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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abin Attendants'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Airline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404 - 419  

조경희 (동신대학교 스튜디어스학과) ,  고호석 (경남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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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과 이직의도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 추출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215부의 설문지를 배포해서 19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실증분석에 이용하였으며, 통계분석방법은 Spsswin 12.0과 AMOS 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 영향을 주었으며,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경영자들은 객실승무원들의 이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승무원들의 직무 관련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과 승무원이 자기 직무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abin attendants' job stress level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airline service industry. The study was done by conducting a questionnaire research. 215 questionnaires were d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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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선행연구에서도 제시되었듯이 이를 항공사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항공사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높으면 조직몰입이 높아지는지 직무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직무만족이 낮아지는가를 밝혀내고자 한다. 결국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규명하고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야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항공사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제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즉,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마지막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내부고객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항공사의 내부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경영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전반적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하는데 있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Abdel-Halim는 직무스트레스가 높을 경우 직무에 불만족을 느끼고, 또한 단순하고 구조화된 직무 하에서 역할 스트레스가 높을 때 만족하지 않는다고 하였다[55].
  • 본 연구의 경우 기준타당성은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연관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상관분석의 결과가 유의한 경우는 기준타당성을 만족한다고 할 수 있다.
  • 즉,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마지막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내부고객인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항공사의 내부고객만족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경영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몰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Hartman & Yrle, 1996; Low et al, 2001; Wheeler et al, 2007), Hom, Katerberg, Hulin(1979)은 임금이나 승진 등의 업무관련 만족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따라서 직무만족은 이직의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또한 이직의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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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uler(1980)는 직무스트레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스트레스는 개념 자체가 추상적이고 포괄적으로 정의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사전적의미로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Schuler(1980)는 직무스트레스를 ‘개인이 원하는바를 성취하려는 과정에서 그 성취상황이 불확실하다고 느끼는 동태적 상황’이라고 정의하면서 스트레스를 환경에 대응하고자 준비하는 개인의 적응과정으로 정의하였다(구정대, 2007).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내의 편안함과 안락함이 고객의 항공사 인지도 및 지명도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직무만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5]. 이와 같이 항공서비스에서 고객의 만족은 고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실승무원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고수정은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항공사의 직무만족과 관련된 연구로는 조주은은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이 직무만족을 느끼는 중요한 요인은, K항공사 객실 승무원인 경우 임금, 직무자체, 근무 환경, 회사의 인력자원 활용, 의사소통의 순서이고, A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경우 임금, 근무환경, 직무자체, 의사소통, 회사의 인력자원 활용의 순서라고 밝혀 내었으며[5], 고수정은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을 개인적 특성 요인과 조직적 요인, 직무관련 요인으로 분류하였고[30], 김미경 ·노정희는 전반적인 직무만족과 고객관련 직무만족으로 구분하였다[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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