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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손상의 누적에 따른 강성변화를 고려한 점용접부의 진동피로해석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Spot Welded Component considering Change of Stiffness due to Fatigue Dama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1, 2014년, pp.1 - 8  

강기원 (군산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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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진동 피로해석 기법을 적용하여 다수의 용접점을 포함하고 있는 점용접 구조물의 강성변화를 고려하여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것이다. 먼저 모재부 인장특성 및 점용접부의 인장 및 피로특성을 획득하였다.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여 S-N 선도를 획득하여 피로해석에 적용하였다. 주파수 응답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전달함수를 획득하였고, 주파수영역에서 0.11의 PSD를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강성변화 및 고유진동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점용접부의 총 6개 지점 중 최소수명이 발생하는 지점을 기준으로 1개씩 제거하여 반복 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강성이 낮아질수록 고유주파수도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진동피로해석을 수행하여 피로손상의 누적에 따른 전달합수의 변화를 고려한 진동피로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evaluate the fatigue life to apply the vibration fatigue analysis considering the stiffness change of the spot welding due to fatigue damage accumulation. For this, the mechanical and fatigue properties of base and spot welded standard specimens were obtained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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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 자동차 산업은 지난 10년간 급성장하며 선진국의 추격자 단계에서 벗어나 세계 5위의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의 품질 및 신뢰성 향상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자동차의 품질 및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의 점용접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1] 점용접은 자동차, 가전제품 등의 생상공장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상물품의 대량 생산 뿐만 아니라 용접기기로 손쉽게 용접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생산 공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 또한 이러한 해석 결과검증은 응력-수명 데이터를 획득할 때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기반하기 위함이다. 그 다음으로 앞서 점용접부에 대한 피로시험 통해 획득한 하중-수명 데이터를 가지고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응력-수명 선도를 획득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다수의 점용접부를 포함한 엔진룸에 장착되는 차량 부품 대상으로 주파수응답 해석 및 진동피로해석을 수행하여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대상모델의 특성 검토를 통해 모델의 장착 위치 및 외력의 종류 및 방향을 확인하고 재료의 물성을 파악하였으며, 대상물에 사용되는 재료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제작하여 인장 특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에 많이 사용 점용접부에 대한 피로수명 평가하였다. 이에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하중-수명 선도 데이터는 점용접부에 가해지는 하중이 인장-전단 하중이므로 응력-수명 데이터를 획득하기 어렵다. 이를 가지고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응력-수명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기초데이터를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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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 점용접을 사용했을 때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가? [1] 점용접은 자동차, 가전제품 등의 생상공장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상물품의 대량 생산 뿐만 아니라 용접기기로 손쉽게 용접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생산 공장에서 사용 중에 있다. 특히, 자동차 제작 부품에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점용접이 약 8000 ∼ 9000개가 사용되고 있으며, 조립공정의 자동화로 인하여 경제성과 차체 중량의 감소로 자동차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2-3] 그러나 생산 공정의 오류나 용접조건 등이 맞지 않으면 점용접부의 불량으로 균열이 시작되고 더 나아가 부식이 발생하게 되는데 차량의 점용접부 파손 및 파괴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차체의 접합된 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차량 생산시에 사용하는 점용접이 왜 차체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가? 특히, 자동차 제작 부품에 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점용접이 약 8000 ∼ 9000개가 사용되고 있으며, 조립공정의 자동화로 인하여 경제성과 차체 중량의 감소로 자동차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2-3] 그러나 생산 공정의 오류나 용접조건 등이 맞지 않으면 점용접부의 불량으로 균열이 시작되고 더 나아가 부식이 발생하게 되는데 차량의 점용접부 파손 및 파괴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차체의 접합된 부품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4] 따라서 점 용접부의 피로파괴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현실적인 수명을 예측하는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이에 대한 피로수명 예측기술도 많이 발전하였다.
점용접부 6개를 포함하는 부품에 진동피로해석를 시행했을 때, 강성과 고유주파수는 어떤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강성 변화 및 고유진동수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점용접부를 1개씩 제거하여 반복 수행하였으며, 이를 점용접부 50% 파손 시까지 수행하였다. 이에 대하여 강성이 낮아질수록 고유진동수도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진동피로해석 결과에서 고유주파수를 고려하였기 때문에 피로수명이 짧게 예측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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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wak, S. J., Jin, J. W., Kim, T. S., Noh, K. H. and Kang, K. W., "Hardness Estimation of Compressor Journal using Instrumented Indentation Technique", Transactions of the KSMTE, Vol. 21, No. 3, pp. 376-381, 2011. 

  2. Lee, S. B., Jeon, S. H. and Yim, H. J., "Optimum Design of Welding Pitch Considering Fatigue Life of Spot Welding Nuggets", Transactions of the KSMTE, Vol. 16, No. 4, pp. 179-185, 2008. 

  3. Eom, J. S., Choi, N. R., Lee, B. C., and Kim, D. S., "Study on optimization of spot welds arrangement for structural rigidity, "Transactions of the KSME, pp. 106-109, 2006. 

  4. Na, E. G., Oh, S. H., and Kim, J. K., "Study on Characteristics of Weldability for the Spot Weld Region of the Car Body," Transactions of the KSAE, pp. 57-61. 2013. 

  5. Nam, et al,. "Fatigue Analysis of Spot-welded Multi-Lap Joint of STS301L Using the Maximum Stress",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1, No. 6, pp. 101-107, November, 2003. 

  6. MSC. Software, MSC. Patran Users guide, Ver 2012. 

  7. MSC. Software, MSC. Nastran Users guide, Ver 2012. 

  8. Turan Dirlik, 1985, Application of computer in Fatigue Analysis, University of Warwick, Ph. D. Thesis. 

  9. Miner, M. A. 1945, "Cumulative Damage in Fatigue", J. Appl. Mech., Vol. 12, Trans ASME, Vol. 67, pp. A159-A164. 

  10. KS B 0801, 2003, "Method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n Standard. 

  11. KS B 0528, 2001, "Method of Fatigue Testing for Spot Welded Joint", Korean Standard. 

  12. KS B 0802, 2003, "Method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n Standard. 

  13. MSC. Software, MSC. Fatigue. Quick Start Guide, V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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