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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드마크를 이용한 교통사고 조사
Investigation of Traffic Accident using Skid Mark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1, 2010년, pp.113 - 120  

홍유식 (상지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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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과학, 객관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진짜 교통사고 및 결과를 재현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는 비포장도로의 제동시간이 포장도로의 제동시간 보다 짧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the traffic accident occurs, skid mark is very important factor to calculate the car speed. Especially, for the purpose of objective and scientific inspection, traffic accidents should be appraised and inspected by righteous material evidences, computer simulation, and studies such as auto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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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한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어떠한 교통상황( 눈, 비 ,교통사고)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정보를 알려주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상정보와 도로의 상태를 안전속도 계산에 반영했으며 단순히 감속운전 하라는 문자메시지만을 전달하는게 아니라 얼마만큼 감속해야 하는지를 수치로 보여줌으로써 운전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한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어떠한 교통상황( 눈, 비 ,교통사고)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정보를 알려주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외부로 연계하거나 운전자 등에게 알리는 서비스 등을 수행 하기위한방법을 제안하였다. 뿐만아니라, 차량 안전속도 제공 시스템이며, 노면의 종류 및 기상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안전 속도를 알려주는 모의실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서, 자동검색자동차 부품업체, 타이어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추정하여 가해차량과 피해차량의 정보를 정확하게 계산하고자 시물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림 6은 스키드마크를 이용한 범인 검색 시물레이션 프로그램 결과이고 그림 7은 도로에 남은 타이어 종류별 범인 검색 시물레이션 프로그램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사고 당시의 충격과 동시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차량 운전자와 승객 등 11명이 목숨을 잃었고 50여명이 부상하는 등 대형 참사로 이어졌다[1-4]. 이처럼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5-7].이 새로운 표지판은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러한 날씨조건을 고려한 안전속도를 정확하게 산출하려면, 도로 차선 수 , 도로조건을 고려해야만 정확한 안전속도를 산출 할 수 있다. 날씨 조건 및 교차로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기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4차선 도로에서 80 km/hour을 안전속도로 가정하고, 교차로 형태(오르막, 내리막), 차선 수(2차선, 4차선, 6차선, 8차선) 및 날씨조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였다. 습도 센서 및 온도센서로 도로상황을 자동 탐지 하여 비, 눈이 오는 경우 안전속도를 20% 이상 감속하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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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에서 스키드마크는 어떤 요소인가? 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게 만든 배경으로 어떤 사고를 언급하였는가? 11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부상한 경기도 평택 서해안 고속도로 30중 연쇄추돌사고는 짙은 안개를 감안하지 않은 과속운전이 빚어낸 참사로 잠정 추정되고 있다. 3일 경찰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서해대교에는 오전 3시부터 사고가 발생한 오전 7시50분까지 사정거리 100m 안팎의 짙은 안개가 낀 상태였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어떻게 검증되어야 하는가? 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과학, 객관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진짜 교통사고 및 결과를 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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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p.62-7, 1990. 

  2. 연합뉴스(www.yna.co.kr), 강창구 기자 

  3. C. Y. Warner, G. C. Smith, M. B. James, and G. J. Germane, "Friction Applications in Accident Reconstruction", SAE Paper 830612, pp.12-13, 1983. 

  4. 스키드마크 이해. http://www.car-sago.co.kr/3.htm#, 

  5. 林洋, "自動車事故鑑定工學", 기술서원, p.48, 1996. 

  6. 경찰청,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사고조사교본", p. 69, 1996. 

  7. W. S. Reed, "A Comparison of Emergence Braking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SAE Paper 880231, 1988. 

  8. J. A. Neptune, James E. Flynn, P. A. Chavez, and Howard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Paper 950354, pp.189 - 205 , 1995. 

  9. Hall, J. W. and Margarita Polanco de Hurtado. "Effect of Intersection Congestion on Accident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76. Washington, D.C.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2. pp. 71-77. 

  10. Barbaresso, James C. "Flashing Signal Accident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56. Washington, D.C.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4. pp. 25-29. 

  11. 위키백과(www.wikipedia.org) 

  12. 교통사고 피해자를 위한 사이트 스스로닷컴 (www.susulaw.com)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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