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석곡(石谷) 이규준(李奎晙)의 "포상기문(浦上奇聞)"과 석곡(石谷)의 대서양(對西洋) 인식(認識)
A Study on Seokgok Lee Gyujoon's Posangkimun(浦上奇聞) and His Perception of the Occident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6 no.2 = no.29, 2010년, pp.65 - 73  

박상영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  한창현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  안상영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  이준규 (부산대학교 한문학과) ,  권오민 (한국한의학연구원 문헌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iscuss the content of Posangkimun on the whole and to report the understanding of Seokgok Lee Gyujoon on western civilization. Through the overall analysis of Posangkimun, it is found the following facts: 1. Posangkimun aroused interest of academic circles as it covered theori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漢城旬報』에 소개된 갈릴레이에서 비롯된 서양의 천문학에 대해 비판한 글이다. 『易』・『書經』 등의 典據를 들고 陰陽의 이론에 근거하여 땅이 둥글다는 학설, 지구가 돈다는 학설 및 서양의 천체관 일체를 비판하였다.
  • 그러고도 또 “민족개명”을 말하니 이것은 비단 노예의 근성이 몸에 밴 것일 뿐 아니라 실로 가축의 본성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러하거늘 도리어 우리 중화문명을 업신여기고 천지를 몰락시켜 우리 神明의 종족을 바꾸려고 한다.
  • 이를 통해 우리는 그가 지녔던 서양에 대한 인식도 그의 철학 체계 내에 포섭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본고를 통해 석곡 이규준에 대한 연구지평을 한의학계 이외로 확장 하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성과들이 모여 훗날 석곡 이규준에 관한 연구가 茶山 丁若鏞 (1762-1836)과 마찬가지로 문학, 철학, 의학 등에서 다학제적 접근이 이루어지길 바라마지 않는다.
  • 본고는 그간 학회지를 통한 연구발표가 전무했던 석곡 이규준의 『浦上奇聞』에 대한 전반적 검토와 함께 석곡 이규준이 가졌던 서양에 대한 인식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가 지녔던 서양에 대한 인식도 그의 철학 체계 내에 포섭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티모시 리차드(Timothy Richard, 1845-1919)의 『五大洲地球計』를 소개하고 그에 대한 비평을 가한 글이다. 서양의 지리학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하고, 지도 등을 제시해 놓았다.

가설 설정

  • 2) 다행히 최근에 이르러서야 그의 문집인 『석곡산고』 관련 번역 및 연구가 진행되면서 그의 철학 사상의 기조를 이루는 학맥과 학적 연원 등이 파악될 수 있었다.3) 석곡의 학문과 사상에 대한 조명이 부진 했던 것은 무엇보다 그의 저작에 대해 번역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6) 또 필사본 가운데 『석곡심서』와 합본되어 전하는 것7)이 있다.8) 문제는 이 3종의 판본 모두에 오탈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筆耕을 하거나 간행을 할 때에 經書 등에만 익숙한 한학자들이 새로운 신사조나 문물 등이 소개되어 있는 다소 복잡한 내용의 서적을 충분히 소화하지 못하여 생긴 문제가 아닌가 여겨지는데, 번역 및 연구에 있어 연구자가 특히 유의해서 접근해야 할 부분 가운데 하나이다.
  • 만약 땅이 평평하다면 보일 때는 다 보이고, 보이지 않을 때는 다 보이지 않을 것이다. 셋째는 中京에서는 해가 卯正에 뜨고 영국에서는 해가 未正에 떠서 낮밤이 서로 정반대인 것이다. 넷째는 밤에 어떤 별이 머리 위에 떠 있는데, 남쪽으로 적도 아래로 내려가면 머리 위에 떠 있던 그 별이 다리 아래로 떨어져 있고 다른 별이 머리 위에 떠 있게 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상기문』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포상기문』은 1권 1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918년 상해에서 간행한 연활자본4)이 국립중앙도서관, 전남 대학교 도서관 등에 남아 있다. 이 판본에는 중국인 峯石張麟年의 서문과 崔海潤의 발문이 붙어 있다.
1918년 상해에서 간행한 연활자본은 어디에 남아 있는가? 『포상기문』은 1권 1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918년 상해에서 간행한 연활자본4)이 국립중앙도서관, 전남 대학교 도서관 등에 남아 있다. 이 판본에는 중국인 峯石張麟年의 서문과 崔海潤의 발문이 붙어 있다.
『포상기문』에 대해 석곡은 무엇을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는가? 이 책의 서양 학설에 대한 소개에는 천문지리 관련 사항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석곡은 땅이 둥글다는 학설, 땅이 돈다는 학설, 서양의 천문학설, 오대양오대주와 관련된 학설 일체를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다. 이는 서양의 諸學說이 동양의 성인의 말씀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이규준. 浦上奇聞.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2. 이규준. 石谷心書. 한국한의학연구원 소장. 

  3. 이규준. 石山人別錄. 한국한의학연구원 소장. 

  4. H.G. 크릴 저. 이성규 역. 공자:인간과 신화. 지식산업사. 1997. 

  5. 권오민. 이규준의 심기철학과 부양론의 연관성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2005. 

  6. 권오민, 박상영, 안상영, 한창현, 안상우. 석곡산고 번역 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9;22(3) 

  7. 권오민, 남성우, 안상영, 박상영, 한창현, 안상우. 석곡산고 번역 연구II.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9.12;22(4). 

  8. 김남일. Lee Kyu-joon's study on Hwangdineijing in the late Choson era. 대한원전의사학회지. 1996;10(1). 

  9. 錢超塵. 素問大要 硏究.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06;19(3). 

  10. 정수경. 석곡 부양론의 한방부인과 임상응용을 위한 의사학적 고찰.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6. 

  11. 황원덕. 石谷 李圭晙의 扶陽論에 관한 연구.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99;12(2). 

  12.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221). 石谷心書. 

  13.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407). 石山人別錄. 

  14.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209). 浦上奇聞. 

  15.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154). 醫鑑重磨. 

  16.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70). 素問大要. 

  17.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71). 素問句讀俗解. 

  18. 동해면민 숙원 '석곡도서관' 개관. 경북일보. 2009년 3월 30일. 

  19. 실학자 이규준 100년만에 부활(HCN 창사 16주년 다큐 제작). 경북일보. 2009년 12월 8일.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