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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현장 탄성계수에 근거한 노상 다짐관리방안 연구
Study on Establishing the Subgrade Compaction Control Methods Based on the In-situ Elastic Modulu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49 - 58  

최준성 (인덕대학 토목환경설계과) ,  한진석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종민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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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AASHTO 설계법에서 회복탄성계수를 이용한 다짐관리 기법이 제안된 이후, 국내외에서 경험적 설계법에서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으로 전환되고 있다. 10여년의 연구결과 노상 다짐관리는 기존의 다짐도와 평판재하시험에서 평판재하시험 및 소형 충격 재하시험, 동적 콘 관입시험으로 전환되어질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상 재료의 물성치와 구조해석을 통해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에서 제시된 회복탄성계수 예측식을 검증하였으며, 실제 평판재하시험, 소형충격재하시험, 동적 콘 관입시험등의 현장시험을 통해 경험적 모델로 추정된 회복탄성계수와 현장 탄성계수 측정값간의 상관관계식들을 개발하였다. 또한 제안된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현장시험을 통한 노상의 다짐관리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ny countries including Korea, the design concept of pavement structure has been converted from empirical method to mechanisticempirical method since the advent of compaction control based on resilient modulus proposed by AASHTO in 1986. Studies of last decades indicates that the classical com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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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의 적용을 위해 포장하부구조 중 노상재료의 역학적 특성을 이용한 다짐기준 마련을 위한 연구이다(국토해양부 2006~2009). 노상 재료의 흙 분류 및 함수비, 체 분류에 따른 역학적 특성은 재료 고유의 탄성계수를 나타내며, 연구 전개 편의에 따라 회복탄성계수,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 현장 탄성계수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 공식을 통해 얻은 회복탄성계수는 정확한 시험에 의한 결과값이 아니므로 회복탄성계수와 구분을 위하여 경험적 모델로부터 추정된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라 지칭하였다. 또한 노상 다짐현장에서 평판재하시험, 소형 충격재하시험, 동적 콘 관입시험으로 얻은 탄성계수 값은 현장에서 얻은 탄성계수이므로, 현장 탄성계수라 칭하였다.
  •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에서 제시되어 있는 인공신경망 공식을 이용한 경험적 모델로부터 추정된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를 본 연구에 이용하기에 앞서, 노상 재료의 기초물성 값으로 회복탄성계수가 제대로 구현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공신경망 공식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경험적 설계법인 다짐도와 평판재하 시험을 역학적-경험적 설계법으로 전환하고자 현장 탄성계수 측정에 적합한 시험법 여부를 확인하고, 이와 더불어 현장 탄성계수 측정법으로 알려져 있는 소형 충격 재하시험과 동적 콘 관입시험을 추가 수행하여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현장 시험을 통한 상관관계분석 및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LFWD와 DCPT의 노상 다짐 현장 탄성계수 측정 적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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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복탄성계수란? 회복탄성계수는 다짐시료를 성형하여 반복재하식 표준 MR 시험법으로 측정하는 탄성계수이다. 그러나 표준 MR 시험법은 시료성형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시험 결과 또한 시험자의 숙련도에 따라 오차가 큰 단점이 있다.
표준 MR 시험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회복탄성계수는 다짐시료를 성형하여 반복재하식 표준 MR 시험법으로 측정하는 탄성계수이다. 그러나 표준 MR 시험법은 시료성형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시험 결과 또한 시험자의 숙련도에 따라 오차가 큰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에서 제안한 인공신경망 공식(박현일 외, 2005)을 이용하여 회복탄성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동적 콘 관입시험의 장점은? 동적 콘 관입시험은 연직하중에 의한 침하량을 측정하지만, 관입에 의한 파괴형 측정법으로 관입력보다 저항력이 큰 골재가 함유된 노상에서는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나, 간편한 시험법과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한 시험장비 가격이 장점이어서, 시험 가능한 구간에서 현장 시험을 실시하여 경험적 모델 탄성계수와 현장 탄성계수 DCPT PR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탄성계수를 이용한 노상 다짐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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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한국형 도로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 방안 연구 (2006, 2007, 2008, 2009) "C 도로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지침개발 연구 " 

  2. 국토해양부(2009) "도로공사 표준 시방서 ", 2009 

  3. 박현일, 권기철, 오세붕(2005) "인공신경망 모델에 근거한 노상토 및 보조기층 재료의 탄성계수 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호, pp. 61-71 

  4. 김지환, 강병준, 이준환, 최준성(2008) "응력의존성을 고려한 보조기층 해석모델 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8권 제3D호, pp. 331-338 

  5. 최준성(2008), "실내 및 현장실험을 통한 DCPT의 노상토 다짐관리기준 정립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0권 제4호, pp. 103-116 

  6. 최준성, 김종민, 김부일, 한진석(2009) "노상 및 보조기층의 소형 충격 재하시험 활용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1권 제2호, pp. 85-98 

  7. 최준성, 김종민, 한진석, 김부일(2011) "현장 탄성계수에 근거한 보조기층 다짐관리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3권 제1호, pp. 33-40 

  8. 한진석, 최준성, 김종민, 김부일(2010) "탄성계수에 근거한 포장 하부구조 다짐관리 정립",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21-26 

  9. 김부일, 전성일, 이문섭(2006) "동적 콘 관입시험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한 현장 지지력시험 상호 비교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 8권 제4호, pp.7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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