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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릿 스펙트럼을 이용한 자동차 타이어 손상 검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Vehicle Tire Damage Detection using Split Spectrum Processing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0 no.6, 2010년, pp.113 - 118  

전재석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호연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강대수 (공주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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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자동차 타이어의 손상을 검출하기 위해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초음파 신호에 대한 스플릿 스펙트럼 처리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스플릿 스펙트럼의 최대값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타이어와 손상 물질에 의해 손상된 타이어에 대한 처리 결과를 비교하였다. 자기상관함수를 이용한 결과, 실험에 사용된 손상된 타이어에서는 주행속도 50km/h 일 때 162.9ms, 100km/h 일 때 84.81ms 주기로 손상 특이점을 검출 할 수 있었으며, 이에 의해 자동차 주행속도에 따른 손상 특징 점의 주기성을 이용하여 손상 물질에 의한 타이어의 손상 판단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lit spectrum processing algorithm of an ultrasonic wave on the tire was studied for the damage detection of a driving vehicle's tire. The processing results of normal and damaged tire was compared using the split spectrum algorithm to estimate the maximum value. The result that used Auto-cor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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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주행 중인 자동차에 대해 손상 물질에 의한 타이어의 손상을 분별하기 위해 타이어와 노면사이에서 발생하는 초음파 신호에 대한 스플릿 스펙트럼 처리 알고리즘을 연구하였다.
  • 주행하는 자동차 타이어에 손상 물질에 의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주기성을 갖는 신호의 특징점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므로 그 주기성에 착안하여 손상 물질에 의한 타이어 손상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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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플릿 스펙트럼 처리기술은 언제 사용되는가? M. Bilgutay는 이 기술을 초음파 신호처리 분야와 비파괴검사 분야 등에 적용시키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였으며[2], 초음파를 이용하는 신호처리 분야에서 어떤 물질의 손상 및 내부결함이 발생하였을 때 그 결함을 검출하기 위한 처리기법으로 주로 이용된다.
보편적인 스플릿 스펙트럼 처리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보편적인 스플릿 스펙트럼 처리방법은 FFT(Fast Fourier Transform)처리 후 필터를 사용하여 N개의 협대역 주파수 스펙트라로 나누고 각각의 IFFT한 결과에 비선형 연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김태호,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미치는 타이어 결함 특성분석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 26권, pp.129-14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교통과학연구원, 2007. 

  2. 고대식, "스플릿-스펙트럼 처리의 자동화를 위한 가용대역폭의 결정방법", 한국음향학회, 제14권, 제6호, pp.27-31, 1995. 

  3. 허형, 구길모, 김건중, "초음파 신호해석의 신뢰도 개선을 위한 하이브리드 스플릿-스펙트럼 신호 처리 기술에 관한 연구", 비파괴검사학회지, 제 16권, 제1호, pp.1-9, 1996. 

  4. 박경태, 임승각, 정영화, 장두봉, "기초통신공학", 삼보, pp.101-103, 2002. 

  5. 양원경, 장태규, 송익소, 조용수, 허준, 전원기, 이정우, 김재권, "Signals and Systems with MATLAB", 홍릉과학출판사, pp.31-36, 2008. 

  6. 윤칠성, "Shearography를 이용한 타이어의 내부결함 정량평가",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3. 2. 

  7. 김진형, 조대승, 최태묵, 문성호, 서영국, 박준석, 도천수, "포장노면 종류에 따른 타이어/노면 마찰 소음의 실험적 평가",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 16권, 제 10호, pp.1067-1073, 2006. 

  8. Kwong Ki Yau, "Split-Spectrum Processing for Nondestructive Testing", NDTnet, Vo.2 No.08, August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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