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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곡(石谷) 이규준(李圭晙)의 한시 연구
Research of Seokgok(石谷), Lee Gyu Jun(李圭晙)'s Chinese Poem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8 no.2 = no.35, 2012년, pp.17 - 24  

이준규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Seokgok(石谷), Lee Gyu Jun(李圭晙, 1855~1923)'s thought and medicine was progressed from various angles. There is no research on Chinese poem(漢詩) accounting for the half of his collection of literary works, "Seokgoksango(石谷散稿)" yet. Hence, the article reviewed concerns on his life and what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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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한 자연의 모습에 자신도 동화되어 국화이슬을 마시고 연잎배를 띠우기도 한다. 가을 저녁의 분위기 속으로 그 神秘롭고 淸淨한 自然 속으로 자신을 내맡기고 당분간 홍진의 세상사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자 한다. 그 이유는 후반의 넷 구가 잘 보여준다.
  • 그의 한시작품 또한 그러한 사상적 예술적 기반 위에 놓여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內憂外患의 극심한 韓末 혼란기에 석곡은 어떤 精神構圖로 시대를 이해하고 한시작품으로 형상화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본고는 그의 漢詩의 골간이 되는 道學的 성향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먼저 살피기로 한다. 그리고 석곡의 세계관을 정리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 문학인식의 基底的 思惟를 알아보겠다. 또, 석곡의 人性論과 理氣論을 아울러 해명하고 그 바탕위에서 개별 한시작품을 분석한다.
  • 『石谷散稿』는 李圭晙의 생애, 사상, 교유인물, 西學 및 과학문명에 대한 태도, 종교적 시각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들이 담겨 있다. 그의 한시문학에 대한 논의에 관련되고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2)
  • 석곡은 한의학자로 명성이 알려졌기 때문에 그의 문학적 성취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석곡의 사상과 시대인식을 염두에 두고 그의 한시작품들을 살펴보았다.
  • 韓醫學者로서의 입지가 먼저 강조되다 보니, 아직 文人的 면모를 논의할 단계에까지 연구가 진전되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그의 한시작품을 통해 그의 삶에 대한 고민과 유가 문인으로서 어떠한 삶을 지향했는가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 본장에서는 그의 한시문학을 본격적으로 분석하기에 앞서, 그 문학적 배경과 사상적 기저를 기존 성과를 바탕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石谷散稿』는 李圭晙의 생애, 사상, 교유인물, 西學 및 과학문명에 대한 태도, 종교적 시각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들이 담겨 있다.
  • 이상에서 석곡 시의 주요한 주제의식들을 살펴보았다. 석곡은 한의학자로 명성이 알려졌기 때문에 그의 문학적 성취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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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곡이 살았던 시기는? 석곡이 살았던 시기는 근대적 전환기로 격동의 시대 였다. 韓末과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은 그의 사상과 문학을 구성하는데 주요한 요인이 된다.
석곡이 氣哲學 내지 惟氣論的 思惟의 일단을 보이는 이유는? 시대는 한말이라는 격동의 시기이고 대내외적으로 도전과 시련의 때임에도 불구하고 유학계는 보수적 性理學과 禮敎的 敎條主義를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석곡이 氣哲學 내지 惟氣論的 思惟의 일단을 보이는 이유는 전통적 程朱學的 사유에 대한 비판적 사고로 이를 극복하고자한 한 지식인의 고민의 소산이었다. 그는 陽明學과 西學에까지 넘나들며 자유로운 횡보를 보이면서 主體的 體得을 강조한 所以도 기존 학계에 대한 비판과 극복의 한 방안이었다.
漢詩 작품에 대해 아직 연구가 없는 이유는? 石谷 李圭晙(1855~1923)의 思想과 醫學에 대한 연구는 다각도로 진행되었지만 그의 문집 『石谷散稿』의 절반을 차지하는 漢詩 작품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없는 상태이다. 그것은 李圭晙에 대한 관심이 한의학계에서부터 주목을 받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특히李濟馬의 四象體質醫學과 함께 李圭晙의 扶陽論的 醫學論이 조선후기 양대 산맥임이 알려지면서 그는 大家的 位相을 차지하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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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李圭晙, 石谷散稿, 한국역대문집총서, 경인문화사, 1999. 

  2. 이규준 저, 국역 석곡산고.석곡심서.포상기문, 전통의학.고전국역총서29, 한국한의학연구원, 2009. 

  3. 맹웅재 외, 한의학통사, 고양, 2006. 

  4. 윤사순, 한국유학논구, 현암사, 1994. 

  5.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6. 권오민, 李圭晙의 心氣哲學과 扶陽論의 연관성 연구, 경희대 석사논문, 2005. 

  7. 권오민, 石谷 李圭晙의 人間觀과 醫學論 연구, 경희대 박사논문, 2010. 

  8. 김 적, 李圭晙의 생애와 학설에 관한 고찰, 경희대, 1979. 

  9. 안상우, 민족의학신문, 고의서산책(221), 石谷心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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