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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환경변화와 한국해운·조선산업의 중흥과 부산항의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nge of Environment in East Asia and the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n Shipping and Shipbuilding Industry in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1, 2019년, pp.139 - 162  

서문성 (금강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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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해운기업에 대한 정책지원이 제한적이고 금융지원 등도 규모적인 면이나 지원시기 등에서도 적합성, 적기성 등에 문제가 해소 되어야 하며, 산업회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며, 선사 스스로도 경쟁력확보를 위해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며, 향후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하고, 해운기업의 특성상 탄력적인 대응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함이 필요하다. 조선산업은 극심한 불황속에서 작년 호전되는 시기를 맞았으나, 외부 및 내부 구조적 문제대한 쇄신이 필요하며, 미래 선도적인 산업의 특성을 갖추기 위해서 정부 합동으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핵심기술 확보와 경쟁국가간 차별화되고 특화된 산업경쟁력 확보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환경 규제 대응 선박 및 경제적 선박 건조 능력을 갖출수 있다. 부산항의 경쟁력은 동아시아의 지정학적 특성을 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가 중추 기간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상 발전을 도모하고, 동아시아 물류 선진국가 위치를 확고히 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항만 운영의 질적인 변화와 선진화, 스마트 항만화, 원양 메가캐리어 기항 확대, 항만운영 신속화 및 저비용 창출 항만으로 인한 선주 화주의 경제성도모하고, 선주 화주의 이용성 확대전략 확립이 필요하며, 동북아시아 4개국의 네트워크 구축으로 러시아 랜드브릿지 시스템과 중국 랜드브릿지 시스템을 활용한 유라시아와 구주지역까지의 물류망 구축 등 장기적인 글로벌 연계망 구축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Korea, policy support for shipping companies is limited, and the financial support should address the scale and period of support. Comprehensive measures are needed to boost the chances of reviving the industry. In order to secure competitiveness, the shipping companies need to mak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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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ONE의 설립은 중국, 싱가포르 회사의 합병 등으로 해외 기업들의 경쟁력이 강화되는 가운데 일본 해운기업들도 더 이상 개별적으로 난국을 헤쳐 나가는 것이 힘들게 된 상황에서 컨테이너 사업부문을 통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일본해운기업경쟁력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국내외 상황과 경제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전략 산업으로서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중흥과 부산항의 발전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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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시아의 경제관계체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동아시아의 경제관계체계는 동아시아 국가의 경제적 상호 의존성이 가치사슬의 발전 및 통합과정을 강화해나가는 방식으로 구축 되었으며, 가치사슬은 3개의 중심지 즉 미국, 유럽 및 동아시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중 동아시아는 최대 수요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고, 미국과 유럽은 최대 공급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가치 사슬에 포함된 대국은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중국, 중국, 싱가포르 및 태국이다.
해양진흥공사의 자금부족현상은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해양진흥공사는 올해 지원받은 자금1300억원을 대부분 사용해 현금성 자산이 부족하며, 2월 수요 조사보다 더 많은 선사가 지원을 요구하여 자금수요가 늘어났으며, 현재 1000억원의 예산증액이 이뤄 진다해도 해양진흥공사가 현대상선 살리기 위한 현대상선 채권 매입에 5000억원을 사용한 예정이기 때문에 해양진흥공사의 자금부족현상은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다.
세계 5위권 항만으로 도약할 가능성을 가진 부산항의 올해 수입, 수출은 어떠한가? 5위를 기록한 부산항은 9월 한 달간 182만 8000TEU를 처리해 지난해 167만7000TEU 대비 9% 성장했으며,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환적 물동량을 견인했으며,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 급증한 96만2000TEU를 기록했고, 수입은 42만 8000TEU로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에 머물렀고 수출은 43만7000TEU로 지난해보다 1.5%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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