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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270 - 6275
김기찬 (한밭대학교 전기공학과)
The paper reports an improvement method on torque ripples of multi-pole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applied to a traction motor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In the case of multi-pole IPMSM, the magnetic flux generated by a permanent magnet tends to leak through the bridg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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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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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는 모터로써 출력 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다극 전동기의 단점인 극 간 간격이 좁아 극간 누설 자속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된다. | |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동력원은 어떤 형태의 전동기가 적용되고 있는가? | 따라서 차량의 취부 구조에 맞는 전동기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한다. 엔진 옆에 취부되어야 하므로 큰 직경에 비해 축 방향 길이가 짧은 박형 전동기가 주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사용되고, 구조상 12극에서 16극 정도의 다극 전동기가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 |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영구자석에 의한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를 이용하는 모터로써 출력 밀도가 높은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다극 전동기의 단점인 극 간 간격이 좁아 극간 누설 자속이 상대적으로 크게 발생된다. 이러한 누설 자속은 전동기의 출력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효율 또한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다극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누설 자속을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최적 설계가 요구된다[1-3]. |
K. Wang, Z. Q. Zhu and G. Ombach, "Average Torque Improvement of Interior Permanent-Magnet Machine Using Third Harmonic in Rotor Shape"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61, no. 9, pp. 5047-5057, Sep. 1990. DOI: http://dx.doi.org/10.1109/TIE.2013.2286085
K. Yamazaki and H. Ishigami, "Rotor-Shape Optimization of Interior-Permanent-Magnet Motors to Reduce Harmonic Iron Loses"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57, no. 1, pp. 61-69, Jan. 2009. DOI: http://dx.doi.org/10.1109/TIE.2009.2025285
S.-K. Lee, G.-H. Kang, J. Hur, and B.-W. Kim, "Stator and Rotor Shape Designs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Type Brushless DC Motor for Reducing Torque Fluctuation" IEEE Trans. Magn., vol.48, no. 11, pp. 4662-4665, Nov. 2012. DOI: http://dx.doi.org/10.1109/TMAG.2012.2201455
K. Yamazaki, Y. Fukushima and M. Sato, "Loss Analysis of Permanent-Magnet Motors With Concentrated Windings-Variation of Magnet Eddy-Current Loss Due to Stator and Rotor Shapes" IEEE Trans. Industry Applications, vol.45, no. 4, pp. 1334-1342, Jul/Aug. 2009. DOI: http://dx.doi.org/10.1109/TIA.2009.2023393
Z. Azar, Z. Q. Zhu, and G. Ombach "Influence of Electric Loading and Magnetic Saturation on Cogging Torque, Back-EMF and Torque Ripple of PM Machines" IEEE Trans. Magn., vol. 48, no. 10, pp. 2650-2658, Oct. 2012. DOI: http://dx.doi.org/10.1109/TMAG.2012.2201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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