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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1, 2014년, pp.1 - 8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evaluate the fatigue life to apply the vibration fatigue analysis considering the stiffness change of the spot welding due to fatigue damage accumulation. For this, the mechanical and fatigue properties of base and spot welded standard specimens were obtained throu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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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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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점용접을 사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가? | [1] 점용접은 자동차, 가전제품 등의 생상공장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상물품의 대량 생산 뿐만 아니라 용접기기로 손쉽게 용접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생산 공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특히, 자동차 제작 부품에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점용접이 약 8000 ∼ 9000개가 사용되고 있으며, 조립공정의 자동화로 인하여 경제성과 차체 중량의 감소로 자동차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2-3] 그러나 생산 공정의 오류나 용접조건 등이 맞지 않으면 점용접부의 불량으로 균열이 시작되고 더 나아가 부식이 발생하게 되는데 차량의 점용접부 파손 및 파괴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차체의 접합된 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 |
차량 생산시에 사용하는 점용접이 왜 차체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가? | 특히, 자동차 제작 부품에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점용접이 약 8000 ∼ 9000개가 사용되고 있으며, 조립공정의 자동화로 인하여 경제성과 차체 중량의 감소로 자동차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2-3] 그러나 생산 공정의 오류나 용접조건 등이 맞지 않으면 점용접부의 불량으로 균열이 시작되고 더 나아가 부식이 발생하게 되는데 차량의 점용접부 파손 및 파괴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차체의 접합된 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4] 따라서 점 용접부의 피로파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실적인 수명을 예측하는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이에 대한 피로수명 예측기술도 많이 발전하였다. | |
점용접부 6개를 포함하는 부품에 진동피로해석를 시행했을 때, 강성과 고유주파수는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 강성 변화 및 고유진동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점용접부를 1개씩 제거하여 반복 수행하였으며, 이를 점용접부 50% 파손 시까지 수행하였다. 이에 대하여 강성이 낮아질수록 고유진동수도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진동피로해석 결과에서 고유주파수를 고려하였기 때문에 피로수명이 짧게 예측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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