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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49 - 58
최준성 (인덕대학 토목환경설계과) , 한진석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종민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In many countries including Korea, the design concept of pavement structure has been converted from empirical method to mechanisticempirical method since the advent of compaction control based on resilient modulus proposed by AASHTO in 1986. Studies of last decades indicates that the classical co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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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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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탄성계수란? | 회복탄성계수는 다짐시료를 성형하여 반복재하식 표준 MR 시험법으로 측정하는 탄성계수이다. 그러나 표준 MR 시험법은 시료성형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시험 결과 또한 시험자의 숙련도에 따라 오차가 큰 단점이 있다. | |
표준 MR 시험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회복탄성계수는 다짐시료를 성형하여 반복재하식 표준 MR 시험법으로 측정하는 탄성계수이다. 그러나 표준 MR 시험법은 시료성형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시험 결과 또한 시험자의 숙련도에 따라 오차가 큰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에서 제안한 인공신경망 공식(박현일 외, 2005)을 이용하여 회복탄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 |
동적 콘 관입시험의 장점은? | 동적 콘 관입시험은 연직하중에 의한 침하량을 측정하지만, 관입에 의한 파괴형 측정법으로 관입력보다 저항력이 큰 골재가 함유된 노상에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간편한 시험법과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시험장비 가격이 장점이어서, 시험 가능한 구간에서 현장 시험을 실시하여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와 현장 탄성계수 DCPT PR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탄성계수를 이용한 노상 다짐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였다. |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 방안 연구 (2006, 2007, 2008, 2009) "C 도로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지침개발 연구 "
국토해양부(2009) "도로공사 표준 시방서 ", 2009
박현일, 권기철, 오세붕(2005) "인공신경망 모델에 근거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탄성계수 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호, pp. 61-71
김지환, 강병준, 이준환, 최준성(2008) "응력의존성을 고려한 보조기층 해석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8권 제3D호, pp. 331-338
최준성(2008), "실내 및 현장실험을 통한 DCPT의 노상토 다짐관리기준 정립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pp. 103-116
한진석, 최준성, 김종민, 김부일(2010) "탄성계수에 근거한 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정립",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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