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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4, 2010년, pp.473 - 479
한천구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종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정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전규남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The objective of the paper is to experimentally investigate the effect of commercially avaliable fiber types such as polypropylene (PP), nylon (NY), polyvinyl alcohol (PVA) and cellulose (CL) on the engineering properties of concrete for pavement application. The results, showed the fluidity tend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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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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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종류 변화에 따른 도로포장용 콘크리트의 유동성 변화를 분석할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 1) 유동성은 섬유를 혼입할 경우 Plain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혼합 즉시는 PP섬유, 60분 경시 변화 까지도 고려하면, NY섬유를 혼입한 경우 가 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기량은 Plain에 비하여 감소하였지만 그 차이는 1%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 |
국내의 콘크리트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이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현재 국내의 포장 콘크리트는 90년대 이후 급속한 증가를 보이는 교통량과 차량하중의 중량화 및 대형화, 환경적인 영향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이 전국에 광범위한 범위로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도로 사용자에 대한 교통사고의 유발 증대 및 국가 도로 포장 유지/보수예산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또한 포장재료 및 시공시 품질관리 체계 미비 등으로 인하여 조기 파손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도로 포장의 수명이 현격히 저하되고 있다. | |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알려진 공법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현상은 도로 사용자에 대한 교통사고의 유발 증대 및 국가 도로 포장 유지/보수예산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또한 포장재료 및 시공시 품질관리 체계 미비 등으로 인하여 조기 파손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도로 포장의 수명이 현격히 저하되고 있다.1)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2,3) 그중 가 장 바람직한 방안으로는 섬유보강 콘크리트(fiber reinforced concrete : FRC) 공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
국토해양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2008, pp. 1-116.
Kim, S. M. and Nelson, P. K.,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es of PCC Overlays on PCC Slabs-on-Grade Subjected to Climatic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Elsevier Science Ltd., Vol. 41, Issue 3-4, 2004, pp. 785-800.
Kim. S. M. and Won, M. C., “Horizontal Cracking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ACI Structural Journal,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101, No. 6, 2004, pp.25-35.
원종필, 박찬기, “특수 가공된 셀룰로오스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초기 특성,” 한국콘크리트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집, 11권, 1호, 1999, pp. 34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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