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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요 항만 배후단지 효율성 비교 연구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24, 2018년, pp.225 - 227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유지원 (한국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류시스템학과) ,  정상원 (한국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류시스템학과) ,  박호 (국립군산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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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 배후단지는 항만과의 연계된 네트워크로 점점 중요해지는 가운데 다국적으로 앞 다투어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유럽, 아시아, 북미 등 여러 국가에서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투자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한국도 제3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을 통해 단계적 변화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DEA(Data envelopment analysis)와 Malmquist 분석을 통해 한국의 주요 항만배후단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부산 신항 북컨, 광양항 서측배후단지는 효율성이 높고 부산 신항 운동, 광양 동측 배후단지 및 아암 1단지는 효율성이 낮게 나타났다. 연구 분석을 통해 향후 항만 배후단지의 경영 환경 및 수익성이 개선되어야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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