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과학, 객관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진짜 교통사고 및 결과를 재현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는 비포장도로의 제동시간이 포장도로의 제동시간 보다 짧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과학, 객관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진짜 교통사고 및 결과를 재현하였다. 모의실험 결과 포장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는 비포장도로의 제동시간이 포장도로의 제동시간 보다 짧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In case the traffic accident occurs, skid mark is very important factor to calculate the car speed. Especially, for the purpose of objective and scientific inspection, traffic accidents should be appraised and inspected by righteous material evidences, computer simulation, and studies such as automo...
In case the traffic accident occurs, skid mark is very important factor to calculate the car speed. Especially, for the purpose of objective and scientific inspection, traffic accidents should be appraised and inspected by righteous material evidences, computer simulation, and studies such as automobile engineering, traveling and collision accident dynamics, road and traffic engineering. In this paper, it displays the results of studying cases with the reasons of traffic accidents by analyzing and studying automobile kinetics, real traffic accidents and the results of in scientific and objective ways. After computer simulation result that it is proved that compared with unpacked road condition and packed road condition. unpacked road condition is shorter than packed road condition.
In case the traffic accident occurs, skid mark is very important factor to calculate the car speed. Especially, for the purpose of objective and scientific inspection, traffic accidents should be appraised and inspected by righteous material evidences, computer simulation, and studies such as automobile engineering, traveling and collision accident dynamics, road and traffic engineering. In this paper, it displays the results of studying cases with the reasons of traffic accidents by analyzing and studying automobile kinetics, real traffic accidents and the results of in scientific and objective ways. After computer simulation result that it is proved that compared with unpacked road condition and packed road condition. unpacked road condition is shorter than packed road con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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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한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어떠한 교통상황( 눈, 비 ,교통사고)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정보를 알려주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상정보와 도로의 상태를 안전속도 계산에 반영했으며 단순히 감속운전 하라는 문자메시지만을 전달하는게 아니라 얼마만큼 감속해야 하는지를 수치로 보여줌으로써 운전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한속도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어떠한 교통상황( 눈, 비 ,교통사고) 조건에서 운전자에게 교통상황정보를 알려주면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외부로 연계하거나 운전자 등에게 알리는 서비스 등을 수행 하기위한방법을 제안하였다. 뿐만아니라, 차량 안전속도 제공 시스템이며, 노면의 종류 및 기상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안전 속도를 알려주는 모의실험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서, 자동검색자동차 부품업체, 타이어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추정하여 가해차량과 피해차량의 정보를 정확하게 계산하고자 시물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림 6은 스키드마크를 이용한 범인 검색 시물레이션 프로그램 결과이고 그림 7은 도로에 남은 타이어 종류별 범인 검색 시물레이션 프로그램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사고 당시의 충격과 동시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차량 운전자와 승객 등 11명이 목숨을 잃었고 50여명이 부상하는 등 대형 참사로 이어졌다[1-4]. 이처럼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5-7].이 새로운 표지판은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그러나, 이러한 날씨조건을 고려한 안전속도를 정확하게 산출하려면, 도로 차선 수 , 도로조건을 고려해야만 정확한 안전속도를 산출 할 수 있다. 날씨 조건 및 교차로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기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4차선 도로에서 80 km/hour을 안전속도로 가정하고, 교차로 형태(오르막, 내리막), 차선 수(2차선, 4차선, 6차선, 8차선) 및 날씨조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였다. 습도 센서 및 온도센서로 도로상황을 자동 탐지 하여 비, 눈이 오는 경우 안전속도를 20% 이상 감속하는 것을 보여준다.
제안 방법
그러나 아직까지 과학적인 체계와 투자가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데, 이에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통해서 교통사고 현장에서의 충돌 및 사고 후에 생기는 잔여부품을 현미경과 같은 도구로 알아낸 후 본 논문에서 정의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부품정보를 검색하여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을 XML을 이용해서 모의 실험하였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도로 조건 및 날씨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차량속도를 퍼지규칙을 이용해서 추정하였다. 자동차사고에서 사고당시 현장에 있는 사람은 장소에 따라 운전자가 가장 중요한 목격자임에도 불구하고 자기 방어위주로 진술하므로 교통 사고관련운전자가 서로 다른 주장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같은 양의 비가 약하게 내릴 때에는 30% 감속을 하여 56 km/hour를 안전속도로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기존의 안전속도 표지판은 비 혹은 눈이 올 경우, 80 Km/hour 이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날씨조건을 감지하여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할 수 있도록 모의실험 하였다.
뿐만 아니라, 같은비라도 약하게 내릴 때에는 30% 감속을 하여 56 km/hour를 안전속도로 감속 하는 과정 을 보여준다. 기존의 안전속도 표지판은 비가오나 눈이오나 80 Km/hour 이지만, 논 논문에서는 날씨조건을 감지하여,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할 수 있도록 모의실험 하였다.
