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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섬유 종류가 도로포장용 콘크리트의 기초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iber Types on Fundamental Properties of Pavement Concrete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4, 2010년, pp.473 - 479  

한천구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종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정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전규남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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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용 콘크리트의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폴리프로필렌(PP), 나일론(NY), 폴리비닐알코올(PVA) 및 셀룰로우스(CL)의 섬유 종류에 변화를 주어 도로포장용 섬유보강 콘크리트(FRC)의 공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특성으로 유동성은 OPC에 비해 섬유를 혼입할 경우 저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나, 혼합 즉시는 PP섬유, 60분 경시변화까지도 고려하면 NY섬유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량은 OPC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며, 섬유 혼입으로 인한 공기량의 변화는 크지 않았다. 경화 콘크리트의 특성으로 압축강도 및 휨강도는 Plain에 비하여 모든 재령에서 섬유를 혼입할 경우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는데, 섬유 종류별로는 NY, PVA, PP, CL순이었다. 단, 인장강도에서는 NY 및 PP일 경우만 증가하는 경향이었다. 포로시미터에 의한 세공분포는 NY섬유를 혼입할 경우 섬유의 영향으로 $1{\mu}m$ 전후의 세공량이 많이 분포하여 누적 세공량이 커지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유동성 및 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이 연구의 실험 조건에서는 NY섬유 혼입 시 최상의 결과가 도출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paper is to experimentally investigate the effect of commercially avaliable fiber types such as polypropylene (PP), nylon (NY), polyvinyl alcohol (PVA) and cellulose (CL) on the engineering properties of concrete for pavement application. The results, showed the fluidity tends 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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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조건에 맞는 도로 포장용 콘크리트의 성능향상법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적인 실험으로서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 PP)섬유, 나일론(nylon : NY)섬유, 폴리비닐알콜(polyvinyl alcohol : PVA)섬유 및 셀룰로스(cellulose : CL) 섬유 등 각종 섬유 종류 변화에 따른 FRC 콘크리트의 유동성, 압축강도 등 공학적 특성을 분석하므로서 FRC 도로포장의 최적 섬유 도출에 기여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slump, the larger slump shows the more excellent. If the values show ±10mm, more than the value, and less than the value compared to the target slump, these are evaluated as fair, excellent, and poor, respectively.
  • 2) vebe time, the smaller value shows the more excellent. If the time ranges show less than 30 seconds, 30~50 seconds, and more than 50 seconds, these are evaluated as excellent, fair, and poor, respectively.
  • 3) content of fiber, it shows a similar level to the mixed amount of fibers. If the mixing rates are 90~100%, 80~90%, and more or less than these values are evaluated as excellent, fair, and poor, respectively.
  • 4) compressive strength, the larger value shows the more excellent. If the values are ±10% compared to Plain, more and less than the values are evaluated as fair, excellent, and poor, respectively.
  • 5) splitting tensile strength, the larger value shows the more excellent. If the values are ±10% compared to Plain, more and less than the values are evaluated as fair, excellent, and poor, respectively.
  • 6) flexural strength, the larger value shows the more excellent. If the values are ±10% compared to Plain, more and less than the values are evaluated as fair, excellent, and poor,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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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 종류 변화에 따른 도로포장용 콘크리트의 유동성 변화를 분석할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1) 유동성은 섬유를 혼입할 경우 Plain보다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혼합 즉시는 PP섬유, 60분 경시 변화 까지도 고려하면, NY섬유를 혼입한 경우 가 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기량은 Plain에 비하여 감소하였지만 그 차이는 1%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콘크리트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이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의 포장 콘크리트는 90년대 이후 급속한 증가를 보이는 교통량과 차량하중의 중량화 및 대형화, 환경적인 영향 등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이 전국에 광범위한 범위로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도로 사용자에 대한 교통사고의 유발 증대 및 국가 도로 포장 유지/보수예산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또한 포장재료 및 시공시 품질관리 체계 미비 등으로 인하여 조기 파손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도로 포장의 수명이 현격히 저하되고 있다.
도로 포장의 소성변형을 비롯한 포장파손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알려진 공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현상은 도로 사용자에 대한 교통사고의 유발 증대 및 국가 도로 포장 유지/보수예산 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또한 포장재료 및 시공시 품질관리 체계 미비 등으로 인하여 조기 파손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도로 포장의 수명이 현격히 저하되고 있다.1)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2,3) 그중 가 장 바람직한 방안으로는 섬유보강 콘크리트(fiber reinforced concrete : FRC) 공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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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국토해양부,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2008, pp. 1-116. 

  2. Kim, S. M. and Nelson, P. K.,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es of PCC Overlays on PCC Slabs-on-Grade Subjected to Climatic Loa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Elsevier Science Ltd., Vol. 41, Issue 3-4, 2004, pp. 785-800. 

  3. Kim. S. M. and Won, M. C., “Horizontal Cracking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ACI Structural Journal,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101, No. 6, 2004, pp.25-35. 

  4. 한천구, 한민철, 신현섭, “나일론 및 셀룰로스 섬유 혼입률 변화가 콘크리트의 공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7권, 3호, 2007, pp. 83-90. 

  5. 원종필, 박찬기, “특수 가공된 셀룰로오스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초기 특성,” 한국콘크리트학회 봄 학술대회 논문집, 11권, 1호, 1999, pp. 349-354. 

  6. 원종필, 황금식, 박찬기, 박해균, “친수성 PVA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체의 균열제어 및 투수성 평가,” 콘크리트 학회 논문집, 16권, 3호, 2004, pp. 391-396. 

  7. 원종필, 장창일, 이상우, 김흥열, 김완영, “하이브리드 섬유보강 고강도콘크리트 기둥부재의 내화성능,”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20권, 6호, 2008, pp. 827-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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