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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장시험을 통한 다양한 지반강성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Various Soil Stiffness Evaluation Methods with Field Tes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4, 2010년, pp.1373 - 1380  

유완규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병일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박근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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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다짐관리와 평가에는 주로 평판재하시험, 현장에서 모래치환법에 의한 흙의 밀도 시험방법 등이 이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여러 문제점을 갖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유럽, 미국 등을 중심으로 연속다짐관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새로운 다짐평가장비인 지오게이지, 동평판재하시험기, 동적콘관입시험기 등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다짐평가장비들을 기존 다짐평가방법을 보완, 대체할 수 있는 시험방법으로 활용하고자 시험성토를 통하여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속다짐평가 장비인 컴팩토미터와 동평판재하시험기의 경우 기존 다짐도 평가 방법인 평판재하시험, 현장들밀도시험결과와 경향이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late loading test(PLT) and the field density test are mainly used on the construction of embankments to control the compaction of a limited layer thickness. These two test methods are very time consuming and inefficient, but they are still commonly used as the methods of quality control for so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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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다짐평가장비들을 기존 다짐평가방법을 보완, 대체할 수 있는 시험방법으로 활용하고자 시험성토를 통하여 현장시험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기존 다짐평가 방법인 평판재하시험, 들밀도시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 동적콘관입시험기(DCP)(그림 2 (d) 참조)는 남아프리카에서 포장부의 현장 평가를 위해 개발되었다[8]. 시험은 575mm 높이에서 추를 낙하시켜 타격에 대한 관입깊이를 기록하여 관입속도(DCP-PR)를 계산한다.
  • 현장시험은 경기도 일산에 위치한 OO 공사 현장에서 표 2, 그림 3과 같이 조건을 달리한 4개의 레인(폭 5m, 길이 40m)을 3구역으로 나누어 컴팩토미터를 진동다짐로울러에 장착한 후 다짐횟수를 4, 8, 12회로 달리하여 다짐을 수행하며 CMV를 측정하였고, 각각의 다짐평가시험을 실시하였다. JO-1현장시험에 사용한 흙은 통일분류법 (USCS)상 GP로 기본물성치는 표 3와 같고 입도분포 곡선은 그림 4와 같다.
  • 시험지층의 탄성계수(EPLT) 계산을 위한 하중크기와 침하량은 시험에서 측정된 ‘하중-침하’곡선의 초기부분 접선을 이용하였다.
  • 2m이고 진동횟수는 23∼28Hz까지 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총 중량은 약 10ton이다. 다짐로울러에는 그림 2(a)와 같이 컴팩토미터를 설치하여 연속적으로 지반강성을 측정하였다.
  • 이 시험에서는 다짐도 평가를 위하여 새로운 다짐평가 장비와 더불어 평판재하시험(PLT), 현장들밀도시험도 함께 실시하였으며, PLT결과로부터 식 (4)을 이용하여 EPLT를 산정하였다[8].
  • (MPa), DCP로 측정한 DCP-PR(mm/blow)의 거리에 따른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EG의 경우 값이 일반적으로 크게 산정되어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하여 이 현장시험에서는 EG를 5로 나누어 정규화 한 값(geogauge/5)을 적용하였다. 또한, DCP-PR의 경우 지반강성이 커질수록 감소하는 특징을 나타내므로 다른 시험결과와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DCP-PR의 역수를 취하고 다른 시험결과와 유사한 크기의 값을 갖도록 200을 곱하여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 지오게이지(그림 2 (c) 참조)의 기술은 원래 지뢰 발견을 위한 방위산업에 의해 발전되었다[6]. 장비의 무게는 약 10kg이고 직경 280mm, 높이 254mm이다. 외경 114mm, 내경 89mm, 두께 13mm의 흙에 접촉하는 환형 링을 갖고 있다[7].
  • 현장시험에 사용된 다짐로울러는 일본 SAKAI사에서 제작한 SV500으로 다짐 폭이 약 2.2m이고 진동횟수는 23∼28Hz까지 조절이 가능한 제품으로 총 중량은 약 10t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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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콘관입시험기가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동적콘관입시험기(DCP)(그림 2 (d) 참조)는 남아프리카에서 포장부의 현장 평가를 위해 개발되었다[8]. 시험은 575mm 높이에서 추를 낙하시켜 타격에 대한 관입깊이를 기록하여 관입속도(DCP-PR)를 계산한다.
동적콘관입시험기의 시험은 무엇을 계산하는가? 동적콘관입시험기(DCP)(그림 2 (d) 참조)는 남아프리카에서 포장부의 현장 평가를 위해 개발되었다[8]. 시험은 575mm 높이에서 추를 낙하시켜 타격에 대한 관입깊이를 기록하여 관입속도(DCP-PR)를 계산한다.
지오게이지의 기술이 발전된 이유는 무엇인가? 지오게이지(그림 2 (c) 참조)의 기술은 원래 지뢰 발견을 위한 방위산업에 의해 발전되었다[6]. 장비의 무게는 약 10kg이고 직경 280mm, 높이 254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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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박용원, 김병일, 이승현, "토질역학", 대영사, pp. 38-39, 1월, 2005. 

  2. KS F 2310, "도로의 평판 재하 시험 방법", 한국산업규격, 2000. 

  3. KS F 2311, "모래 치환법에 의한 흙의 밀도 시험 방법", 한국산업규격, 2001. 

  4. KS F 2312, "흙의 다짐 시험 방법", 한국산업규격, 2001. 

  5. 조성민, 정경자, "반발력을 이용한 새로운 다짐도 검사기법 개발", 2000년도 소과제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pp. 26, 2000. 

  6. Fiedler, S. et al., "Soil Stiffness Gauge for Soil Compaction Control.", public Road Magazine, Vol. 61, No. 5, pp.5-11, April, 1998. 

  7. Lenke, L. R. et al, "Laboratory Evalyation of Geogauge for Compaction Control.",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 20-30, 2003. 

  8. Kleyn, E. G., "The Use of the Dynamic Cone Penetrometer(DCP)", Report 2/74. Transvaal Roads Department, Pretoria,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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