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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응답의 변화를 고려한 점용접부의 진동피로해석
Vibration Fatigue Analysis for Multi-Point Spot-Welded SPCC Structure Considering Change of Dynamic Respons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9=no.300, 2010년, pp.1193 - 1199  

강기원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일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정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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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용접은 자동차 산업에서 차체 구조물의 대표적 접합방법으로서 차량에 피로하중이 작용할 경우 구조물 전체의 파손 발생이전에 점용접부 일부에 조기 피로파손의 발생가능성이 존재한다. 이러한 점용접부의 국부적 파손은 차량 구조물의 동적 반응 및 이에 따른 피로거동의 변화를 야기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차량과 같이 스펙트럼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피로수명 평가를 위해서는 이러한 점용접부의 국부적 파손에 의한 동적 반응의 변화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점용접부의 누적피로손상으로 인한 동적반응의 변화를 고려한 진동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필요한 S-N 선도는 전단 점용접 시험편에 대한 일정진폭 피로시험을 통하여 획득하였다. 또한 스펙트럼하중하의 점용접부의 피로수명은 유한요소해석에 기반한 진동피로해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ot welding is the primary method of joining sheet metals in the automotive industry. As automobiles are subjected to fatigue loading, some spot welds may fracture before the whole system has failed. This local fracture of spot welds may lead to change in the dynamic response and consequently a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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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복수의 용접점을 포함한 점용접 단순 구조물을 대상으로 하여 피로손상의 누적에 따라 이의 주파수 응답의 변화를 고려한 진동피로해석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손상 누적으로 인한 동적응답의 변화를 고려한 진동피로해석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에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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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파수 응답이란 무엇인가? 진동 피로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품이나 구조물에 대한 주파수 응답이 요구된다. 구조물의 주파수 응답은 입력되는 신호의 크기에 상관없이 주파수에 따라 신호를 증폭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구조물 고유의 특성이다. 진동 피로 해석에서 사용되는 동하중 이력은 파워 스펙트럼 밀도(power spectral density)의 형태로 표현하며, 이를 구조물의 주파수 응답과 중첩하여 구조물에 생기는 동응력을 산출한다.
진동 피로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진동 피로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품이나 구조물에 대한 주파수 응답이 요구된다. 구조물의 주파수 응답은 입력되는 신호의 크기에 상관없이 주파수에 따라 신호를 증폭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구조물 고유의 특성이다.
진동 피로 해석이란 무엇인가? 주파수 응답 결과와 주파수 영역의 동하중을 중첩하여 동응력을 구하고 이를 피로해석 기법에 적용하여 부품이나 구조물에 대한 피로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진동 피로 해석은 시간 영역이 아닌 주파수 영역에서 피로해석이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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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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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SC. Software, 2006, MSC.Fatigue. Quick Start Guide, Ver.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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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S B 0528, 2001, "Method of Fatigue Testing for Spot Welded Joint," Korean Standard 

  12. Rupp, A., Storzel, K. and Grubisic, V., 1995, "Computer Aided Dimensioning of Spot ? Welded Automotive Structures," SAE Technical Paper, 950711 

  13. Gao, Y., Chucas, D., Lewis, C. and Mcgregor, C.J., 2001, "Review of CAE Fatigue Analysis Techniques for Spot?Welded High Strength Steel Automotive Structures," SAE Technical Paper, 2001-01-0835 

  14. MSC. Software, 2006, MSC.Patran Users guide, Ver 2006. 

  15. MSC. Software, 2004, MSC. Nastran Users guide, Ve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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