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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로고와 스크래치 교재 개발 및 비교 실험
Developing the Teaching Material and Comparative Experiment of LOGO and Scrat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7, 2010년, pp.459 - 469  

김종진 (한국폴리텍I대학 서울강서캠퍼스) ,  현동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강정초등학교) ,  김승완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 위미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 ,  원유헌 (홍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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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보편적인 지식의 습득과 활용을 넘어 기존의 정보를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현재의 컴퓨터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활용교육에 그치고 있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로 다루고 있는 창의성이라는 주제와 학교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쉽게 접목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로고와 스크래치를 선택, 분석하여 적용 가능한 교육 자료로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시켜 교차 분석하여 보았다. 그리고 각 언어가 학생들의 창의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본 결과 두 언어 모두 창의성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로고는 창의성 영역 중 유창성 영역에, 스크래치는 추상성과 저항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based society requests the ability to reuse existing knowledge beyond acquirement and utilization of universal knowledge. The present education of computer, on the other hand, is biased only teaching how to use software. But it does not appropriate for the education to boost various and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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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그래밍 개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준에서 스크래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요소를 추출하였다. 스크래치의 기초적 기능과 조작 방법을 익히고 실습할 수 있는 교육요소를 추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교육 자료 개발에 구성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여 로고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육 자료를 개발해 보았다. 로고와 스크래치는 교육용 언어로 학습이 용이하며 조작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고 연구된 로고와 스크래치를 비교분석하여 창의력 세부요소의 신장을 살펴봄으로서 학생의 특성 및 교육 목적에 맞는 EPL선정에 참고 자료를 제시하려 한다.

가설 설정

  • 1. 새 스프라이트에 모양 추가하기 기존의 스프라이트를 삭제하고 스프라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 3. 명령을 실행해 보고 명령어 스크립트가 동작하는 과정을 설명해 봅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차 교육과정의 한계는? 이제 아이들은 과제를 수행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지식을 구조화하고,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교육은 응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및 단순지식을 가르치는 데에 머물러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기르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최근 등장한 EPL로서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최근 등장한 EPL로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스크래치[9]이다. 스크래치와 관련한 연구는 다음과 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의 긍정적인 영향은?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효과성과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특히 Visual 성향의 학습자들에게서 스크래치 활용의 성과가 통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 대한교과서, 1999. 

  2. 김정아, “창의성 신장을 위한 놀이 개발 -프로그래밍 학습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3. 김종훈, 김종진, 정원희, “프로그램 요소를 이용한 창의성 신장 교재 개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8권, 제5호, pp.17-30, 2005. 

  4. http://nqtest.net/default.aspx 

  5. 김종훈, 김태훈, 문현국, 생각을 키우는 LOGO 프로그래밍, 학지사, 2010. 

  6. D. H. Clements, Learning of geometric conceps in a LOGO environmen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matics Education, 1989. 

  7. D. H. Clements, Engancement of creativity in computer environmen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Spring, 1991. 

  8. 이점순, “LOGO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9. 이영준. 이은경, Scratch Programming, 교학사, 2010. 

  10. 송정범, 조성환, 이태욱,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23-332, 2008. 

  11. 한선관, 한희섭, “초등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스크래치 언어 활용 교육의 상관성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pp.351-35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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