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스키드마크 인식을 위한 FE-SM/SONN
The FE-SM/SONN for Recognition of the Car Skid Mark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 2012년, pp.125 - 132  

구건서 (숭의여자대학 인터넷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차량이 급제동으로 인해 도로 위에 생성된 스키드마크와 같이 형태가 모호하게 나타난 영상을 인식하기 위해 FE-SM/SONN을 제안하였다. FE-SM/SONN은 타이어 트레드 패턴이 뭉개져서 나타나는 스키드마크 경우, 그 패턴이 모호한 영상으로 취득된다. 이를 인식하기 위해 퍼지 이론과 트레드 패턴의 특징을 이용한 자기 조직 신경망 인식기를 통해 스키드마크를 인식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실험을 위해 48개 타이어모델과 144개 스키드마크가 사용되었고, 전체 인식율은 89%이며, 비교 분석을 위해서는 기존 역전파 인식기에 비해 인식률 면에서 13.51%가 향상되었고, FE-MCBP에 비해 8.78% 향상을 보였다. 이 논문의 기대효과로는 모호한 영상의 특징을 추출하여 인식이 가능하였고, 트레드 패턴 영상이 그레이 영상으로 나타날 경우도 퍼지 이론에 의해 인식이 가능한 것으로 연구결과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s FE-SM/SONN for recognizing blurred and smeared skid mark image caused by sudden braking of a vehicle. In a blurred and smeared skid marks, tread pattern image is ambiguous. To improve recognition of such image, FE-SM/SONN reads skid marks utilizing Fuzzy Logic and disting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자동차 스키드마크 영상을 인식하여 트레드패턴 코드로 전환하는 시스템으로 성능을 비교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기존 스키드마크 인식 연구사례가 전혀 없고, 단지 본 연구애서 제안한 방법과 기존 인식 알고리즘에 스키드마크 영상을 인식 결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차량 스키드마크를 인식하기 위한 인식기인 FE-SM/SONN를 제안하여, 스키드마크의 경우 차량의 급정지 속도에 의해 타이어 트레드 패턴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영상 전처리와 모호한 영상 특징 추출을 위한 알고리즘이 필요했는데, 이를 위해 퍼지이론과 자기 조직 신경망인 SONN의 특성을 적용했다.
  • 단지 인식단계에서 검색 비교에서 인식에 따른 신뢰도 지수를 평가하는 항목이 추가된다. 이유는 정확한 인식을 위해 본문에 제안한 FE-SM/SONN을 통해 얻어진 결과 값을 후처리 작업으로 신뢰도 지수에 의해 트레드패턴을 검증하는 것이 본문의 특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키드마크란 무엇인가? 자동차 바퀴 자국인 스키드마크는 주행 중인 차량을 강제로 멈추게 하고자 할 때, 타이어가 노면과 마찰되면서 타이어 흔적을 남기게 된다. 이때 발생한 타이어흔적을 스키드마크(skid mark)라 한다[2].
트레드 패턴의 목적은? 트레드 패턴은 상품으로서의 외관보다는 제동력과 구동력의 증가, 조정성과 안정성의 향상, 미끄럼 방지, 타이어 방열과 소음 발생의 감소, 승차감 향상 등에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트레드 패턴을 이해하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타이어를 고를 수 있다.
스키드마크 인식을 위해 퍼지신경망 알고리즘을 적용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스키드마크 인식을 위해 퍼지신경망 알고리즘을 적용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스키드마크 인식을 위해서 스키드마크패턴 인식학습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유사 스키드마크 패턴 인식을 위한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 둘째는 스키드마크 인식 학습이 완료된 후 학습 패턴 외에 일반적인 시험 트레드 패턴인식의 사람의 눈과 경험으로도 인식이 모호한 정도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스키드마크 인식을 위해서는 퍼지이론을 이용한 추론 방법으로 신경망인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현재 상용되고 있는 타이어 종류 중 승용차용 한국타이어 48종으로 제한했으며, 실험에 적용된 타이어는 스키드마크를 추출하기 위해 속도차를 두고 144개의 스키드마크를 실험에 적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S. Hong, "Investigation of Traffic Accident using Skid Mark",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0, No. 1,, pp.113-120, 2010. 

  2. S.W. Hwang, Skid Mark, "Investigation of Traffic Accident, pp.1-10, 2010 

  3. http://www.msgroup.org/forums/MTT/topic.asp?TOPIC_ID956 

  4. http://carsago.co.kr/jaryo/ja_gyo/g_su/g_su_1.htm 

  5. Hankook Tire Korea, Hankook Tire Manual 

  6. G. S. Koo, "Feature Extraction based FE-SONN for Signature Ver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0, No. 6, pp. 94-101, 2005. 

  7. C. Y. Ko, "Recognition of Handwritten Digits Based on Neural Network and Fuzzy Interfa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10, pp. 64-69, 2011. 

  8. J.H. Jang, "The Hangeul images Recognition and Restoration based on Neural Network and Memory Theor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0, No. 4, pp. 17-27, 2005. 

  9. G. K. Sierra, J. O. Bulla, M. A. Melgarejo, "An Embedded Type-2 Fuzzy Processor For The Inverted Pendulum Control Problem", IEEE Latin America Transaction, Vol. 9, No. 3, pp.240-246, June 2011. 

  10. Madhi Khezi, MECHRAN JAHED, "A Neuro- Fuzzy Interface System for SEMG- based Identification of Hand Motion Commands",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8, No. 3, pp. 240-246, June 2011. 

  11. G. S. Koo, "The FE-MCBP for Recognition of the Titled New-Type Vehicle License Plat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2 No. 5, pp. 73-81, 2007. 

  12. G. S. Koo, "Edge Feature Extract CBIRS for Car Retrieval : CBIRS/EFI",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 11, pp. 75-8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