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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강화 정책방안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mproving Competitiveness of Korean Shipp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6 no.3, 2010년, pp.259 - 278  

이충배 (중앙대학교 무역학부) ,  노진호 (중앙대학교 무역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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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수출 의존형 경제발전을 추진해왔고, 해운은 수출입화물의 대략 99.7%를 수송해왔다. 세계 경제성장과 무역을 주도한 국가의 대부분은 바다를 효과적으로 경영하고 지배한 나라들이며. 현재도 세계 교역량의 75%가 바다를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정보화 디지털화 시대에도 바다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 GDP의 4%를 점하고 있는 우리 해운산업 또한 앞으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고 더욱 더 발전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시급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공장 중국을 비롯한 동북아 지역이 세계 해운시장의 중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무역기구,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개방화 자율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여 우리의 해운산업을 범세계적인 관점에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전략 모색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주요 해운선진국들의 해운산업 특징을 살펴보고 급변하는 해운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해운정책의 성과와 정책추진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운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 전략에 대해 분석해 보는 연구이다.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해운정책 성취도 인식에 따른 정책성과를 분석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우선적으로 해운인력의 안정적 확보와 선박금융의 활성화, 남북한 해운교류의 확대의 추진을 강화하고,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대량하주의 해운업 진출 문제에 관한 현실적인 대안 제시를 위해 정부주도하에서 기업과 민간이 협력하고 현재의 해운산업 현실을 적절히 반영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achievement of the shipping policies and the priority for the promotion of such policies, in order to consider the features of the shipping industries in Korea and other advanced shipping countries and manage the rapidly changing shipping environment actively. Based on such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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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조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운산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그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사 대상은 해운기업에 실무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가장 잘 인지하고 있는 선사와 하주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추진 우선순위를 제시 하고자 하였다. 총 130개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을 배포하였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해운산업 육성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해운경쟁력을 위한 추진전략 및 과제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해운산업 육성정책의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해운경쟁력을 위한 추진전략 및 과제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하였다.
  • 본 조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해운산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그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사 대상은 해운기업에 실무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그 성과를 가장 잘 인지하고 있는 선사와 하주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추진 우선순위를 제시 하고자 하였다.
  • 이를 법제화한 것은 해운산업의 건전한 육성 및 발전을 통하여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을 조기에 실현함과 아울러, 효율적인 대외 해상운송수단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하기 위한 것이다.
  • 우리나라 해운의 발전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관련업계, 연구소, 학계 등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해운산업 장기 발전계획”에 근거한 실태적, 실증적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발전계획에 따른 우리나라 해운산업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그 성과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발전방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는 국가 경제에 있어 해운산업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국가의 지원에 대해 주장하였다. 즉 항만개발, 항만과 철도 운송의 결합 등을 위한 국가의 직접적인 투자 및 관리 감독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해운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논하였다.

가설 설정

  • H1 가설의 분석결과는 과 같다.
  • 둘째, 선박금융의 활성화이다. 우리나라 선박금융의 역사는 광복 이후, 현재 '제 7기'에 돌입하였고, 선박투자회사제도 도입을 통해 기존의 차입 의존적 해운비즈니스 모델을 투자 지향적 모델로 전환하고, 시중 부동자금을 산업자본화 하는데 성공하였다.
  • 선행연구를 한 내용들이 "해운산업 장기 발전계획”의 2006년 2차 계획 추진전략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 이를 주도적으로 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 첫째, 남북해운협력 강화이다. 2005년 8월 1일, 남북해운합의서 및 부속합의서가 발효됨에 따라 그 동안 지원물자를 제외한 상업적 물자의 경우 제 3국적선이 수송하던 것을 남북한 국적선이 직접 수송할 수 있는 국적선 운항체제가 확립되었다.
  • 첫째, 선진해운제도 도입이다. 선진 해운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우리나라 외항 해운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국제선박등록제도('97), 선박등록특구제도('02), 선박톤세제('05)를 도입하여 국적 선사에 대해 선박 조세를 경감하였다.
  • 첫째, 해운물류전문인력 육성이다. 국제무역과 글로벌 SCM의 발전, 수요 시장의 국제화, 제조업체의 외국 진출 가속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국제물류 인력, 특히 해운ㆍ항만물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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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정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해운정책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경제정책의 한 요소이며, 국가의 교통정책의 일부분이며, 또한 국가가 국민경제와 국제해운시장측면에서 자국 상선대의 지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제적ㆍ법적ㆍ행정적 조치로 정의할 수 있고 정책의 주체인 국가가 주요 객체인 자국 해운업에 대하여 행하는 시책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해운정책에는 다양한 조건과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제, 사회, 정치ㆍ외교, 국가안보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Frankel(1982)은 일반적인 해운정책의 목표로 무엇을 들었는가? Frankel(1982)은 일반적인 해운정책의 목표로 다음의 7가지를 들었다. ① 해상수송서비스 비용을 국민경제적 측면에서 최소화, ② 자국무역화물을 자체 수송하여 국제수지개선에 기여함, ③ 해상수송선대의 적절한 공급과 고용창출, ④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연계발전 도모, ⑤ 수출입화물의 국내연계 수송의 적절화, ⑥ 국내외 거래질서의 정립과 자국해운사의 국제적 지위향상에 기여, ⑦ 해운산업의 기술발전에 적절한 대응이다.4)
해운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해운은 해상에서 선박으로 화물이나 여객을 운송하는 것으로 ‘해상운송’을 줄여서 ‘해운’이라고 표현한다. 해운은 인적요소인 선박운항의 주체인 선원, 물적요소인 운송 수단의 선박, 해운수요인 화물 및 여객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해운산업이란 화물 또는 여객을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선박을 이용해 운송함으로써 시간적 효용과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고 이윤을 추구하는 서비스업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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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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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ttp://www.kca.or.kr 

  23. http://www.mltm.go.kr 

  24. http://www.ic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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