차용 모터(Electric motors) 시장과 기술동향”, A&D 컨설턴트. 

  2. J.R.Hendershot Jr and TJE Miller, “Design of Brushless Permanent-Magnet Motors”, 1994. 

  3. Shih-Chin Yang, Yee-Pien Yang and Jieng-Jang Liu, Design and Control Optimization of Surface-Mounted Permanent-Magnet Machines with High Torque and Low Ripples, The 33rd Annual Conference of the IEEE Industrial Electronics Society (IECON), Taipei, Taiwan, pp 198-203, 2007. 

  4. Nicola Bianchi and Silverio Bolognani, Design Techniques for Reducing the Cogging Torque in Surface-Mounted PM Motors,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vol. 1, pp 179-185, 2000. 

  5. Surong Huang, Aydin, M. and Lipo, T.A., Torque Quality Assessment and Sizing Optimization for 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Machines,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vol. 3, pp 1603-1610, 2001. 

  6. Islam, R., Husain, I., Fardoun, A. and McLaughlin, K.,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Magnet Designs With Skewing for Torque Ripple and Cogging Torque Reduction, vol. 45, pp 152-160, 2009. 

  7. Li Zhu, Jiang, S.Z., Zhu, Z.Q. and Chan, C.C., Comparison of Alternate Analytical Models for Predicting Cogging Torque in 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Machines,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 1-6, 2008. 

  8. Jin Hur,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terior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in 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5, No. 6, pp 2316-23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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