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169 - 178
This paper has conducted a theoretical re-inquiry on Gilles Deleuze' thought about Alfred Hitchcock' film based on the image of thought in relation with the concept and theory about film. So,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explore that film can acquire the academic significance as a philosophy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들뢰즈 사유 이미지를 어떻게 개념화하였는가? | 그에 의하면, “영화가 사유의 이미지와 사고의 메커니즘을 그리고자 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영화를 추상화하는 것은 아니다”[4]. 들뢰즈는 사유 이미지를 사유에 대한 일종의 이데올로기로서, 재현성을 전제하는 사고방식의 지배적 형태로 개념화 하지만, 이후 사유의 단순 모방에서 벗어나 사유 이미지를 “존재론적 독자성”[5]을 지니는 것으로 재정의한다. 물론 이런 관점은 이미지가 고대의 가면처럼 무엇인가를 모사한, ‘무엇의 이미지’가 아니라 오히려 이미지 자체가 ‘이미 존재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들뢰즈가 주장한 영화에 대한 개념과 이론은? | 그의 대표서인『Cinema 1: The Movement-Image』와 『Cinema 2: The Time-Image』도 엄밀히 말하면, 영화에 관한 이론서가 아니라 ‘영화에 관한 철학’을 다룬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들뢰즈가 주장한 영화에 대한 개념과 이론은 “영화를 이론적 실천(행위)의 하나로 정의”하는데서 출발해 이 “이론적 실천이 영화에 대한 철학의 지위”[1]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들뢰즈의 인문학적 사고와 철학적 사유의 난해함에 더해 영화에 대한 철학은 웬만한 학문적 천착 없이는 접근하기 쉽지 않다. | |
들뢰즈의 대표서는? | 들뢰즈(Gilles Deleuze)의 영화이론은 ‘영화에 관한 이론’으로는 적잖이 복잡한 철학적 원천을 갖고 있다. 그의 대표서인『Cinema 1: The Movement-Image』와 『Cinema 2: The Time-Image』도 엄밀히 말하면, 영화에 관한 이론서가 아니라 ‘영화에 관한 철학’을 다룬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들뢰즈가 주장한 영화에 대한 개념과 이론은 “영화를 이론적 실천(행위)의 하나로 정의”하는데서 출발해 이 “이론적 실천이 영화에 대한 철학의 지위”[1]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
박성수, 전수일, 이효인, 영화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pp.9-10, 1996.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trans H. Tomlinson & B. Habberjam, Cinema 1: The Movement-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278-281, 1986.
C. Colebrook, Gilles Deleuze, 백민정, 질 들뢰즈, 태학사, pp.25-52, 2004.
G. Deleuze, Pourparlers, 김종호, 대담 1972-1990, 솔, p.75, 1994.
G .Deleuze, Pourparlers, p.84, 1994.
박성수, 전수일, 이효인, 영화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p.10, 1996.
G .Deleuze, Pourparlers, 김종호, 대담 1972-1990, 솔, pp.84-90, 1994.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 -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26-29, 1989.
박성수, 영화.이미지.이론, 문화과학사, p.121, 1999.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trans H. Tomlinson & B. Habberjam, Cinema 1: The Movement-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136, 1986.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trans H. Tomlinson & B. Habberjam, Cinema 1: The Movement-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73, 1997.
P. P. Pasolini, “The Cinema of Poetry,” in B. Nichols, Movies and Method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542-558, 1976. 박성수, 영화.이미지.이론, 문화과학사, pp.13-16, 1999, 재인용.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139-148,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trans H. Tomlinson & B. Habberjam, Cinema 1: The Movement-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73, 1986.
Suzanne H. de Lacotte, Deleuze : Philosophie et Cinema, 이지영, 들뢰즈: 철학과 영화-운동이미지에서 시간이미지로의 여행, 열화당, p.31, 2004.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 -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2-5, 1989
박성수, 전수일, 이효인, 영화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p.72, 1996.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26-29, 1989.
박성수, 영화.이미지.이론, 문화과학사, p.134, 1999.
G. Deleuze and F. Guattari, What is Philosiphy, trans. H. Tomlinson & G. Burchell.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 -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169-170, 1989
G. Deleuze, Difference et repetition, trans. P .Patton, Difference and Repetitio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p.190, 1994.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46, 1989.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Image,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pp.168, 1989.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62-370,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63-364,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64-365, 2002.
E. Alliez, “Midday, Midnight: The Emergence of Cine-thinking,” in G. Flaxman(ed.), The Brain is the Screen: Deleuze and the Philosophy of Cinema(pp.293-302),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apolis
장일, “기억의 이미지, 역사의 이미지: 허우 샤오시엔, 들뢰즈, 시간-이미지”, 언론과 사회 13-3, pp.76-86, 2005.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trans H. Tomlinson & B. Habberjam, Cinema 1: The Movement-Image, p.12, 1986.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31,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p.32-37, 2002.
G. Deleuze, Cinema II: L'image-temps, trans. H. Tomlinson & R. Galeta, Cinema 2: The Time-Image, pp.128-144, 1989
박성수, 들뢰즈와 영화, 문화과학사, pp.122-126, 1998.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369,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pp.45-49,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pp.40-41,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367,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367-368, 2002.
G. Deleuze, Cinema I: L'image-mouvement, 유진상, 시네마 I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p.368-369, 2002.
L. Giannetti, Understanding Movies, 김진해, 영화의 이해, 현암사, p.61, 1987.
D. Bordwell and C. Thompson, Film Art: An Introduction, 주진숙, 이용관, 영화예술, 이론과 실천, p.99, 1993.
L. Giannetti, Understanding Movies, 김진해, 영화의 이해, 현암사, p.349, 1987.
S. Sharff, The Elements of Cinema, 이용관, 영화 구조의 미학, 영화언어, pp.18-19, 19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