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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자 돌극 설계를 이용한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토크리플 저감 연구
Study of the Reduction of Torque Ripples for Multi-pole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 using Rotor Salien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270 - 6275  

김기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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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용 견인전동기로서의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회전자 돌극 설계에 의한 토크리플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경우 영구자석에서 발생되는 자속이 고정자에 쇄교되지 않고 회전자 브릿지를 통해 누설되는 자속이 크다. 이러한 누설자속을 줄여 출력밀도를 향상시키고 토크리플을 저감하기 위해 영구자석 사이의 회전자 표면에 슬릿을 적용하였다. 슬릿에 적용되는 두 설계 파라미터를 제안하고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토크리플 감소와 출력 향상 최대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자속의 포화를 고려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특성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reports an improvement method on torque ripples of multi-pole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applied to a traction motor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In the case of multi-pole IPMSM, the magnetic flux generated by a permanent magnet tends to leak through the bridg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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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 표면에 슬릿을 적용하여 누설자속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출력 및 토크 리플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슬릿의 형상과 관련된 2개의 설계 파라미터를 제시하고 반응표면법(Response-Surface Method : RSM)을 적용하여 출력 최대와 토크리플 감소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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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는 모터로써 출력 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다극 전동기의 단점인 극 간 간격이 좁아 극간 누설 자속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된다.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은 어떤 형태의 전동기가 적용되고 있는가? 따라서 차량의 취부 구조에 맞는 전동기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한다. 엔진 옆에 취부되어야 하므로 큰 직경에 비해 축 방향 길이가 짧은 박형 전동기가 주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고, 구조상 12극에서 16극 정도의 다극 전동기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는 모터로써 출력 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다극 전동기의 단점인 극 간 간격이 좁아 극간 누설 자속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된다. 이러한 누설 자속은 전동기의 출력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효율 또한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누설 자속을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최적 설계가 요구된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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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 Wang, Z. Q. Zhu and G. Ombach, "Average Torque Improvement of Interior Permanent-Magnet Machine Using Third Harmonic in Rotor Shape"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61, no. 9, pp. 5047-5057, Sep. 1990. DOI: http://dx.doi.org/10.1109/TIE.2013.2286085 

  2. K. Yamazaki and H. Ishigami, "Rotor-Shape Optimization of Interior-Permanent-Magnet Motors to Reduce Harmonic Iron Loses"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57, no. 1, pp. 61-69, Jan. 2009. DOI: http://dx.doi.org/10.1109/TIE.2009.2025285 

  3. S.-K. Lee, G.-H. Kang, J. Hur, and B.-W. Kim, "Stator and Rotor Shape Designs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Type Brushless DC Motor for Reducing Torque Fluctuation" IEEE Trans. Magn., vol.48, no. 11, pp. 4662-4665, Nov. 2012. DOI: http://dx.doi.org/10.1109/TMAG.2012.2201455 

  4. K. Yamazaki, Y. Fukushima and M. Sato, "Loss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s With Concentrated Windings-Variation of Magnet Eddy-Current Loss Due to Stator and Rotor Shapes"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45, no. 4, pp. 1334-1342, Jul/Aug. 2009. DOI: http://dx.doi.org/10.1109/TIA.2009.2023393 

  5. Z. Azar, Z. Q. Zhu, and G. Ombach "Influence of Electric Loading and Magnetic Saturation on Cogging Torque, Back-EMF and Torque Ripple of PM Machines" IEEE Trans. Magn., vol. 48, no. 10, pp. 2650-2658, Oct. 2012. DOI: http://dx.doi.org/10.1109/TMAG.2012.2201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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