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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함수모형과 비례이동평균모형에 의한 학생 수 추계와 분석
Projection of the student number by logistic function and proportional moving average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1 no.3, 2010년, pp.503 - 511  

송필준 (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 ,  김종태 (대구대학교 전산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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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연령진급률 혹은 학년진급률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례법을 사용한 이동평균법에 의한 알고리즘을 제시하는데 있다. 학년진급률에 따른 학생 수 추계방법으로, 이동평균법과 비례이동평균법에 의한 추정방법을 제시하고, 2027년까지의 서울시의 고3학생 수를 추정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2005년, 2006년, 2007년의 로지스틱함수 추정에 의한 고3학생 수 예측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출생아수의 분포와 비교하여 볼 때, 본 연구에서 제시된 비례이동평균법과 이동평균법의 예측결과가 한국교육개발원의 2005년, 2006년, 2007년의 고3학생 수의 예측결과보다 더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n algorithm to get the number of student on the elementary, meddle and high-school for the forecasting of the numbers of student by the moving average method using a proportional expression.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Korean education statistical system 2005,...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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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래의 학생 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미 태어 난 서울특별시의 출생아 수를 고3이 되는 18년 후로 평행이동 시켜서 예측된 고3학생 수들과의 분포를 비교 해 봄으로서 경험적인 판단을 해 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m 이동평균들을 이용한 비례에 의한 초기 추정치를 구하고, m 이동평균 추정치와 초기 추정값들을 사용한 m × n 비례이동평균법 (proportional moving average)을 이용하는 학생 수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미지의 진급률을 계산하는 다른 방법은 당해 연도의 진급률이 직전 연도의 진급률과 같은 비례식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비례법을 이용한 방법은 시간이 지날수록 일정한 비율을 가지고, 많은 오차를 수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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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서비스시스템은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한국교육개발원 (2005, 2006, 2007)의 교육통계센터 교육통계서비스시스템은 지방행정자치별 초 ·중 ·고등학교 학생 수에 대하여 2020년, 2021년, 2022년까지 각각 학생 수의 예측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의 학생 수 예측모형은 선형함수를 모델로 하고, 선형함수의 모수를 로지스틱성장곡선모형, 혹은 로지스틱지수평활 모형에 의하여 추정하였다.
시계열과 본 연구에서의 이동평균은 각각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5)에서 이동평균의 정의는 시계열에서의 이동평균의 정의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시계열에서의 이동평균은 데이터들의 중간값들을 추정하는 특성을 가지지만 본 연구에서의 이동평균의 개념은 가장 최근의 진급률에 대하여 가중치를 더해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미래 예측에 있어서, 예측한 결과들이 얼마나 정확할 것인가를 아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무엇인가? ”미래 예측에 있어서, 예측한 결과들이 얼마나 정확할 것인가를 아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이미 알고 있는 실제값들과 모의실험을 통해서 이들을 추정한 추정값들과의 오차들을 비교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미래의 예측값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데이터들을 예측된 시점으로 평행이동을 시킨 후에, 예측된 값들과 비교를 통해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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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구자홍 (2002). , 교우사, 서울. 

  2. 김종태 (2009a). 학년진급률에 따른 학생수 예측방법. , 20, 857-867. 

  3. 김종태 (2009b). 주민등록 0세-6세 인구의 역추정과 기존 인구통계와의 출생아수 비교. , 20, 1145-1153. 

  4. 통계청 (1998-2009). , 통계정보시스템, 대전. 

  5. 통계청 (2006). , 통계정보시스템, 대전. 

  6. 한국교육개발원 (2005). ,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7. 한국교육개발원 (2006). ,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8. 한국교육개발원 (2007). ,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9. 한국교육개발원 (1982-2009). ,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10. Meade, N. (1988). A method logistic model applied to human population. Journal of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151, 491-498. 

  11. Moore, P. G. (1983). Higher education: The next decade. Journal of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146, 213-245. 

  12. Raeside, R. (1988). The use of sigmoids in modelling and forecasting human population. Journal of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151, 499-513. 

  13. Royal Society (1985). Projections of student numbe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148, 17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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