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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 인천항을 중심으로 -
Regional Economic Effects of The Development in New Port : Focused on Incheo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3, 2010년, pp.240 - 258  

유홍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신진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정벤윤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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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인천신항 I단계 항만시설 및 배후단지 개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생산, 부가가치 및 취업 유발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2006부터 2015년까지 3조 4,397억원이 투입되는 인천신항 I단계 개발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6조 645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 8,213억원, 취업유발인원 72,424명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생산유발효과 6조 645억원은 2005년 인천 지역내 총생산 40조3,985억원의 15.0%, 부가가치유발효과 2조 8,213억원은 2005년 인천 지역내 총부가가치 36조5,080억원의 7.7%, 취업유발인원은 72,424명은 2005년 인천 지역내 취업자수 808,248명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연구 결과 인천신항 I단계 항만시설 및 배후물류단지의 개발이 인천 지역경제에 미치는 기여도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인천신항의 개발은 인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 제고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적기에 추진되어야 한다.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항만의 기능은 과거 수송, 보관, 하역 등을 중심으로 하는 단순한 국제운송에서 공급사슬의 중심 연결고리로서 산업 물류 비지니스 공간인 동시에 물류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종합물류거점으로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항만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초대형선의 등장과 장비의 대형화에 따라 대형 모선이 기항할 수 있는 종합물류중심의 거점항만으로 육성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quantify the regional economic effects of the development in Incheon New Port(Stage I) using a regional I/O table and to provide implications for making policies to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port logistics industry.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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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천항이 수도권 관문항으로서 중추적 역할을 해온 내항의 시대에서 벗어나 컨테이너화물 중심의 동북아의 거점항만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신항 개발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측면에서,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5년 지역 산업연관표(Input-Output Table)를 이용하여 항만 개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생산·부가가치·취업 등 유발효과를 계량적으로 산출하여 지역사회의 기여도를 제시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만 개발 사업을 대상으로 한 지역경제에 미치는 생산, 부가가치, 고용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항만 개발의 정책적 판단에 필요한 근거와 경제적 효용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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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기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과 국제물류 관리체계의 변화에 따라 항만이 글로벌 차원의 물류․생산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항만의 기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의 기능은 과거 수송, 보관, 하역 등을 중심으로 하는 단순한 국제운송에서 공급사슬의 중심 연결고리로서 산업․물류․비지니스 공간인 동시에 물류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종합물류거점으로 확대되고 있다.
항만의 기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과 국제물류 관리체계의 변화에 따라 항만이 글로벌 차원의 물류․생산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항만의 기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의 기능은 과거 수송, 보관, 하역 등을 중심으로 하는 단순한 국제운송에서 공급사슬의 중심 연결고리로서 산업․물류․비지니스 공간인 동시에 물류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종합물류거점으로 확대되고 있다.
어떠한 흐름에 따라 국내 항만 물류산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가 초래되고 있는가?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과 E-Biz의 확산, 초대형선의 등장과 장비의 대형화, 서비스․비즈니스 기능의 고도화 등에 따라 항만의 범위와 규모, 운영체계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항만간 경쟁 심화, 글로벌항만운영업체의 시장점유율 확대, 권역내 직기항의 증가, 항만보안 및 안전의 강화, 항만활동범위 확대의 및 배후물류부지역할 증대, 컨테이너터미널의 M&A 증대, 다양한 재원의 항만투자 증대, 항만간 협력강화 및 항만운영 통합화, 기후변화협약 대비 항만의 친환경 변화, 선사의 항만 사업진출 증대 등 항만물류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에 따라 국내 항만 물류산업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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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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