표 4에서는 날씨 조건 및 교차로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4차선 도로에서 80 km/hour 를 안전속도로 가정하고, 교차로 형태(오르막, 내리막), 차선 수(2차선,4차선,6차선,8차선) 및 날씨조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예방 및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외부로 연계하거나 운전자 등에게 알리는 서비스 등을 수행 하기위한방법을 제안하였다. 뿐만아니라, 차량 안전속도 제공 시스템이며, 노면의 종류 및 기상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안전 속도를 알려주는 모의실험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노면상태가 평편한 상태에서는 차륜 폭만큼 발생한다. 정상 주행 중인 차량이 급제동하면 차량 무게 중심이 후륜에서 전륜으로 갑작스럽게 이동하며 차체 앞쪽이 앞으로 숙여지며 이때 노면 마찰은 전륜 및 후륜이 노면과 접지 하는 지점에서 차량의 뒤 방향으로 힘을 가하고, 질량의 중심은 관성에 의해 차량 전면 방향으로 움직임을 계속하려고 한다. 열에너지는 제동하는데 필요한 열에 비해 충분히 무시해도 되는 아주 작은 양이므로 운동에너지는 자동차를 제동하여 정지시키는 일로 전환된 것으로 가정하고 속도 산출시 가속도는 a=–μg 초기 속도 v1으로 정리 하면
성능/효과
교통량이 많이 사용한 아스팔트 노면과 새로운 아스팔트 노면의 순시제동시간을 비교한 결과, 아스팔트의 마멸 정도가 마찰계수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순시제동시간은 거의 변화가 없었다.
날씨 조건 및 교차로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기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4차선 도로에서 80 km/hour을 안전속도로 가정하고, 교차로 형태(오르막, 내리막), 차선 수(2차선, 4차선, 6차선, 8차선) 및 날씨조건을 고려해서 최적의 안전속도를 산출하였다. 습도 센서 및 온도센서로 도로상황을 자동 탐지 하여 비, 눈이 오는 경우 안전속도를 20% 이상 감속하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비가 많이 오는 경우 최고 50% 감속을 한 40 km/ hour을 안전 속도로 감속하여 교통사고를 방지 할 수 있는 과정을 보여준다.
표 4에서 보듯이, 모의실험 결과, 습도 센서 및 온도센서로 도로상황을 자동 탐지 하여,비,눈이 오는 경우에는 안전속도를 20% 이상 감속 하는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비가 많이 오는 경우나, 최고 50% 감속을 한 40 Km/hour 를 안전 속도로 감속하여 교통사고를 방지 할 수 있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또한 교통량이나 사고 발생 지점을 전달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이를 접목시켜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12조는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가 있거나 눈이 20mm 미만으로 쌓일 경우 최고 속도에서 100분의 20을 줄여 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5-7].이 새로운 표지판은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예측 모형은 교통사고의 예측과 아울러 교통안전 정책을 수립할 때 중요한 판단 자료를 구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8-12].
정보량이 많아지면 보다 많은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좀 더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요구되며 시스템의 실제 활용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정확한 교통사고 현장에서, 스키드 마크를 이용한 자동차 속도 추정은 본 논문에서 사용된 도로조건과 날씨 조건 외에 풍속, 풍향, 도로 종단구배, 트레드 패턴 및 면적, 재질, 타이어 공기압, 브레이크 라인닝 마모상태,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불량, 노면상태(젖은 노면, 모래가루가 많은 노면 등)에 따라 마찰계수가 달라지므로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고 교통조사의 과학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기존의 속도 표지판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똑같은 속도만을 표시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상 상태에 따라 변하는 안전 속도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그 밖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에서 스키드마크는 어떤 요소인가?
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지능형 교통안전속도 산출 알고리즘을 제시하게 만든 배경으로 어떤 사고를 언급하였는가?
11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부상한 경기도 평택 서해안 고속도로 30중 연쇄추돌사고는 짙은 안개를 감안하지 않은 과속운전이 빚어낸 참사로 잠정 추정되고 있다. 3일 경찰과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서해대교에는 오전 3시부터 사고가 발생한 오전 7시50분까지 사정거리 100m 안팎의 짙은 안개가 낀 상태였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어떻게 검증되어야 하는가?
교통사고가 발생 한 경우에 스키드마크는 자동차 속도 산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수사를 위해, 교통 사고는 공정한 기록에 의해서, 컴퓨터 모의 실험, 및 학문, 그리고 충돌 사고 역동성, 도로 및 교통 공학으로 검증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 과학, 객관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진짜 교통사고 및 결과를 재현하였다.
참고문헌 (12)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p.62-7, 1990.
연합뉴스(www.yna.co.kr), 강창구 기자
C. Y. Warner, G. C. Smith, M. B. James, and G. J. Germane, "Friction Applications in Accident Reconstruction", SAE Paper 830612, pp.12-13, 1983.
스키드마크 이해. http://www.car-sago.co.kr/3.htm#,
林洋, "自動車事故鑑定工學", 기술서원, p.48, 1996.
경찰청,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사고조사교본", p. 69, 1996.
W. S. Reed, "A Comparison of Emergence Braking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SAE Paper 880231, 1988.
J. A. Neptune, James E. Flynn, P. A. Chavez, and Howard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Paper 950354, pp.189 - 205 , 1995.
Hall, J. W. and Margarita Polanco de Hurtado. "Effect of Intersection Congestion on Accident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76. Washington, D.C.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2. pp. 71-77.
Barbaresso, James C. "Flashing Signal Accident Evalu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56. Washington, D.C.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84. pp.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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